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쥐란 - 박쥐란의 특성 및 재배법



 

1. 명칭

과 명 : 고사리과(Polypodiaceae, Pteridaceae)

학 명 :Platycerium

영 명 : Common staghorn fern

 

2. 원산지 : 열대 아프리카, 열대 아시아 및 온대 오스트레일리아

 

3. 종류 및 특성 

전 세계에 17종이 있다. 대형의 착생양치식물로 잎은 나엽과 포자엽의 두가지로 나눈다. 나무에 밀착되어 있는 것이 나엽으로 외투엽 또는 저수엽이라고 한다. 이곳에는 내부에 저수조직이 있고, 오래 되면 갈색으로 변하지만 떨어지지는 않는다. 포자엽은 혁질이며 직립 또는 쐐기형태로 아래로 늘어지고 보통 사슴뿔 모양이다.

 

1)플라티세리움 비푸르카툼(Platyceriumbifurcatum)

착생 양치식물의 대표종으로 사슴뿔 모양의 포자엽과 원형으로 편평하고 기생 역할을 하는 나엽이 있다. 나엽은 직경 2030cm 정도이고, 포자엽은 길이가 60100cm 정도 자라며 전체가 흰 털로 덮여 있다.

 

 

2)플라티세리움 윌링키(P. willinckii,좁은잎 박쥐란,자바 박쥐란)

나엽은 직립하고 사슴뿔 모양이다. 포자잎은 1m 정도 자라고, 끝이 세갈래로 분지되며 다시 두 갈래로 갈라져서 늘어진다. 잎 전체가 흰색의 분말로 덮여 있다.

 

4. 재배법

 

1)광과 온도

생육적온은 1518℃로서 온도가 높으면 나엽의 발육이 나쁘게 된다. 야온을 10℃정도로 서늘하게 유지시켜 준다. 비교적 추운 곳에서도 잘 견딘다.

 

2)용토

원래 자생지에서는 나무껍질이 암석에 붙어서 자라므로 통풍을 좋아하고 건조에 강하다. 그러므로 해고나 자연목에 붙여서 온실내에 높은 위치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

 

3)시비

작은 묘목일때는 특별히 시비할 필요가 없지만 생육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59월에 시비한다. 헤고등에 착생시켜 재배할 때는 나엽의 뒷면에 밤알 크기로 만든 완효성 입상비료나 유박을 2개월에 1회 정도 준다. 분에서 재배할 때는 나엽과 화분사이에 비료를 밀어 넣으면 된다.

 

4)물관리

과습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헤고등에 부착시켜 재배할 때는 나엽이 뿌리부분을 덮고 있으므로 그 뒷면에 흠뻑 물을 준다. 분에 심을 경우는 나엽이 분을 덮어버리므로 화분을 주기적으로 물에 담가 충분히 흡수시킨다.

 

5)번식

분주나 포자로 번식한다. 일반적으로 분주로 번식시키는데 포자엽이 여러장 붙은 새끼를 나엽과 동시에 칼로 잘라낸다. 떼어낸 나엽의 뒷면과 해고판 사이에 수태를 끈으로 묶어 붙여 둔다. 초기에는 그늘에서 관리하고 수태가 마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과습은 피한다.

 

 

6)병충해 : 깍지벌레가 가장 일반적인 해충이다.

 

7)출하

출하적기는 식물체가 화분에 잘 활착되었을 때이다. 유통중에는 온도를 20℃로 유지하고 공중습도를 높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