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 기타질병-육계의 다발성 관절염의 발생사례


  다발성관절염이란 패혈증(병원성 세균이 혈액내 유입된 상태)이 일어남에 따라 혈액내 세균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관절 구성조직(관절막, 인대, 골수)에 침투하고 집락을 형성함으로써 관절부위에 염증반응이 일어난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기립불능, 보행불량 등의 특이적인 임상증상이 관찰된다.
  육계에서 다리 문제 질병은 전염성 질병과 비전염성 질병으로 구분되며 전염성질병은 모두 세균성 질병들로 추백리, 가금티푸스, 대장균증, 포도상구균증 등이 있고 비전염성 질병들은 영양성, 유전성 또는 부화관리 잘못 등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비전염성 질병인 경우에는 화농성 삼출물 등의 염증반응이 없는 것이 특징적이다.
  육계에서 관절염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질병은 대장균성 관절염이며 대부분 출하가 임박한 시기인 30일령 이후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이때 관찰되는 병소는 모두 비절(hock joint)에서 확인된다. 이와 달리 살모넬라균에 의해 발병되는 관절염은 여러 군데에서 동시에 발생되며 또한 피부 밖으로 염증반응이 일어나며 화농성 삼출물을 볼 수 있다.


1. 가검물 의뢰농장 상황

  가검물을 의뢰한 농장은 육계농장으로 총 6만수를 사육하였다. 4개동에 입식하여 사육하였는데, 1개동에서만 1일령부터 폐사수가 증가하여 매일 30~40여수가 폐사되었으며, 이런 폐사 양상은 의뢰 당시인 26일령까지 계속되고 있었다.


2. 임상증상 및 부검소견

  이 농장 닭들의 임상증상은 기립불능과 보행불량이 현저하였다. 닭들은 움직이지 못하고 앉아 있거나 복부를 땅에 대고 있는 상태였으며, 약간의 탈수증이 관찰되었다.
  육안적인 소견상에서 가장 특징적인 병변으로는 비관절, 주관절의 심한 종대와 함께 수포성 농양이 관절내강 및 피부조직 밖으로까지 확산되어 있었다. 이런 병변이 형성된 날개부위에는 깃털이 빠져 있었으며 발적된 소견과 함께 포도모양의 원형 결절모양이 뚜렷이 관찰되었다. 또한 간에 다량의 흰색 괴사소와 함께 심하게 종대되어 있거나 심장표면의 흰색 결절소가 관찰되는 병변이 동시에 나타나는 폐사계도 볼 수 있었다.

육계의 다발성 관절염의 발생사례
그림 1. 간의 육안적 소견. 다량의 흰색 괴소사가 관찰됨
그림 1. 간의 육안적 소견. 다량의 흰색 괴소사가 관찰됨
그림 2. 무릎관절부위에 화농성 삼출물에 의한 종대와 피부괴사 소견 그림 3. 간장의 심한 종대와 심장표면의 흰색결절이 확인됨
그림 2. 무릎관절부위에 화농성 삼출물에 의한 종대와 피부괴사 소견 그림 3. 간장의 심한 종대와 심장표면의 흰색결절이 확인됨


3. 가진단


  부검상에서 화농성삼출물이 관절내강에 저류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일단 전염성 미생물 특히 세균성질병으로 의심되었다. 세균성 관절염은 몇가지 세균들에 의해 발병될 수 있지만 가장 빈번히 동정되는 균은 대장균이다. 잘 알려진 대로 대장균성 관절염은 산란계 및 육용종계에서 발병되는 예는 그리 많지 않지만 육계에서의 발병율은 매우 높다. 이때의 병변으로는 비관절의 편측 또는 양측성 관절염이 특징적이며 다른 관절에서는 보기 어렵다.
  본 가검물에서는 여러 곳에서 동시에 관절염이 일어난 다발성관절염이 가장 특이적인 병변이었으므로 대장균증 이외의 다른 세균성 관절염으로 생각되었다. 더구나 다발성관절염 뿐만 아니라 심장표면에 흰색 결절이 함께 관찰되었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추백리나 가금티푸스가 가장 의심되었다. 또한 지난해 추백리에 의한 다발성관절염의 발생 예가 있어 추백리를 더욱 의심하면서 실험실검사를 실시하였다.


4. 실험실 검사

가. 세균검사

  세균분리 및 동정을 위해 화농성 삼출물이 있었던 관절내강 그리고 간에서 균분리를 시도하였다. 1차 살모넬라로 확인된 세균을 조류세균실의 협조를 받아 생화학검사 등 몇 가지 실험을 실시한 결과 가금티푸스의 원인균인 Salmonella gallinarum균이 분리동정되었다.

나. 조직검사

  부검소견상에서 확인되었던 병변을 중심으로 실질장기(간, 신장, 심장, 비장, 관절막)의 조직을 채취하였으며, 다른 질병과의 감별진단을 위해 면역장기(F낭, 흉선)와 뇌도 검사에 포함시켰다. 간에서는 다발성 간세포괴사와 함께 염증세포인 단핵구의 침윤이 있었다. 심장의 병리조직학적 소견으로는 대식세포와 림프구로 구성된 염증세포들이 심근섬유들 사이에 침윤되어있고 군데군데 세균성집락이 관찰되기도 하였다.
  다발성관절염이 있었던 관절조직에는 심한 염증성삼출물과 함께 관절막의 증식 및 괴사된 염증세포가 관찰되었다. 그러나 뇌조직에서는 아무런 병변도 확인 할 수 없었다.

그림 4. 심근세포들 사이에 단핵구성염증세포 침윤

그림 4. 심근세포들 사이에 단핵구성염증세포 침윤


5. 최종진단 결과

  세균검사 결과 가금티프스의 원인균이 분리되었고 부검 소견과 조직검사 결과등을 종합해 볼 때 최종 가금티프스로 진단할 수 있었다.


6. 가금티푸스 예방대책

가. 전파방법

○ 이미 감염된 농장으로부터 구입한 중추에 의항 청정 농장내 감염
○ 농장에 방문하는 수송차량 및 오염된 사람의 발을 통한 전파
○ 양계단지내 일부 농장의 가금티푸스 발생으로 인접 농장으로의 전파
○ 감염된 종계에서 생산된 종란을 통한 후대 병아리 감염

나. 임상증상

○ 갓부화된 병아리는 침울, 빈사상태, 호흡곤란 및 항문이 지저분하고 흡수되 지 못한 난황이 복강내 잔류한다.
○ 수직감염된 병아리가 다른 병아리에 전파시켜 흰색 설사에 의한 탈수증이 일어나고 재차 폐사수수가 증가한다.
○ 전체 케이지 중에 한 곳에서 집중적인 폐사와 급격한 폐사수수 증가.
○ 벼슬이 창백하고 웅크리고 있으며 황색 또는 푸른색의 설사를 한다.
○ 간과 비장은 매우 커져있고, 회백색의 작은 괴사반점이 동시에 관찰된다.

다. 조직학적 병변

○ 심장 : 다수의 단핵구성 염증세포 및 세균집락형성
○ 간 : 여러군데 간세포 괴사소가 있으며, 문맥주위에 염증세포가 침윤되어 있다.
○ 기타 다른 실질장기에 세균집락 및 패혈증적소견이 관찰됨

라. 사양관리

○ 가금티푸스균이 없는 청정 모계군에서 생산된 병아리만을 입추시킨다.
○ 티푸스 음성계군과 양성 또는 다일령 계군과의 합사를 금해야 한다.
○ 사료를 통한 감염을 막기 위해 최대한 오염되지 않은 사료를 급여해야 한다.
○ 외부로부터 살모넬라 균이 유입되지 않도록 바이오시큐리티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 야생조류는 살모넬라균의 보균자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계사 주위에 접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쥐, 토끼, 고양이, 개 등이 가금티푸스균에 감염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다른 살모넬라균의 보균자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접근을 금지시킨다.
○ 기계적인 전파(신발, 옷, 계사장비, 차량)가 매우 빈번히 일어나므로 철저한 사용 제한이 있어야한다.


 참 고 문 헌

Calnek, B. W. 1997. Diseases of Poultry 10th edition. Iowa State University Press.
Jordan, F. T. W. 1990. Poultry Diseases 3rd editon. Dailliere Tindall.
Purchase Graham, H. et al. 1990. A Laboratory Manual for the isolation and idenfication of Avian pathogens 3rd edition. AAAP
Riddell, C. 1987. Avian histopathology. AAAP
Sturkie, P.D. 1976. Avian Physiology 3rd edition. New york, Heidelberg, Ber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