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의 건강한 매력 - 독초의 누명을 벗고 채소의 왕으로 -

  • 작성자최학순 등(choichoy@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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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토마토가 빨갛게 익어 가면, 의사의 얼굴은 파랗게 질린다”는 속담이 있을 만큼 토마토는 항암효과를 지닌 리코펜과 눈을 보호하는 루테인, 다양한 비타민 등이 함유된 슈퍼푸드이다.

토마토는 원산지인 남미에서 유럽을 거쳐 지구를 한 바퀴 돌아 세계화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에는 17세기 초에 중국을 거쳐 들어왔다. 토마토는 현재 가장 널리 먹는 채소이지만 유럽에서는 18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식용으로 재배하기 전까지는 독초인 맨드레이크와 닮았다 하여 기피식품으로 취급되어 왔고, 토마토하면 보통 빨간색을 떠올리나, 사실 연한 크림색부터 노랑, 주황, 녹색, 분홍, 보라 등 다양한 색의 토마토가 존재하며, 크기 역시 천차만별이다.

토마토는 독특한 맛으로 아시아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나라에서 요리에 사용되는데, 세계에는 토마토를 이용한 요리가 7만개 이상 존재하며, 가장 유명한 토마토 요리인 토마토 소스 파스타는 토마토 요리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는 18세기에 탄생하였고, 토마토를 이용한 피자, 주스, 케첩 등은 다양한 모습으로 현지화 되며 세계인의 식탁에 오르게 된다. 토마토는 조미료로도 중요하게 사용되는데, 글루탐산과 유기산이 풍부하여 기름지거나 쓴 맛을 중화하고 다른 맛과 조화하는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이다. 한편,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과 각종 기능성 물질은 미용에도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식이나 화장품 소재로 활용되며, 의약과 기능성 식품 소재로도 개발되고 있다. 스페인 동부 부뇰에서는 매년 8월 토마티나 축제가 개최되며, 우리나라에서도 지역축제로서 토마토를 적극 활용하는 추세이다.
토마토는 전 세계에서 채소 작물 중 가장 많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채소로, 그 생산 규모와 교역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 토마토 산업은 2002년부터 급격히 성장을 하였으나 최근 침체를 겪고 있는데, 신종 병해충, 고유가와 함께 외국산 종자로 인한 높은 경영비와 소비 정체도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세계 토마토 종자시장은 약 1조원 규모이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연간 6.5%씩 시장이 커지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재배되는 품종의 70%가 외국에서 수입한 것으로 높은 종자 가격이 농가 경영비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종자의 국산화가 시급하다.

정체된 토마토 산업이 또 다른 전성기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1) 과일이 아닌 요리의 소재라는 이미지 변신을 통하여 소비를 다변화하고,
(2) 70%에 달하는 외국산 토마토 종자를 국산화 하는 연구와 함께,
(3)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생산 재배법 개발과
(4) 커지고 있는 세계 토마토 종자시장에 공격적 진출을 할 수 있는 육종연구가 시급하다.

목차

<요약>
Ⅰ. 의사들이 싫어하는 토마토.....................................................1
Ⅱ. 토마토의 건강한 매력...........................................................6
Ⅲ. 토마토 산업 훑어보기..........................................................13
Ⅳ. 시사점..............................................................................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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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초의 누명을 벗고 채소의 왕으로토마토의 건강한 매력2012. 3. 14.

“토마토가 빨갛게 익어 가면, 의사의 얼굴은 파랗게 질린다”는 속담이 있을 만큼 토마토는 항암효과를 지닌 리코펜과 눈을 보호하는 루테인, 다양한 비타민과 유기산 등이 함유된 슈퍼푸드이다. 토마토는 원산지인 남미에서 유럽을 거쳐 지구를 한 바퀴 돌아 세계화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에는 17세기 초에 중국을 거쳐 들어왔다. 토마토는 ‘불룩한 열매’를 뜻하는 인디언 말인 ‘토마틀’에서 유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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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 배가

  •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광대한 해외 토마토 종자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치밀한 연구 전략 개발이 필요
    •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은 외국산 품종을 국내산으로 대체하려는 수세적인 입장에서 탈피
    • 최근 출범한 ‘골든씨드 프로젝트’를 통해 전문 육종가를 양성하고 국내산 토마토 점유율도 높이며 종자 수출 확대도 도모
      • 다양한 유전자원을 확보하고 평가를 통해 유용 육종소재를 확충
    • 수출대상국의 기호, 수요, 소비형태 등을 면밀히 파악하여 대응
      • 국가별 시장 크기를 고려한 맞춤형 대응으로 효율성 제고
  • 전 세계에 한류 확산과 한식 세계화를 촉진하는 수단으로 사용
    • 한류와 한식 세계화는 우리 농식품의 유력한 수출 증대 수단이자 국격 제고의 기회로 인식
      • 세계인에게 이미 익숙한 토마토를 활용하여 다양한 한식과 퓨전 음식을 개발하고 보급한다면 한식 세계화 확산에도 기여

        한식 세계화 확산은 국산 식재료 수출의 기회로 작용하여 윈-윈 효과

통계로 보는 농업

대륙별 토마토 재배면적(FAO, 1,000ha)

대륙별 토마토 재배면적(FAO, 1,000ha)
대륙 2006 2007 2008 2009
아메리카 527 522 509 523
아시아 2,855 2,948 2,954 2,482
아프리카 678 1,063 1,181 814
유럽 615 581 575 566
오세아니아 9 9 9 8
합계 4,684 5,122 5,228 4,393

우리나라의 토마토 소비 형태

우리나라의 토마토 소비 형태
구분 생과 그대로 갈아서 주스로 요리 및 샐러드 익히고 삶아서 기타
2010 77.9 17.0 3.8 0.9 0.4
구분 일반 61.4 33.4 3.1 1.6 0.5
방울 94.5 0.5 4.4 0.2 0.4

우리나라의 토마토 생산 및 수출 현황

우리나라의 토마토 생산 및 수출 현황
구 분 1995 2000 2005 2010
재배면적(ha) 3,927 4,916 6,749 5,270
생산량(톤) 177,413 276,663 438,991 324,806
단수(kg/10a) 4,518 5,628 6,505 6,163
수출량(톤) 371 11,724 3,044 1,072
수출액(천$) 1,168 22,341 7,197 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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