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배경>
․ 국내 온라인 농식품 시장 확대 및 여성농업인의 온라인 판매 증가
․ 소비자 불만 처리 어려움 및 악성소비자 증가로 여성농업인의 교육 요구 증가
* 온라인 판매 여성농업인 사례분석 결과, “최근 온라인 판매 확대로 비상식적인 블랙컨슈머가 많아졌다” 등 소비자 대응의 어려움 토로(농촌진흥청, 2020)
․ 여성농업인 온라인 판매 경험 부족 및 농촌·농업 현장에서 소비자 응대 관련 교육과정 개설 미흡
☞ 온라인 소비자를 이해하고 불만처리 방법과 악성소비자 대응 전략을 배움으로써 온라인 판매 역량을 강화하는 고객 응대 교육 필요
* 제5차 여성농업인 육성 기본계획(’21~’25)의 2-3(여성농업인의 농업정보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온라인 판매 매뉴얼 개발·보급) 포함
<제안내용>
․ 여성농업인 대상 온라인 농산물 판매자 고객 응대 교육 프로그램 개발
① 교육 프로그램 개요
․ 목적 : 온라인 소비자 응대 능력을 향상, 판매 및 경영성과 제고에 도움
․ 프로그램명 : 온라인 농산물 판매자 응대 교육 프로그램
․ 교육 대상 : 온라인으로 농산물 및 가공식품을 판매 중인 (여성)농업인
․ 교육 자료 : 농업인을 위한 온라인 소비자 응대 길라잡이
② 교육 프로그램 활용방안
․ 여성농업인의 욕구반영, 역량강화를 위한 고객 응대 교육 과정 개설
․ 정부·지자체 등 농업·농촌 교육기관의 여성농업인의 역량 강화 및 창업·경영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확대 시 본 프로그램 반영
* 여성농업인의 수요가 높은 농산물 가공, 인터넷 상거래 교육에서 고객 응대 교육 보완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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