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나무 - 고무나무-품종

           
  Ⅰ. 종 및 품종의 주요특성
     
    1. 벵갈 고무나무 종류
      가. 벵갈 고무나무
         높이는 30m정도 자라는 상록 교목으로 잎의 길이는 10~20cm이며 엽육이 두텁고 잎의 양면에 털이 없거나 또는 연한털이 밀생하며 엽맥이 아름답다. 수피는 회백색이다.

       
        그림 1. 벵갈 고무나무는 잎이 넓고 기근발생이 많음

         분지가 잘 되고 옆으로 퍼져, 가지나 줄기에는 기근이 많이 발생된다. 열매는 은화과로 꼭지가 없고 엽액에 쌍생한다. 열매 직경은 1.3cm정도로 구형이며 붉게 익는다. 번식은 삽목 또는 취목한다.

      나. 크리쉬내 벵갈 고무나무
         Ficus benghalensis의 원예품종으로 줄기는 회갈색이 나며 어린 가지는 회녹색이 난다. 잎은 엽신의 아래 반 전도의 잎 가장자리가 안쪽으로 접혀 있다. 잎은 진녹색으로 엽맥은 뚜렷하다.

    2. 벤자민 고무나무 종류
      가. 벤자민 고무나무
         높이가 20m나 되는 상록교목이다. 밝은 암록색의 잎은 5~12cm이며 난상 피침형으로 좁고 길쭉하고 끝은 뽀족하다. 잎은 광택이 나며 혁질이다. 분지가 잘 되고 가지는 아래로 늘어진다. 저온, 음지, 과습 조건이 되면 낙엽되기 쉽다. 밝은 실내에 있으면 건조, 저온에도 견딘다.

      나. 누다 벤자민
         F. benjamina의 변종으로 가지는 아래로 늘어지고 잎은 작으며 광택이 난다. 원종보다 잎이 좁고 길며 엽육은 두껍고 가지가 늘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전정을 해도 싹이 잘 나온다.

      다. 무늬 벤자민 ’스타라이트’
         F. benjamina의 돌연변이의 가지에서 생긴 반점종이다. 원종에 비해 잎은 작으며 생육은 늦다. 어두운 실내에 두면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지만, 성질상 햇빛이 좋은 곳에 두어야 한다. 재배는 원종에 준하고, 원종에 접을 붙여서 판매한다.

       


그림 2. 일반벤자민에 접을붙여 모양을 3단으로 만든 것(좌)과
가지가 늘어진 것을 정지작업을 하여 모양을 낸 것(우)

      라. 무늬벤자민 ’펜듈리라메아’
         F. benjamina의 돌연변이의 가지에서 생긴 반점종이다. 원종에 비해 잎은 작고, 가지는 잘 분기되고 생육은 늦다. 강한 빛일 경우는 차광해 주면 좋다.

      마. 최근 국내외에서 유통되는 기타 벤자민류
     

○ 골드러쉬 : 태국의 어느 취미가의 농장에서 실생묘를 육성중에 나타난 돌연변이종을 일본에서 수입하여 품종화시킨다. 어린잎이 황색을 나타내며 입이 좁고 작다. 비교적 생육이 빠르고 측아가 잘 나오며, 가지는 약간 갈색을 띤다.

○ 엑소티카 : 자바휘그(Java Fig)라는 영명을 가졌다. 벤자민 고무나무와 비슷하나 내음성이 강하고 녹색이 진하고 잎이 조금 더 크다. 현재 화란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다.

○ 하와이 : 스타라이트와 비슷하나 잎에 흰색반입이 더 많이 들어있고, 잔가지 수가 더 많다.

○ 골덴 프린세스 : 잎가에 약간의 흰색반입이 들어있다. 엑소티카를 X-ray처리하여 얻은 품종으로 벨기에에서 육성되었다.

○ 골덴 킹 : 잎에 반입이 들어있는 식물로 엑소티카를 X-ray처리하여 얻은 품종으로 벨기에에서 육성되었다.

○ 킹벤자민 : 잎이 크고 넓으며 가지가 길게 늘어진다. 현재 국내에서 인기있는 종이다. 저온기에 지온이 낮으면 미량요소 결핍증으로 엽록소 형성이 부분적으로 되어 얼룩거린다.

○ 스태시 : 1992년 미국에서 육성되었다. 조직배양에서 얻은 변이체로 잎이 진하고 크고, 윤기가 나며 실내에서 적응력이 뛰어나다.

       
그림 3. 왜생종이며 잔가지가 많은 벤자민 고무나무(좌)와
소형분재료 적합한모니큐(우)

     

○ 시태션 : 1992년 미국에서 육성되었다. 조직배양에서 얻은 변이체로 잎이 뒤로 구부러지는 특성이 있다.

○ 나타샤 : 조직배양에서 얻은 변이체로 잎이 작고, 소형분 용으로 잔가지가 많고 생육이 더디다. 최근 국내에도 들어와 있고 화란에서 많이 판매된다.

○ 모니큐 : 잎가가 구불구불하며, 엽색이 진하고 윤기가 있으며, 잔가지가 많고, 소형분 용으로 적합한 품종이다. 화란에서 인기가 있다.

○ 다니엘 : 잎이 크고 진하고 광택이 많이 난다. 잔가지가 많이 나와 콤팩트하다. 중·대형분에 적합한 품종이다. 유럽에서 인기가 있다.


       
그림 4. 벤자민 고무나무 다니엘(Danille)(좌)과 잎가에 백색
무늬가 들어간 벤자민 고무나무의 솔드킹(우)

     

○ 솔드킹 : 골든프린세스와 비슷한 형태이나 잎이 더욱 크고 넓다.

○ 레지올드 : 황색반입이 많이 들어가고 잎이 크다. 초형이 우산형으로 되어 아름답다. 중·대형분 용으로 적합하다.

     

그림 5. 홍반입의 레지올드(Regiold)(좌)와 왜성종 소형분형 컬리( 우)

      ○ 컬리 : 흰색반입이 들어가고 잎이 꽈배기처럼 꼬였다. 왜성종으로 소형분 용으로 적합하고, 화란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다.

    3. 디버시폴리아
       열대성 상록 소관목으로 높이는 2m 가까이 된다. 분지가 잘 되며 잎은 3~7cm내외로 잎표면은 진녹색이고 이면은 연황백색으로 되어 있다. 번식은 삽목으로 하며 내한성은 약하다.

    4. 인도 고무나무 종류
      가. 인도 고무나무
         높이가 30m정도까지 자라는 상록교목으로 성목은 수간에서 많은 기근이 발생된다. 잎의 길이는 20~30cm정도이다. 가지는 갈색이 나며 잎은 붉은 탁엽에 쌓여 나오며 탁엽은 잎이 자라면 일찍 떨어진다. 고온다습을 좋아하며 이 수종에서 많은 변종과 원예품종이 만들어지고 있다. 관상용 고무나무의 가장 기본적인 종이다. 여름철에는 충분히 비배관리하고 겨울철에는 건조한 듯하게 관리하는 것이 월동에 유리하다.

      나. 무늬 인도 고무나무
         인도 고무나무의 반점종이다. 번식력과 성질이 약하나 관상가치는 높다. 반점에 얼룩이 들기 쉽다.

      다. 도에쉐리 고무나무
         인도 고무나무의 돌연변이 종으로 흰무늬가 아름답다. 잎이 서는 성질과 내한성도 강하고, 키우기 쉬운 종류로 생육중에 작은 잎을 내어 수형(立葉)을 흐뜨리기 때문에 생장기에는 비배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라. 크라이기 고무나무
         인도 고무나무의 돌연변이종으로 비스듬히 직립하여 엽병이 굵고 짧아 잎이 선다. 생육이 왕성하고 번식은 쉽다.

      마. 데코라 고무나무
         인도 고무나무의 가지변이형이며 잎은 둥근 타원형으로 길이 25cm, 폭 15cm로 크고 엽병은 짧다. 엽육이 두껍고 전체가 입엽(立葉 : 연잎처럼 긴 줄기에 받쳐져서 서있는 잎)으로 균형이 잡혀져 있다. 특히 튼튼하고, 번식력도 강하다. 고온다습을 좋아한다.

      바. 무늬 데코라 고무나무
         전종(前種)의 무늬있는 종(種)으로 성질은 전종보다 약하지만, 데코라 트리칼라보다는 강하다. 잎의 형태는 데코라 고무나무와 같고 녹색바탕에 유백색, 황색, 회녹색의 무늬가 들어 있다.

       

 

       

그림 6. 무늬데코라 고무나무  

      사. 아사히 고무나무
         데코라 고무나무의 가지변이형이며, 흰색 테두리의 폭이 좁다. 삼색 데코라 고무나무보다는 잎이 크고 생육도 왕성하다.

       

 

        그림 7. 아사히 고무나무

      아. 소피아 고무나무
         데코라 고무나무의 변종으로 성질은 매우 약하고, 다습이 되면 갈색으로 변하기 쉽다. 저습에 약하고 생육도 느리며, 번식력도 약하다.

       

 

        그림 8. 소피아 고무나무. 마디사이가 짧고 중분으로 판매함

      자. 로부스타 고무나무
         데코라 고무나무의 가지변이형이며, 형태는 데코라 고무나무와 비슷하지만, 잎은 둥그스름하며 소형으로, 절간이 짧고 잎엽성(立葉性)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내한성도 강한 편이어서 실용종이다. 생장은 데코라 고무나무보다 늦다.

      차. 라 프랑스 고무나무
         데코라 고무나무의 가지변이형 품종으로 잎의 길이는 10~15cm정도이고, 엽간의 간격이 좁다. 내한성은 강하다.

      카. 아폴로 고무나무
         잎의 길이는 10~20cm정도로 작으며, 치밀하게 착생되고 엽면의 요철이 많다. 생장도 그다지 왕성하지 못하며 주로 작은 화분용으로 이용된다.

       

 

       
그림 9. 아폴로 고무나무. 잎수가 많고 마디 사이가 소피아보다 더 짧음

    5. 자바 고무나무
       상록교목으로 잎의 길이는 20~30cm정도로, 엽육은 얇고 포(苞)는 다갈색이다. 포, 엽병 그리고 잎 뒷면에 갈색의 솜털이 있으며 나중에 하얗게 된다. 내 한성이 강하여 재배하기 쉽다.

    6. 떡갈나무잎 고무나무
       원산지에서는 12m정도 자라는 상록교목으로, 잎이 마치 떡갈나무 잎 같이 생겼다하여 떡갈나무잎 고무나무라 부른다. 잎 길이는 20~40cm이며, 다습을 좋아한다. 잎에 비해 주간이 가늘기 때문에 식물체가 직립하도록 지주를 설치해야 한다. 내한성이 비교적 강하다.

       

 

       
그림 10. 떡갈나무잎 고무나무.
..분지가 잘 안됨


    7. 푸밀라 고무나무
       상록 덩굴성 고무나무이며 줄기에서 기근이 나와 담쟁이덩굴 모양으로 수목이나 암석에 붙는다. 잎 길이는 2cm정도이며, 성질이 강건해서 벽에 올리기도 하고 분재에 쓰이며 현애형 분에도 쓰인다. 반입종(Ficus pumila cv. Variegata)도 있다.

    8. 보리수 고무나무
       높이 30cm까지도 자라는 낙엽교목으로써 가지는 회백색이며, 엽병이 가늘고 길며, 잎은 길이가 15~20cm로 난원형 또는 심장형으로 끝은 뾰족하고 꼬리모양으로 가늘고 길다. 생장이 빠르고 내한성도 있다. 0℃전후에서도 월동이 가능하다.

    9. 대만 고무나무 종류
      가. 대만 고무나무
         상록 교목으로 자생지에서는 25cm정도 자라지만 온실 화분내에서는 1.2~1.8m 정도 자란다. 줄기에는 기근이 발생된다. 잎 길이는 5~10cm정도이며 비후하고 광택이 있다. 번식은 삽목 또는 고취법으로 행한다. 동일종 내에서도 잎의 크기가 다르며 형태차도 크다.

      나. 수양 대만 고무나무
         전종의 원예품종으로 가지가 아래로 늘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다. 무늬 대만 고무나무
         Ficus retusa L.의 무늬종으로 잎에는 황백색의 무늬가 있어 아름답다.

      라. 황금 대만 고무나무
         Ficus retusa L.의 원예품종으로 잎은 원종보다 약간 작고 새로 나오는 잎은 황금색이 난다. 강한 광선을 좋아하므로 옥외에서 재배된 경우는 한층 더 황금색의 광택이 증가된다.

    10. 판다 대만 고무나무
       잎은 Ficus retusa L.에 비해 폭이 넓고 난형으로 두껍고 광택이 난다.

    11. 피커스 루비기노사 고무나무 종류
      가. 피커스 루비기노사
         높이는 2~3m정도 자라며 열대성 상록관목으로 줄기는 아래부분에서도 가지가 넓게 퍼진다. 잎의 길이는 7~10cm이며, 표면은 광택이 있고 뒷면은 적갈색의 부드러운 털이 있다. 어두운 곳과 저온에 약하다. 본종은 원예품종으로 뒷면에 털이 없다.

      나. 반입 루비기노사 고무나무
         F. rubiginosa의 반입종으로, 황백색의 무늬가 들어 있다. 성질은 전종에 준한다.

    12. 반입 사기타타 고무나무
       반입종으로 줄기는 단단하고 가늘며 잎의 길이는 5cm정도이다. 엽병은 6mm정도로 짧고 엽색은 녹색바탕에 잎가에 유백색의 무늬가 들어 있다.

    13. 트리앵굴라리스 고무나무 종류
      가. 트리앵굴라리스 고무나무
         원예종으로 고무나무 중에서 색다른 엽모양의 상록 관목이다. 잎의 길이는 6cm, 폭 5cm정도 자라고 기부가 좁은 삼각형의 잎을 가졌다. 잎가에는 거치가 없고 잎은 녹색이며 뒷면은 약간 연녹색이다. 추위에 약하다.

      나. 반입 트리앵굴라리스 고무나무
         전종의 무늬종으로 녹색잎 바탕에 황록색과 연두색 무늬가 불규칙적으로 들어가 있으나 전종에 비해 생장력은 약하다 .

    14. 와이티아나 고무나무
       상록 교목으로 20cm정도까지 자란다. 잎의 형태는 대만 고무나무보다 크며 10~20cm정도이다. 열매는 익으면 연홍색이 나고 3개씩 엽액에 붙어 있다. 보통 1년에 2회에 걸쳐 단기간에 낙엽된다. 새싹이 나서부터 새로운 잎이 전개하기까지의 변화는 대단히 아름답다.

    15. 윌뎀마니아나 고무나무
       상록 교목으로 성목에서는 잎 길이가 70cm정도 된다. 떡깔잎과 같이된다. 길이 20cm정도의 것으로 아직 그 특징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엽맥이 뚜렷하며 보기가 좋다.

    16. 알리 고무나무
       고목으로서 가지가 길게 수직으로 자란다. 과실은 작고, 황색에서 오렌지색으로 익는다. 잎이 가늘고 길다. 우리나라에 많이 유통되고 있다.

       

 

       
그림 11. 고무나무 알리(Alli)

    17. 미크로카파 고무나무
       고목~저목. 줄기에서 기근이 발생하고 잎은 두껍고 광택이 있다. 넓은 계란형이고, 잎크기는 7~8cm정도이다.

       

 

       
그림 12. 미크로카파 고무나무. 기근이 많이 생기고 잎크기가 인도고무나무와
벤자민고무나무의 중간 크기임


  Ⅱ. 번식방법
     
    1. 삽목
      가. 시기
         적합한 시기는 4월 하순~5월, 대만고무나무 원목은 5월 중순~6월 상순, 벤자민고무나무는 눈이 굳어진 1월 중순~2월에 하는 것이 활착율 90%로 가장 좋다.
  용토는 펄라이트 1 : 질석 1, 모래, 펄라이트 1 : 피트모스 1

      나. 방법
        (1) 인도고무나무
           삽수는 상부의 잎을 1매만 남기며 큰 잎의 경우는 절반으로 자른다. 삽수의 길이는 두마디 정도로 하며 줄기 밑부분을 비스듬히 자른다.
   삽수가 굵은 대형종은 흰 즙액을 깨끗이 물에 씻은 다음 점질상으로 반죽한 황토흙의 경단을 엄지손가락 끝정도의 크기로 꼭 밀착시키거나 작은 덩어리의 수태로 단단하게 뭉쳐 절단면에 부착시키고 가는 비닐끈으로 단단히 감는다.
   잎은 둥글게 세로로 말아서 고무줄을 끼우고 삽수마다 지주를 세워 삽목상에 수직으로 꽂는다. 꽂은 다음에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도록 하고 건조하지 않도록 충분히 물을 준다.
   이런상태로 유지해 두면 약 1개월 정도면 상부 잎의 기부에서 곁눈이 나온다. 곁눈이 나오게 되면 분에 옮겨 심는다.

     

그림 1. 고무나무의 삽목


        (2) 벤자민 고무나무
           충실한 가지의 선단을 4~5마디 남기고 잘라 잎을 3~4매 남긴다. 2~3시간 물에 담갔다가 옥시베른을 삽수 기부에 묻힌다. 2~3주 후에 발근된다.

      다. 관리
         온도는 지온이 15℃이상 되게 관리한다. 발근에 적합한 온도는 18~20℃공중 습도가 높게 해준다. 차광 50%에서 1일 1회 관수

      라. 정식
         인도고무나무는 30일후, 벤자민 고무나무는 21일 후에 발근되나, 정식은 40~60일에 한다. 초장이 15~20cm 되었을때 pH가 5.5~6.0, 밭흙 7 : 퇴비 2 : 피트모스 1이 배합된 용토에 정식하여 낮에는 25~30℃, 밤에는 18~20℃로 관리한다.

      마. 삽목의 특성
         큰 식물을 빨리 만들 수 있으며, 삽목용 모주가 건전하고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

    2. 취목 (휘묻이)
      가. 시기 및 용토
         시기는 5~6월경이 가장 좋고, 용토는 수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나. 방법
         번식이 까다로운 변이종에서 주로 하며 방법은 나무 줄기의 일부에 상처를 주고 그곳을 수태로 싸서 두면 약 20~40일에 발근한다. 발근하면 1주씩 잘라 심는다.
   상처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설상취목(舌狀取木)이 가장 좋다. 그 방법은 깊이는 줄기 두께의 ⅓~¼, 길이는 6~10cm위치를 예리한 칼로 밑에서 위로 향해서 칼을 넣는다. 혀모양으로 잘려진 겉껍질과 목질부 가에 수태를 넣고 묶어준 후 비닐로 감싸고 끈으로 다시 묶는다. 발근할 때까지 때때로 물을 주고 충분히 발근하면 잘라서 분에 심는다.
   겨울에는 30~40일, 여름에는 20~30일이면, 발근이 되어 수태부분에 하얀 뿌리가 나온다. 그때 취목부위를 절단하여 분에 옮긴다.

       
        그림 2. 고무나무의 고취법

      다. 관리 및 취목의 특징
         취목 직후에는 1개월간 반그늘에 놓아서 관리한다. 취목의 특징은 높이 자란 고목을 알맞은 모양으로 만들때와 큰 그루를 그대로 살릴 수 있는 장점이있다. 번식력은 떨어진다.

    3. 접목
      가. 시기및 방법
         접목시기는 5~6월경이다. 접목은 무늬없는 큰나무에 반입이 들어 있는 발근된 묘를 폿트째 원하는 큰나무의 위치에 절접을 한후 큰나무의 가지를 잘라내고 완전히 활착된 다음 폿트의 식물의 지하부를 제거한다. 무늬종의 생장이 더디기 때문에 무늬없는 큰나무를 이용하여 큰나무 무늬종을 만드는 방법으로 많이 쓰인다.

      나. 접목의 특성
         생장이 더딘 나무의 생장을 빠르게 하고, 고목을 활용하여 예쁜 모양을 낼 수 있다.

       
        그림 3. 접목(호접과 아접)의 예

       


 그림 4. 벤자민고무나무
스타라이트의 접목    
그림 5. 벤자민 고무나무 스타라이트의
접목후 자란모습과 중간에 접목상태
    4. 조직배양
      가. 시료채취시기
         연중 어느때나 가능하나 신초가 왕성하게 자라는 시기가 좋다. 5~6월이 적합하다.

      나. 배지
         기본 배지 : MS 무기염류, Thiamin-HCl 0.1/ℓ, Pyridoxin-HCl 0.5mg/ℓ, Niwtin 산 0.5mg/ℓ, Glycine 2mg/ℓ, Myo-inositol 100mg/ℓ, Sucrose 30g/ℓ, 한천 8g/ℓ (액체 배지는 제외)
  초대 배양배지 : 기본배지, BA 1~3mg/ℓ, Adenine Sulfate 80mg/ℓNaH₂PO4· H2O 170mg/ℓ
  증식 배양배지 : 초대 배양배지와 같다.
  발근 배양배지 : 기본배지, NAA 1mg/ℓ, 활성탄 1g/ℓ

       
      표 1. 고무나무의 종류별 조직배양 재료 및 배지
     
학 명
단계
배양재료
배양에서 얻은 결과
기 본 배 지
Ficus benjamina
Ficus benjamina
Ficus carica
Ficus carica
Ficus carica
Ficus carica
Ficus decora
Ficus decora
Ficus lyrata
Ficus lyrata
Ficus pandurata
Ficus pandurata
1
2
1
2
1
2
1
2
1
2
1
2
신초선단
신초
신초선단
신초
신초선단
신초
신초선단
신초

신초
신초선단
신초
계대배양 확립
발근된 신초
신초
발근된 신초
신초대량증식
발근된 신초
계대배양 확립
발근된 신초
캘루스. 부정아
발근된 신초
계대배양 확립
발근된 신초
   Miller & Murashige(1976)
   Linsmaier & Skoog(1965)
   Murashige & Skoog(1962)
   Murashige & Skoog(1962)
   Linsmaier & Skoog(1965)
   Linsmaier & Skoog(1965)
   Miller & Murashige(1976)
   Linsmaier & Skoog(1965)
   Debergh & De Wael(1977)
   Debergh & De Wael(1977)
   Miller & Murashige(1976)
   Linsmaier & Skoog(1965)
 
     
학 명
pH
Sucrose(g)
Agar(g)
생장조절제 mg/ℓ
Ficus benjamina
Ficus benjamina
Ficus carica
Ficus carica
Ficus carica
Ficus carica
Ficus decora
Ficus decora
Ficus lyrata
Ficus lyrata
Ficus pandurata
Ficus pandurata
5.8
5.8
5.8
5.8
5.2
5.2
5.8
5.8
5.8
5.8
5.8
5.8
30
30
30
30
30
30
30
30
20
20
30
30
Agar
Agar
8
8
7
7
Agar
Agar
6
6
Agar
Agar
(0.3)IAA+(30)2iP+(80)AdSh
None
(0.18)NAA+(0.1)BAP+(0.03)GA3
(0.5)NAA+(0.5)IBA
(0.5)BAP+(0.1)IBA+(0.1)GA3+(89)PG
(1)IBA+(0.1)GA3+(89)PG
(0.3)IAA+(30)2iP+(80)AdSh
None
(2.5)IBA+(5)BAP
None
(0.3)IAA+(30)2iP+(80)AdSh
None
 
      다. 배양용기
         초대 배양 : 치상작업이 편한 직경 2×8.5cm크기 시험관
   증식 배양 : 직경 2.5×12cm크기 시험관, 액체배양은 100㎖ 삼각후라스크
   발근 배양 : 입구가 넓은 용기 사용

      라. 배양방법
          치상재료준비 : 어린측지의 정아를 사용한다. 벤자민, 인도 고무나무 등은 적심을 하면 측지가 발생한다. 그 측지의 선단을 배양재료로 사용하면 채취도 간편하고 효율적이다. 측지가 너무 연약하면 에탄올이나 살균제에 살균시에 정아가 갈변하므로 너무 어린가지는 사용하는데 주의한다. 치상 재료의 소독 : 2매 전개된 신초가지를 잘라 완전 전개된 잎 2장은 제거하고 신초부위를 2cm정도 크기로 자른다. 재료를 흐르는 물에 잠시동안 담궈서 절단부위에서 나오는 즙액을 빼낸다.

○ A : 물을 넣은 비이커에 재료와 중성세제를 넣고 가제로 입구를 막은후 잘 흔들어 준다. 수도물을 10분간 계속 흘려 보내며 닦아준다.
○ B : 샤레에 재료를 넣고 70%에탄올에 10~20초간 예비 살균한다.
○ C : NaOCl 1%액에 Tween 20를 0.1%의 비율로 넣은 후 비이커에 살균재료를 옮겨서 마그네틱스터러로 10분간 저어주면서 살균한 후 멸균수로 3회 세척 후 멸균수를 넣은 비이커에 담아둔다.
○ D : 멸균한 샤레에 멸균한 여과지를 깔고 배양할 재료 1개를 핀셋을 이용하여 여과지 위에 놓는다. (A, B은 실험실에서 C, D는 무균실 무균상내에서 행한다)

       
      표 2. 조직배양시 배양재료의 오염율 (Debergh 등 : 1981)
     
     
종 명
정아나 액아를 배양재료로
했을때 감염균류와 감염부위
배양재료가 오염되지 않은
비율(%)
감염균류
감염부위
무처리구
처리구
Ficus benjamina
Ficus cyathistipula
Ficus decora
Ficus elastica
Ficus lyrata
세 균
"
"
"
"
도관조직
"
"
"
액 아
2~3
"
"
"
0
30~40
"
"
"
엽조직에서는100
 주) : 1) 무처리구 : 일반적 재배법으로 재배 중인 식물에서 절편체를 채취하여 배양한 것.
         2) 처리구 : 관수방법을 달리 하거나 약제를 처리한 식물에서 절편체를 채쥐하여 배양한 것.
         3) 치상 : 신초의 외엽을 2~3매 제거후 생장점을 포함하여 선단을 2mm크기로 절단 후 잘린 부위가 배지에 닿게 치상한다. 그때 생장점 부위가 배지에 묻히지 않게 한다.
       
         초대배양 및 환경관리 : 치상 후 25~27℃, 2,000lux, 16시간 일장에서 2~3주간 배양하면 녹색이 되면서 생장을 시작한다. 치상 후 치상재료의 절단부위에서 생육을 저해하는 즙액이 나온다. 이를 막기위해 여과지 위에 치상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증식배양 및 환경관리 : 치상재료가 생장을 시작하면 증식용 고체배지나 액체배지에 계대배양한다. 고체배지에 배양하면 초대배양과 같은 조건에서 2~3개월 배양하면 다수의 신초가 발생하고 증식 신초괴가 형성된다. 그것을 1개월 주기로 계대배양하면 대량의 묘를 얻을 수 있다. 신초의 증식율을 높이기 위해, 액체 진탕배양하면 좋다. 초대배양에서 생장한 신초를 50rpm에서 회전배양을 2~3개월하면 신초괴가 형성된다. 그러나 액체 진탕배양에서 얻은 식물체는 투명화 현상이 많이 발생하므로, 증식배양 초기단계에만 이 방법을 쓴다.
   발근배양 및 환경관리 : 증식된 신초괴에서 2cm길이의 신초를 절단하여 발근배지에 넣는다. 작은 신초나 신초괴는 증식배지에서 계대배양한다. 25~27℃, 3,000lux, 16시간 조명하에서 배양하면 치상된 신초는 약 1개월에 발근이 완료되어 완전한 유식물체로 된다. 광도를 높여주면 절간이 짧고 충실한 유식물이 된다.

      마. 순화 및 정식
         순화 : 뿌리에 묻은 한천을 잘 씻은 유식물을 펄라이트와 질석등이다. 깨끗한 순화 용토에 이식 후 온실로 옮긴다. 이식 후 2주간은 비닐을 씌워 온도 25℃, 습도 90%를 맞춰주고, 광도 10,000lux이하로 되도록 차광망을 쳐준다.
   강한 바람, 강한 광선은 연약한 식물을 상하게 하며 조직배양 유식물은 기공의 발달이 저조하기 때문에 잎이 마르지 않도록 공중습도를 높여준다.
   활착 후 서서히 광을 강하게 해서 적응을 시킨다.
   정식 : 순화가 완료된 모는 배양토, 피트모스, 펄라이트와 혼합한 용토에 직경 6cm폿트에 1주씩 심는다.

      바. 조직배양의 특성
         연중 대량의 균일한 묘를 공급받을 수 있다. 또한 조직배양묘는 잔가지가 많이 나와 모양이 콤팩트하게 자란다. 화란에서는 조직배양묘를 Plug판에 심어 판매를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실용화되지 않고 있다.

      사. 나타샤 고무나무 번식
         왜성종으로 조직배양에서 나온 묘를 플러그판에 심어 순화

  참 고 문 헌
   
  김규원 외. 1989. 식물조직배양 기술. 향문사.
농촌진흥청. 1994. 관엽식물 재배기술.
선진문화사. 1992. 화훼원예각론.
George, B. B. 1987. Indoor Plants.
George, E. F. 1987. Plant culture media. Exegetics Limited.
Roy, A. L. 1992. Introduction to Floriculture.
Tsuchihashi, Y. 1992. 觀葉植物 1000選. 八坂書房.
Vic Ball. 1991. Ball Red Book.
村井千里. 1994. 鉢物栽培技術マニユアル農耕と園藝編集部.
塚本洋太良. 1992. 園藝植物大事典. 小學館.
桶口春三. 1988. 植物組織培養の世界. HAR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