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계 안전사고 구분 시청각자료
주의사항
  • 농업기계 안전사고의 정의, 특징, 영향, 사고분포, 시기, 원인, 피해내용 등의 소개
시나리오
농기계 안전사고의 정의 농기계 안전사고는 농업 생산 활동 중에 농업 기계와 관련하여 인적 물적 피해가 발생한 사고를 말하며 농기계 안전사고는 농작업 사고와 교통사고로 구분합니다. 농작업사고는 농업기계 점검 정비를 포함하여 농업기계를 사용한 농작업 중에 발생한 농작업 중에 발생한 사고를 말하며 농업기계 교통사고는 도로상에서 자동차 오토바이 등과 충돌 추돌 등에 의해 발생한 사고를 말합니다.

농업기계 사고의 특징 농기계 이용 및 사고의 특징은 눈 비 등으로 논밭 도로의 안전 상태가 수시로 변하여 위험이 항상 존재하고 이용일수가 짧고 계절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정비를 소홀히 하거나 기계 조작함이 떨어질 수 있으며 혼자서 작업하는 경우가 많아 사고 시 발견이 늦어 큰 사고로 진전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진동 소음이 심해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경사가 지거나 협소하고 요철이 많은 도로 등 작업 조건이 불리하여 사고의 위험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농업기계 사고의 영향 농작업 사고의 영향은 농기계 사고는 농가의 경영주나 기간노동자의 부상 및 농기계 파손으로 농작업이 불가능해지면 농업경영의 파탄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농작업 수위탁이나 공동이용 조직에서는 위탁을 받은 작업을 할 수 없게 되어 다른 농가의 농사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농기계 사고를 예방한다는 것은 경영의 근간이 되는 농업인을 확보한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무리한 농업이나 열악한 환경 아래에서 농작업은 작업자의 의욕을 감퇴시키고 능률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휴업을 유발하게 되어 우수한 노동력을 잃게 되므로 농기계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범국가적으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농업 기계 사고분포 농기계 안전사고는 경운기와 트랙터에서 대부분 발생하는데 농작업사고는 82% 교통사고는 9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운기는 전체 농기계 사고의 72%로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경운기와 트랙터의 사고가 많은 이유는 연중 다양한 농작업에 이용되면서 운반 이동 작업이 많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농업 기계 사고 빈도추이 농기계 안전사고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특히 90년대에는 사용자의 농기계 안전이용 기술과 안전 의식의 향상 경운기 중심에서 트랙터 콤바인 트럭 등이 보다 안전한 기계화 체계로의 변환과 경지 정리 확대 농노 및 출입로 확포장 등의 영향으로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감소폭이 크게 둔화되는 추세로 이는 위급 시 순간 대처 능력이 떨어지는 운전자의 급격한 노령화에 의한 영향이 크다 하겠습니다.

농업기계 운전자 연령별 사고분포 농기계 사고는 60세 이상 운전자에서 농 작업 사고는 71% 교통사고는 58%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농기계 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운기의 경우 노령 영세농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와 관련하여 경운기 농작업 사고 발생률을 보더라도 50세 미만 운전자 0.2%에 비해 70세 이상은 1.3%로 운전자가 고령일수록 사고발생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농업기계 사고장소 농기계 사고장소를 보면 농업사고는 논밭 34% 농가 축사 40%를 제외하고는 도로 출입로 마을길 농로 등 대부분 운반 이동 중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단일로에서 67% 교차로에서 33%가 발생하는데 농기계 과실이 많은 가해자의 경우에는 교차로에서 56% 상대 차량 운전자의 과실이 많은, 즉 농기계가 피해자일 때는 단일로에서 78%로 높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고 당시 농업 기계 작동 상태 사고 당시 농기계 작동 상태를 보면 농작업 사고는 운반 이동 중에 53%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농작업 작업준비 주정차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는 직진 중에 65% 선회 22% 주정차 9% 순으로 발생하는데 가해자일 때는 직진하다 발생하는 사고가 48% 피해자일 때는 직진하다 발생하는 사고가 72%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농업 기계 사고 유형 사고 유형은 농작업 사고의 경우 전도 추락 사고가 59%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다음으로, 경운기 핸들 또는 예취 작업 중에 타격 사고가 13% 끼임 10% 충돌 또는 물림 사고가 각각 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교통사고는 농기계가 가해자인 사고는 교차로 등에서의 충돌사고가 91% 피해자인 사고는 차량이 앞서가는 농기계를 미처 보지 못하여 발생하는 추돌 사고가 64%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농업 기계 사고 발생 시기 농기계 사고는 벼 이양 및 수확철를 전후하여 집중되는데 농작업 사고는 4월에서 7월에 52% 10월에서 11월에 25%가 발생되었고 교통사고는 5월의 10% 수확물 운반 작업이 많은 10월에 21%나 발생되었습니다.

하루 중에 농작업 사고는 작업시간 두 시간 전후인 오전 10시 오후 3시경에 사고가 많고 교통사고는 하루 일을 마치고 귀가하는 시간대로 피로가 쌓이고 어두운 오후 6시에서 9시 사이에 전체 사고의 34%가 집중 발생되었습니다. 농업 기계 사고 원인 농업 기계 농작업 사고 원인 농기계 사고는 인적 환경적 기계적 요인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데 농작업 사고 원인은 인적 요인 91% 환경적 요인 34% 기계적 요인이 9%로 대부분 인적 요인에 의한 사고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루 중에 농작업 사고는 작업시간 두 시간 전후인 오전 10시 오후 3시경에 사고가 많고 교통사고는 하루 일을 마치고 귀가하는 시간대로 피로가 쌓이고 어두운 오후 6시에서 9시 사이에 전체 사고의 34%가 집중 발생되었습니다. 농업 기계 사고 원인 농업 기계 농작업 사고 원인 농기계 사고는 인적 환경적 기계적 요인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데 농작업 사고 원인은 인적 요인 91% 환경적 요인 34% 기계적 요인이 9%로 대부분 인적 요인에 의한 사고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농기계가 피해자인 사고에서 상대차 운전자의 음주운전이 16%로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 영농철 농촌 지역 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에 대한 음주운전 단속 강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농업 기계 안전사고 피해 내용 농기계 사고는 인적 물적 피해를 수반하게 되는데 농작업 사고는 98% 교통사고는 71%가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사고의 경우 상대 차량 운전자의 과실이 많은 즉 농기계가 피해자인 사고는 83%가 인적 피해가 발생되었는데 농기계 운전자의 방어운전이 절실하다고 하겠습니다.

농업기계 농작업 사고부상자 상해유형 농기계 농작업 사고에 의한 부상자를 보면 골절이 44%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타박상 19% 빔 13% 찔리거나 찍힘 12% 절단 및 찰과상이 각각 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상의를 입힌 농기계 부위는 경운기는 핸들 부위가 42% 지면으로 추락하면서 23% 트레일러 벨트 바퀴 등의 순이며 트랙터는 핸들에 의해 22% 그 외는 모두 작업기에 의한 부상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업 기계 사고 100건당 사상자 수 농업기계 사고 100건당 사상자를 보면 농 작업 사고와 교통사고 모두 사고 한 건당 한 명 정도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100건당 사망자를 보면 농작업 사고는 2.2명인 반면에 교통사고는 10.7명으로 농작업 사고의 5배나 높은데 특히 사망자는 추돌 사고가 많은 농기계가 피해자인 사고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있습니다.

경운기 교통사고 100건당 사상자 수 경운기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는 13.4명으로 이 가운데 경운기 운전자 과실이 많은 가해자인 사고는 0.9명인 반면에 상대 차량 운전자 과실이 많은, 즉 경운기가 피해자인 사고에서 12.5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망자 13.4명 가운데 경운기 측의 사망자가 13명으로 경운기는 교통사고에 매우 취약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트랙터 교통사고 100건당 사상자 수 트랙터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는 3.6명으로 이 가운데 트랙터 측 사망자 1.2명에 비해 상대 차량 측 사망자가 2.4명으로 두 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랙터는 경운기 교통사고 사망자의 3분의 1 수준이며 도로에서 경운기에 비해 어느 정도 안전하다고 생각되지만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필요 조치를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