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과 이웃에 대해 올바로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자신과 이웃에 대해 수용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자신과 이웃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고 공감함으로써 긍정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익힌다.
본 프로그램은 ADDIE모형에 입각하여 분석(Analysis)→설계(Design)→개발(Development)→실행(Implementation)→평가(Evaluation)의 5단계 과정을 거쳐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농촌 여성 노인을 대상으로 사회적 관계 증진의 필수 역량인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1) 프로그램 진행 장소 섭외
(2) 프로그램 사전 홍보 및 현수막 부착
(3) 핀마이크와 휴대용 스피커
(4) 프로그램 진행자 섭외
(5) 핀마이크와 휴대용 스피커
(1) 프로그램 집단 구성
(2) 프로그램 회기 구성
(3)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방법
(4) 프로그램 진행 주안점
① 장기 프로그램(8회기): 회기별 90분
회기 | 구분 | 주제 | 목표 | 전개에 들어갈 본 활동내용 |
---|---|---|---|---|
1 | 인지 | 만남, 마음 열기 |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친밀감을 형성한다 | -집단규칙 정하기 -삼각명패 만들고 꾸미기 |
2 | 인지 | 자기 이해하기 | 다양한 감정을 인식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 탐색한다. | -나의 감정 만다라 색칠하고 소감나누기 -희로락 감정 이해하기 -희로애락 감정카드 붙이기 |
3 | 인지 · 정서 | 상대방 이해하기 |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공감의 기초를 다진다. | - 감정카드의 표정과 단어 맞추기 - 감정표정 얼굴 만들기 - 감정표현 알아맞히기 |
4 | 정서 | 공감하기 | 상대방의 관점에서 공감하고 표현한다. | - 공감에 대해 설명하기 - 얼굴표정 가면놀이 통한 공감 연습하기 |
5 | 정서 · 의사소통 | 귀 기울이기 | 경청의 중요성과 경청방법을 익힌다. | - 경청하는 법 설명하기 -귓속말 전달 게임하기 -맞장구 연습하기 |
6 | 의사소통 | 요청하기 | 정중하게 요청하는 방법을 익힌다. | -볼클레이 손거울 만들기 -정중하게 요청하는 표정 연습하기 |
7 | 관계 맺기 | 관계 맺기 | 칭찬하는 방법을 익혀 관계 맺기의 기초를 다진다. | - 서로의 장점 찾고 칭찬하는 연습하기 - 20인 1조로 손 그리고 꾸미기 |
8 | 공감 생활화하기 | 공감 생활화 하기 | 공감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포 공동화 색칠하기 -전체 회기 내용 정리하기 |
② 단기 프로그램(2회기) : 회기별 90분
회기 | 구분 | 주제 | 목표 | 전개에 들어갈 본 활동내용 |
---|---|---|---|---|
1 | 인지·정서 | 감정알기 |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 -나의 감정 만다라 색칠하고 소감 나누기 -희로애락 감정 이해하기 - 얼굴표정 가면놀이를 통한 공감 연습하기 |
2 | 정서·의사소통 | 귀 기울이기 | 경청의 중요성과 경청 방법을 익힌다. | -경청하는 법 설명하기 -귓속말 전달 게임하기 -맞장구 연습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