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소비자들의 포도 구매 요인 및 구매처별 거래 만족도전북특별자치도
최근, 소비시장의 큰 변화로 인해 소비자들이 농산물을 구매하는 구매처는 다양해지고 있으며, 소비 구조도 크게 변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중 포도의 경우, 샤인머스켓의 등장으로 포도 소비가 급증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포도 구매 시 선택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구매처별 거래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현재 소비자들의 포도를 구매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1.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하는 포도 품종
현재, 소비자들의 경우, 샤인머스켓 33.9% 가장 많이 구매하고 있으며, 캠벨얼리 27.8%, 거봉 22.5% 등의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포도 품종 중 과거 캠벨얼리 중심으로 소비가 이루어졌다면, 현재는 샤인머스켓의 소비가 많이 늘어난 추세입니다.
그림2.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하는 포도 구매처
포도 구매처의 경우, 대형마트가 41.2%, 슈퍼마켓 15.4%, 전통시장 13.0% 순으로 많았으며, 농가 직거래, 로컬푸드매장이 2.8% 순으로 가장 적었습니다. 이 중에서 인터넷·모바일에서 구매하는 경우 4.9%로 농가 직거래 및 로컬푸드매장의 비율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농산물 소비가 오프라인 중심으로 이루어졌었다면, 온라인 시장도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림3. 소비자들이 해당 구매처에서 구매하는 이유
소비자들의 해당 구매처에서 포도를 구매하는 이유로 접근 편리함 48.5%, 품질·맛의 보장 40.6%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포도 제품의 안전성 신뢰보다 소비자들은 배송 편리를 더욱 높은 것을 알 수 있듯이 현재, 소비자들의 경우, 쇼핑의 편리함을 우선 시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포도 구매 시 구매처별 중요도 및 만족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4. 대형마트에서 포도 구매 시 중요도 및 만족도
소비자들이 대형마트에서 포도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품질·맛, 가격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거래 만족도를 살펴보면, 결제 및 접근 편리가 가장 만족도가 높았지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격 요인은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림5. 전통시장에서 포도 구매 시 중요도 및 만족도
소비자들이 전통시장에서 포도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안전성 신뢰, 품질·맛, 가격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거래 시 만족도를 살펴보면, 품질·맛의 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안전성 신뢰, 가격 요인은 만족도가 가장 낮을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림6. 슈퍼마켓에서 포도 구매 시 중요도 및 만족도
소비자들이 슈퍼마켓에서 포도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품질·맛, 가격, 안전성 신뢰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거래 만족도를 살펴보면, 포도의 품질·맛, 안전성 신뢰, 가격 요인이 만족도가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림7. 농가 직거래로 포도 구매 시 중요도 및 만족도
소비자들이 농가 직거래로 포도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품질·맛, 가격, 안전성 신뢰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거래 만족도를 살펴보면, 포도의 품질·맛, 안전성 신뢰가 높은 만족도로 농가 직거래의 장점을 볼 수 있었지만, 구매처의 접근 편리함이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림8. 인터넷·모바일에서 포도 구매 시 중요도 및 만족도
소비자들이 인터넷·모바일에서 포도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품질·맛, 가격, 배송 편리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거래 만족도를 살펴보면, 포도의 품질·맛, 안전성 신뢰, 가격 요인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현재 소비시장이 다양해지고 구매처별로 소비자들이 포도를 구매하는 요인은 조금씩 다르며, 만족도 요인도 다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생산자 및 유통인들은 구매처별로 소비자들의 더욱 선호하는 요인을 파악한 후 포도를 판매한다면, 포도의 소비가 더욱 증대될 것이라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