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라 - 파키라의 특성 및 재배법



 

1. 명칭

과 명 : 물밤나무과(Bombaceae)

속 명 Pachira

  

2. 원산지

 

멕시코 중미

 

3. 종류 및 특성

 

열대아메리카 원산으로 2종의 교목이 있으며, 열매를 식용으로 한다. 꽃은 대형으로 아름다운 것이 많다. 물밤나무 파키라는 중간정도의 교목으로 잎은 장상복엽으로, 작은 잎은 긴 타원형으로 길이 1530cm, 57매이다. 줄기는 벽오동과 비슷하지만, 밑부분은 갈색으로 곤봉처럼 굵어진다. 대형의 실내 관엽식물로 쓰이고 있다. 생장은 왕성하다.

 

4. 재배법

 

1)광과 온도

밝은 곳에 두는 것이 좋으나 내음성은 강한 편이다. 5월부터는 실외에 두어도 좋지만 직사광선하에 노출되면 잎이 타게 된다.
생육적온은 2025℃이고 월동가능온도는 최저 57℃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다.

 

 

2)용토

배수가 잘 되는 용토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시비

5월에 1번 정도 완효성 입상비료를 준다. 큰 식물체는 비료가 지나치면 식물체가 너무 커지므로 주의한다. 작은 식물체를 빨리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59월 사이에 12개월에 1번 정도 묽은 액비를 준다.

 

4)물관리

생장기에는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관수한다. 가을 이후에는 겨울에 대비하여 물을 적게 주는데 겉흙이 마른 후 23일 후에 관수한다. 고온건조기에는 잎에 물을 뿌려주는 것이 좋다.

 

5)번식

종자와 삽목으로 번식한다. 종자로 번식하면 작은 묘목도 원가지가 비대하게 되지만 삽목한 묘목은 원가지가 비대해지지 않는다. 종자를 채종하기만 하면 발아는 쉽지만 종자채종이 어렵다.
삽목은 58월 사이에 한다. 퍼라이트와 버미큘라이트를 섞어 삽목용토로 사용한다. 잘라낸 가지를 10cm 정도의 길이로 삽수를 만들고 소엽중 큰 것은 반정도 잘라주든지 잎 모두를 잘라주어도 좋다. 이때 발근하지 않더라도 신엽이 신장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발근을 확실히 확인한 후 분에 올려야 한다.

 

6)병충해

건조기에는 응애가 발생한다. 관수할 때 잎의 이면까지 관수하면 응애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