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농업 전문인력 양성체계


치유농업 전문인력 양성체계

치유농업 전문인력에 대한 자격체계는 BEZINN(네덜란드 농업인과 치유에 관한 지역네트워크 조직)의 내용을 기반으로 정리하였다.

BEZINN에서는 ‘일-학습 체계 (Learning work route)’를 다음과 같이 6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그림1] 치유농업의 일-학습 체계 phase1 BENZINN가입, 1~3개월 경험, 시도 - />왼쪽[맞춤형 과정]phase2, phase3 기초 기술 학습->전문 기술학습->phase3, phase4 전문 기술 학습 ->직무 실용 훈련,왼쪽[MBO-1 교육]phase2, phase3 기초 기술 학습->전문분야의 이론과 실용->phase3, phase4 전문분야의 이론과 실용 ->직무 실용 훈련 => phase5:직업 탐색 지도 , phase6: 사후 관리자료 : http://bezinn.nl

치유농업의 ‘일-학습 체계의 원리는 녹색환경의 실천을 위한 직업 교육을 기반으로 한다. 여기서는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참여자들에게 요구되는 일반적이고 전문적인 기술 등을 가르치게 된다. 각 단계는 독립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각 단계에서 참여자들이 완벽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바라보고 그들이 처한 환경에 대한 느낌을 받아들이며, 그들의 작업 상황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얻도록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과정은 자연스럽게 참여자들 개인의 성장에 기여하도록 한다.

출처 : 「 한국·네덜란드 치유농업 총서」 Ⅳ.치유농업 전문 인력 - Part2 : 치유농업 인력관리

치유농업 전문인력 양성체계.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