문화콘텐츠는 문화, 예술, 학술적 내용의 창작 또는 제작물뿐만 아니라 창작물을 이용하여 재생산된 모든 가공물과 창작물의 수집·가공을 통해 상품화된 결과물(한국콘텐츠진흥원)을 말하며, 문화적 정체성에서 비롯되거나 거기에 표현되어 있는 상징적 의미, 예술적 감각, 그리고 문화적 가치(UNESCO)를 포함한다.
농촌문화콘텐츠는 농촌의 전통지식과 향토자원에 문화적 요소를 연계한 부호, 문자, 도형, 색채, 음성, 음향, 이미지,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를 의미한다.
농촌문화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농촌이 보유한 문화원형과 문화적 요소를 발굴하여 그것을 새로운 표현물로 창작해야 한다.
콘텐츠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문화자원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공감하기 위해 무엇인가를 기획하고 표현물을 창작하는 창작자, 즉 주체가 있어야 한다. 문화주체가 문화자원을 가지고 창작활동, 예술활동, 놀이활동을 통해 만들어 낸 재화나 서비스가 문화콘텐츠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