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동작구

최고품질 쌀 판매처 문의

  • 기술지원일 2018-03-01
  • 작성자 이종남
  • 조회수 1,728

질의내용

○ 농촌진흥청에서 선정한 최고품질 쌀들을 찾아서 먹어 보고 있습니다. 다음의 품종은 먹어 봤는데 

- 삼광, 칠보, 하이아미, 영호진미 


다음의 품종들은 찾기가 쉽지 않네요. 

- 운광, 고품, 호품, 진수미, 미품, 수광, 대보, 현품, 해품


관련해서 몇 가지 질문/요청 사항이 있습니다. 

1. 농촌진흥청에서 선정한 최고품질 쌀들의 판매처를 (가능하면 온라인 판매처로) 알고 싶습니다. 

2. 쌀을 품종별로 분류하는 온라인 판매처가 전혀 없어서 판매자가 상품명에 밝혀 놓지 않으면 검색부터가 쉽지 않은데, 농촌진흥청에서 시범을 보여 주시는 것은 어떤가요? 

3. 해마다 어느 지역에서 어떤 최고품질 벼가 재배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답변내용

가. 질의① “농촌진흥청에서 선정한 최고품질 쌀들의 판매처”에 대하여> 

○ 농촌진흥청에서 선정한 최고 품질의 쌀들은 그 동안 농촌진흥청에서 육성한 품종 중에서 가장 밥맛이 좋아 농업인에게 재배를 권장하고 있는 품종으로서 현재 조생종으로 운광, 해담, 진광. 중생종은 고품, 하이아미, 대보, 해품, 청품. 중만생종은 삼광, 호품, 칠보, 진수미, 영호진미, 미품, 수광, 현품 등 16개 품종이 있습니다, 


○ 해담, 진광, 해품, 청품 등은 최근 육성품종으로 아직 종자가 일반농가에 널리 보급되지 않아 재배면적이 적어 시중에서 구입하기 힘드나 그 외 품종은 전국에서 널리 보급되어 재배되고 있습니다. 


○ 벼 재배는 농업인이 자율적으로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고 판매도 자율적으로 하는데 단일 품종으로 출하하는 경우에는 쌀 포대에 품종명을 명시하여 출하하고 있습니다. 


○ 쌀 판매는 농협, 영농법인, 개인이 하고 있으나 판매처마다 브랜드명으로 출하하고 각 포대에 품종명을 표시하기 때문에 품종명만 가지고는 판매처를 알 수 없고 구입 시 각 포대마다 품종명을 확인하여 구입하여야 합니다. 


나. 질의② “쌀 품종별로 온라인 판매처를 농촌진흥청에서 시범을 보여 주기”에 대하여> 

○ 벼는 전국적으로 대부분의 농가에서 자율적으로 재배되고 있고, 품종명은 고유명사이기 때문에 특정한 자가 단독으로 상표명으로 사용할 수 없어 품종별로 판매처를 시범적으로 시행할 수 없습니다. 


다. 질의③ “해마다 어느 지역에서 어떤 최고품질 품종의 벼가 재배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 벼는 우리의 주곡이고 전국적으로 많은 농가에서 소규모로 다양하게 재배되어 있어 재배면적 조사를 통계청에서 표본 조사를 하고 있으나 품종별 재배면적은 수많은 품종을 농가별로 재배하고 있어 표본조사로는 유의성이 낮아 품종별 재배면적은 발표하지 않습니다. 


○ 꼭 어느 지역에 어떤 품종이 많이 재배되는지 알고 싶으시면 쌀을 구입하고자 하는 지역의 시군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하시면 그 지역에 많이 재배되고 있는 품종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