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소비트렌드 분석

농업인 소득 향상과 농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변화하는 농식품 소비정보를 분석하여 농업인과 R&D부서의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농식품 소비트렌드 분석은?

  •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대회, 지역·품목별 찾아가는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회를 통해 농업인의 영농계획, 출하·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합니다.
  • 농식품 소비와 관련된 현안 분석과 연구부서 대상 맞춤형 소비정보 분석으로 소비자 지향적인 R&D 방향 설정을 지원합니다.
정책·R&D 방향 설정 지원 이미지 농업인  /> 영농·마케팅 의사결정 지원 > 구매정보 > 방향설정 지원 > 정책·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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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전국 2,400여 가구의 월별 농식품 가계부를 수집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 2020년까지 약 1,500만 건의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소비자패널의 농식품 구매정보 현황 이미지-2009년 초기 표본 설계 수도권1,000명 2015년 1차 표본확대 광역시 추가1,500명 2017년 2차 표본확대 중소도시 추가 2,050명 2020년 3차 표본확대 수도권 1,000명 추가 2021년 현재 전국 2,365명 운영(누계 1,570만 건 DB)
  • 초기 표본 설계 - 수도권 1,000명 2009
  • 1차 표본확대 - 광역시 추가 1,500명 2015
  • 2차 표본확대 - 중소도시 추가 2,050명 2017
  • 3차 표본확대 - 수도권 1,000명 추가 2020
  • 현재 - 전국 2,365명 운영(누계 1,570만 건 DB) 2021
농식품 소비트렌드 조사방법 이미지- 주 구매자 특성 - 연령, 성별, 직업 - 가구소득, 가구규모 -가구 구성원 유형  일자별 영수증  /> 농촌진흥청 소비자 패널 가계부 > DB  활용은 농업인 영농의사 결정지원, 유통업체 마케팅전량 수립 지원, R&D지원·학술 연구  구매 시기 - 구매 일시  - 일,주,월 연간 단위 - 외부데이터 연계 가능   농식품 구매 특성 - 구매약, 구매 특성 -구매 단위(중량, 개수), 구매 장소, 구매 수단  세부 농식품 정보  - 신선·가공식품(500여종)  -원산지·브랜드  -세부 특성(품종,부위 등)
주 구매자 특성
- 연령, 성별, 직업
- 가구소득, 가구규모
- 가구 구성원 유형
구매 시기
- 구매 일시
  • · 일, 주, 월 연간 단위
  • · 외부데이터 연계 가능
농식품 구매 특성
- 구매약, 구매 특성
- 구매 단위(중량, 개수)
- 구매 장소, 구매 수단
세부 농식품 정보
- 신선·가공식품(500여종)
- 원산지·브랜드
- 세부 특성(품종, 부위 등)
  • 일자별 영수증 → 농촌진흥청소비자 패널 가계부 ⇒ DB
  • 활용 ⇒ 농업인 영농의사 결정지원, 유통업체 마케팅전량 수립 지원, R&D지원·학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