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목적 | 농어업인 등의 복지 증진과 농어촌의 지역개발에 관한 시책의 수립·시행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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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적근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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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연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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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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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조사부문 | 조사년도 | 조사대상 (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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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조사 (매 5년) | 보건의료, 복지, 교육, 문화·여가, 기초생활여건, 환경·경관, 지역공동체, 경제활동 | 생활전반 (공통) *가구원 정보 |
2018 | 2023 | 농어촌 2,800 도시 1,200 (전체 4,000) |
부문별 조사 (종합조사가 없는 4년간) |
경제활동, 문화·여가 | 2019 | 2024 | 농어촌 4,000 | |
교육, 가족, 지역사회 및 공동체 | 2020 | 2025 | |||
보건의료, 사회안전망 및 복지서비스 | 2021 | 2026 | |||
기초생활여건, 환경·경관, 안전 | 2022 | 2027 |
구분 |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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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본 설계 | 모집단 | 전국의 모든 가구 |
표본추출틀 | 2021년 인구주택총조사 등록센서스 자료 *다단층화집락추출(표분 읍/면/동 → 읍/면/동 내 조사구 → 가구) * 층화 : 도시(동) - 서울, 광역시, 기타 농어촌(읍면) - 9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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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본규모 | 전국 4,000가구 * 읍면부 2,800가구, 동부 1,200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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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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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농촌 여성 은 농어업인 등에 대한 복지실태조사 결과를 성인지적 관점에서 재조명한다. 농어업인 등에 대한 복지실태조사는 가구 단위 조사이나, 가구주 또는 배우자가 응답하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가구 단위의 생활실태에 대한 문항들이 주를 이루나, 만족도나 인식, 정책 수요에 대란 문항에서는 개인 단위의 결과 해석이 가능한 구조이다. 본 책자는 이와 같이 개인 단위로 해석할 수 있는 문항들을 활용하여 성별에 따른 생활실태나 만족도, 인식, 정책 수요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농어업인 등에 대한 복지실태조사는 가구 단위 조사이기 때문에 가구 단위의 생활실태에 대한 문항들이 주를 이룬다. 그러나 가구주 또는 배우자가 응답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만족도나 인식, 정책 수요에 대한 문항에서는 개인 단위, 즉, 성별에 따른 분석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그러나 같은 이유로 모든 문항을 활용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다음에 제시된 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부문별로 분석 항복 수의 차이가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구분 | 조사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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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전반 (7) | 생활 영역별 중요도 |
생활 영역별 만족도 | |
전반적인 생활여건 만족도 | |
우울 경험 | |
주관적 건강 인식 | |
현재 삶에 대한 행복감 | |
5년 전 대비 삶의 질 변화 | |
보건의료 (1) | 질병 치료 시 어려움 |
복지 (1) |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 |
교육 (3) | 평생교육 경험 |
평생교육 수요 | |
평생교육 참여의 어려움 | |
문화·여가 (6) | 주된 문화·여가 활동 |
문화·여가 생활에 대한 만족도 | |
희망 문화·여가 활동 | |
문화·여가 활동 시 어려움 | |
전통문화 활용 문화·여가 참여 경험 | |
전통문화 활용 문화·여가 참여 수요 | |
기초생활여건 (4) | 주택에 대한 만족도 |
기초생활여건 영역별 만족도 | |
마을 안전 체감도 | |
생활안전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 | |
환경·경관 (3) | 개선해야 할 환경문제 |
마을 경관에 대한 인식 | |
농어업·농어촌 가치 인식 | |
지역공동체 (6) | 가족과의 교류 |
이웃과의 교류 | |
공동체 활동 참여 | |
외부인에 대한 수용성 | |
마을공동사업에 대한 인식 | |
지역발전 정도에 대한 인식 | |
경제활동 (1) |
농어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우선 투자 영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