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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개의 농가를 보고, 6차산업을 말하다.] 온라인 키워드 포지셔닝 - 온라인에서 나의 상품, 나의 농장이 검색되는 방법 이승현

  • 작성일2021-10-18
  • 조회528


[100개의 농가를 보고, 6차산업을 말하다.] 온라인 키워드 포지셔닝 - 온라인에서 나의 상품, 나의 농장이 검색되는 방법
  • 농가에서 온라인 채널을 처음 개설하게 되면 도메인주소와 같은 URL이 존재하게 됩니다.

    처음 개설을 했기 때문에 해당 주소를 사람들은 잘 모를 것입니다.

    이때 해야 하는 것이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 자신의 채널을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 검색해서 자신의 채널이 노출되면 아무래도 고객들은 더 쉽게 방문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농장명이나 상품을 검색해도 자신의 채널이 보이지 않는다면 방문 횟수는 적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를 알리는 첫 번째로 사이트 등록을 하는 것입니다.

  • 이것만으로는 부족해서 좀 더 적극적으로 알리고 싶다면 광고 채널 중 키워드를 구매하여 노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출 순위와 키워드 단가에 따라 적절한 예산과 기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상위노출과 비싼 키워드가 다 좋은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키워드를 어떻게 선택할지 키워드 포지셔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네이버와 다음에 사이트 등록하는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1. 네이버(NAVER) 사이트 등록 방식 - 검색로봇

  • 네이버에서 제시하는 사이트정보 수집 및 검색 노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웹 상에는 수억 개의 사이트(URL)가 존재합니다.
  • 네이버 검색 로봇은 이러한 사이트들을 차례로 방문하여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 검색에 반영합니다.

                            네이버 검색로봇이 상위 사이트를 발견. 발견한 사이트에 접근 및 정보 수집. 로직에 따라 검색 결과에 반영
                            출처: NAVER 웹마스터도구팀

다음(Daum) 사이트 등록 방식 – 직접 등록

  • 다음의 경우는 네이버와는 다르게 등록경로를 통해 직접 등록하고, 며칠 간의 심사 기간을 거쳐 등록 여부를 결정해주는 방식입니다.
  • 직접 등록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등록경로 :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다음 검색등록하는 홈페이지 웹사이트 스크린샷 관련 이미지 출처 :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3. 온라인 검색 추이

  •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을 사람들이 얼마만큼 검색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검색 추이를 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사과”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관련 이미지 “사과”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 첫 번째 화면은 “사과” 키워드로 1년간 검색량을 보여줍니다.
  • 모바일 기준으로 최근 10만 건 이상의 검색량을 보여주고 있어 꽤 많이 검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9월 수확 철에 가장 검색량이 높은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대파”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관련 이미지 “대파”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 두 번째 화면은 “대파” 키워드로 최근 2만 건 정도의 검색량이 있고 2021년도 3월에 검색량이 8만 건 가까이 폭증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이 무렵 대파는 “파테크”라는 이름이 불릴 정도로 팟값이 금값인 시기였습니다.
  • 이처럼 나에게 해당하는 상품군을 최근 1년간 검색 추이를 통해 월별 노출 전략을 수립해 볼 수 있습니다.
  • 또한, 검색 연령대와 성별도 알 수 있어서 그것에 맞는 전략 수립도 가능합니다.
  • 6차 산업 인증을 받은 농가 중에 경기도 연천에서 상황버섯을 재배하는 금빛농장이라고 있습니다. 이 농장의 사례를 통해 조금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상황버섯”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상황버섯”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 최근 한 달간 “상황버섯”을 검색한 횟수가 대략 2만 건 정도가 됩니다. 월 2만 건 정도의 검색을 하고 있는데 금빛농장은 전혀 노출이 안 되고 있었습니다. 이후에 키워드 작업을 통해 검색 노출이 되면서 월 10명도 접속하지 않던 사이트가 350명까지 증가하고 있는 것을 로그분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출처: 금빛농장  / (2020.10월~2021.2월) 5개월 유입수 비교 관련 이미지 출처: 금빛농장 / [2020.10월~2021.2월] 5개월 유입수 비교
  • 그리고, 상황버섯 유사 키워드로 “상황버섯효능”(17,000건), “상황버섯먹는 방법”(6,900건)등의 키워드도 많이 검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효능”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관련 이미지 “상황버섯효능”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상황버섯먹는 방법”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관련 이미지 “상황버섯먹는 방법”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대표 키워드는 클릭당 단가가 매우 비싼 편입니다.
  • 그러나 검색량이 비슷한 “상황버섯효능” 등의 키워드나, 유사 키워드들은 상대적으로 클릭당 단가가 싼 경우가 많습니다.
  • 검색량에 큰 차이가 없고, 클릭당 단가가 싸다면 여러 개의 키워드를 상위 순위에 올릴 방법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으로 나의 농장 대표 키워드를 추출합니다.
  • 검색량에 큰 차이가 없고, 클릭당 단가가 싸다면 여러 개의 키워드를 상위 순위에 올릴 방법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으로 나의 농장 대표 키워드를 추출합니다.
  • 또한 아래와 같이 “상황버섯효능” 키워드의 경우 남성과 여성 비율이 비슷하고, 40~50대 연령층이 주로 상황버섯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효능” 사용자 성별, 나이대 통계 (source=naver.com) 관련 이미지 “상황버섯효능” 사용자 성별, 나이대 통계 (source=naver.com)

4. 대표 키워드 추출

  • 농장이나 농산물에 맞는 중심 키워드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품, 지역, 상호를 기반으로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 예를 들어 자신의 상품(상황버섯), 자신의 농장(금빛농장) 자신의 지역(연천)을 조합하여 온라인 키워드를 설정합니다.
기본 키워드 도출

기본 키워드 도출 종류를 볼 수 있음

상품명 지역명 상호명
상황버섯 연천 상황버섯 금빛농장
상황버섯 먹는 법 연천 금빛농장 금빛농장 상황버섯
상황버섯효능 연천 상황버섯농장  
상황버섯차    

<기본 키워드 도출>

  • 또한 차별화되는 키워드(ex.건강한 상황버섯)를 조합하여 10개 ~ 20개 정도의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 그 다음은 해당 키워드들의 검색량, 키워드 단가를 분석해서 노출을 진행하게 됩니다.
  •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고객반응과 변화를 살펴보고 다른 키워드나 소재의 변화를 주면서 최적화를 해나가게 됩니다.

5. 마무리

  • 최근 몇 년간 농가들의 공통점 중의 하나는 온라인 매출 비중이 중요하게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내 농장이 아무것도 검색 노출이 안 되는 것보다는 온라인상에 처음 나를 알리기 위해서는 비용이 들지 않는 사이트(지역) 등록은 최소한 해두었으면 합니다.
  • 그리고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원하는 순위를 정해 노출할 수 있는 키워드 광고의 경우에는 내 농장을 중심에 두고 어떤 키워드를 선택해야 효율적일 것인지 이번 사례를 참고해서 고민해보셨으면 합니다.

출처

  • - 사례 : 금빛농장 상황버섯 (www.금빛농장.com)
  • - 검색어 추이 분석 : NAVER.COM
  • - 사이트 등록방식 : NAVER 웹마스터 도구팀
  • - 사이트 등록 :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현장전문가 : 이승현 (e-mail: it@itnist.com)

이승현 이승현
전문분야소개
  • 농촌공동체와 농촌융복합사업
주요활동, 특기사항
  • 현) 아이티니스트 대표
  • 현) 6차산업 전문위원
  • 현) 6차산업 인증심사위원
  • 현) 한국농어촌공사 농촌관광 전문위원
  • 현) 양평군 어울림공동체 컨설턴트
  • 전)경기도지사 직속 빅데이터 미래전략위원
온라인 상품 농장 검색

본 게시글은 현장전문가가 작성한 원고로 농촌진흥청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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