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논산시

고구마가 잘 안달리는 원인

  • 기술지원일 2017-10-26
  • 작성자 이종남
  • 조회수 8,145

질의내용

안녕 하세요.

우리를 비롯하여 수많은 농가들이 신품종 고구마 라고 해서 심었는데 95%정도가 실뿌리만 매달리고 고구마 형태로 형성된것은 약 5%정도에 불과 합니다 품종 원인규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내용

○ 고구마가 달리지 않는 원인은 어느 한 가지 요인이 아닌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귀하께서 재배한 고구마의 종류(품종), 재배 토양의 특성, 재배방법이나 비배관리 등에 대한 정보가 없어 고구마가 안 달리는 원인을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가 없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고구마가 안 달리는 원인으로는 

①굳어진 싹을 심었을 때 ②심은 후 가뭄이 계속될 때 ③너무 깊게 심었을 때 ④가리질 비료가 부족하고 질소질 비료가 과다할 때 ⑤이어짓기를 계속하거나 덩굴쪼김병, 바이러스병 등이 걸렸을 때 입니다. 


○ 특히 금년에는 고구마 심는 시기에 가뭄이 계속되어 여러 번 보식한 농가도 많고, 활착이 된 것도 수분 부족으로 가는 뿌리만 땅속 깊이 뻗고, 가리질 비료 부족으로 덩이뿌리를 형성하지 못하여 고구마가 안 달린 것으로 생각됩니다. 


○ 참고로 고구마를 잘 달리게 하는 재배방법으로는 ①보증된 우량품종 선택, ②균형시비(인산질 비료와 가리질 비료 시용, 가리질 비료가 부족하면 고구마가 안 달림) ③심을 때 가물면 물을 주고 심되 가능한 수평으로 얕게 심고, 돌려짓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