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텃밭 '상' 탔어요.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과목 프로그램 상세안내
수상년도 2013
수상내역 우수상
학교명 진주배영초등학교
첨부파일 없음


1. 우리 학교 텃밭 '상' 탔어요.

진주배영초등학교
학교학습원 우수상 시상 농촌진흥청장님과 기념 촬영
학교학습원 우수상 시상 농촌진흥청장님과 기념 촬영

본교는 원예교육활성화 시범사업 운영학교로 선정되어 교과 연계형 원예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농업에 대하여 흥미를 갖게 하고 농사활동을 통하여 먹거리에 대한 소중함과 생명의 존엄성을 기를 수 있도록 '텃밭에 다 있네!'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를 위해 한뼘 농장을 조성하여 학급별에 분양하여 약 30종의 농작물을 재배하였다.
본교에서 추진한 학교 텃밭 조성 사업이 생활 원예중앙경진대회 학교 부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여 농촌진흥청장 기관 표창을 받게 되어 학교의 명예를 높이고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에게 도심 속의 school farm 조성학교로서 훌룡한 역활을 수행하게 되었다.

2. 배영 둘레길, 학교 텃밭 이렇게 조성하였습니다.

2-1. 배영 둘레길 학교 텃밭 조성 기본 계획

진주배영초등학교
벼재배 텃밭 조성 둘레길 텃밭 조성 야생화 텃밭 조성 학교 텃밭 현판
벼재배 텃밭 조성 둘레길 텃밭 조성 야생화 텃밭 조성 학교 텃밭 현판

본교는 텃밭을 조성할 만한 공간이 학교 규모에 비하여 부족한 실정이다. 본교는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진주시농업기술센터의 자문을 받아 학교 담장을 따라 조성되어 있는 화단을 학교 텃밭으로 조성한 배영 둘레길 텃밭 조성에 의견을 모았으며 이동식 재배상자를 활용하여 일조량이 양호한 보드블럭 위에는 이동식 재배상자를 활용한 텃밭을 조성하여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본교는 인공 담장과 잘 어우러진 텃밭, 정원수, 야생화 동산, 무궁화 동산과 유실수 농장, 음지를 활용한 버섯 재배 농장, 반음지 식물인 고사리, 곰취를 비록한 산야초를 재배하여 아름다운 배영 둘레길 텃밭을 조성하여 원예교육 프로그램과 농작물 재배 활동을 위한 학교 텃밭 디자인을 구성하였다.

2-2. 학교 텃밭 디자인

다양한 농작물이 자라는 학교 텃밭

진주배영초등학교
농부 동아리 배추 수확 함 뼘 농장 모내기 이삭이 팬 벼 관찰 참외 재배
농부 동아리 배추 수확 함 뼘 농장 모내기 이삭이 팬 벼 관찰 참외 재배
참깨 재배 고구마 재배 도라지 재배 목화 재배
참깨 재배 고구마 재배 도라지 재배 목화 재배

학교 텃밭에는 벼, 감자, 배추 등 30여종의 농작물과 할미꽃, 무늬 둥들레 등 40여 종의 야생화를 심어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이 학교 텃밭에서 재배와 수확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전통적인 방식의 모내기, 벼재배 활동을 위한 한뼘 농장을 확보하여 학생들에게 우리 농업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하고자 노력하였다. 30여 종의 다양한 농작물을 학교 텃밭에서 가꾸게 한 것은 학생들이 우리가 먹는 농산물의 성장과정을 관찰하고 재배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생의 올바른 인성함양과 농부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기르고 나아가 학생들의 진로의식 함양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학생들은 학급 단위로 분양한 텃밭에 모종 파종, 풀뽑기, 물주기, 수확하기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추수 활동으로 농산물을 활용한 음식 만들기, 글쓰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3. 우리 학교 텃밭 이렇게 운영했어요

3-1. 학교 텃밭 활동 운영 계획

학교 텃밭 활동 운영 계획
주요 추진 내용 비 고
3월
  • 원예활동 활성화 교육 계획 수립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주관 워크샵 참석
 
4~6월
  • farm school 환경 조성
  • 농부 동아리 ‘볏짚 모자 친구들’ 조직 운영
  • “텃밭에 다 있네” 프로그램 운영
 
7~8월
  • 도시 농부 학교 운영
  • 가을 배추, 무 심기
 
9~11월
  • 참깨, 땅콩 , 고무마 등 수확 활동
  • 한뼘 농장 벼 수확활동
  • 보리, 밀 파종하기, 배추 수확하기
  • 원예교육프로그램 성과 분석, 평가
 

3-2. 활동별 운영 프로그램 내용 소개

1. '언어 표현력이 자라는 텃밭' 통합 교육과정 적용

국어과와 연계한 언어 표현력 함양을 위한 초등 원예,국어 통합 교육 프로그램을 6학년에 적용하여 학생의 감수성을 함양하고 인성교육에 기여할 수 있도록 [표 2]와 같이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학생들이 농작물에 대하여 친근감을 느끼고, 어휘력 향상과 식물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기르는 데 기여하였다는 분석이 나왔다.

학교 텃밭 활동 운영 계획 - 월, 주요 추진 내용, 비고로 구성된 표
순서 프로그램 국어과 관련 언어 요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1 너는 누구니? 주의 깊게 듣고 말하는 태도 갖디 o o    
2 우리가 만드는 텃밭 일하는 순서와 방법을 설명하는 글쓰기 o   o o
3 텃밭에 문패 달기 여러 사람의 의견 비교하며 내 의견 말하기 o o    
4 감사의 마음을 담았어요 어법에 맞게 편지 쓰기 o o   o
진주배영초등학교
언어표현력이 자라는 텃밭 상추쑥쑥 과학 쏙쏙 다목적 식물 키트 탐구학습보고소
언어표현력이 자라는 텃밭 상추쑥쑥 과학 쏙쏙 다목적 식물 키트 탐구학습보고소

2. '상추 쑥쑥!, 과학 쏙쏙' 교육과정 활용

1학년, 3학년, 6학년을 대상으로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개발한 '상추 쑥쑥!, 과학 쏙쏙'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였다. 그리고 과학 전담시간을 활용하여 본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는데 본교 과확실에 led 식물 재배기를 2개 배치하여 전교생이 상추의 재배 과정에 참여하여 성장 과정을 관찰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다.[표 3] 쌍추 쑥쑥! 과학 쏙쏙 교육과정

학교 텃밭 활동 운영 계획 - 월, 주요 추진 내용, 비고로 구성된 표
차시 활동명 원예활동 관련과학탐구기능
1 상추 박사가 되어 보자! 상추 텃텃밭 디자인하기 관찰 분류
2 상추야, 만나서 반가워! 상추 모종 심기 관찰, 분류, 측정
3 흙이랑, 상추 씨앗이랑 토양 배합, 상추 씨앗 심기 관찰, 분류, 특정, 예상
4 봉지 표면에 물은 왜 생겼을까? 상추 수확 관찰, 특정, 추리

3. 교육과정에 맞춘 '다목적 식물' 관찰 키트

다목적 식물 관찰 키트는 심지 관수를 활용한 과학적인 식물 재배 용기이며 이 키트로 다양한 식물 을 재배하면서 교육과정에 맞춘 관찰 학습장을 국립원예특작과학원으로부터 지원받아 인쇄하여 1학년, 3학년, 6학년 등 모두 5개 학급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학생 1인당 한 개의 재배 키트를 구입,보급하여 상추, 수생 식물 등 학생들이 기르고 싶은 식물을 다양하게 재배하여 학생들에게 교과 과정과 연계하여 다양한 식물의 재배 실습과 관찰 학습 능력을 함양하였다.

4. 우리가 달라졌어요

4-1. 학생의 행동이 변화하고 있어요.

1,000여 명의 학생이 학교 텃밭에서 새싹을 심고, 물을 주며, 열매를 수확하는 농사활동 과정에 직간접으로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방과 후에 자기 텃밭에 물을 주고, 친구의 손을 끌고 텃밭을 자랑하는가 하며 텃밭에 자라는 열매를 휴대폰으로 찍기도 하고 그림으로 그렸다.
학생들은 일기장의 주제로 텃밭의 하루를 글감으로 써 가며 농작물의 자람에 신기해하고 즐겁게 참여해 가고 있었다. 농부동아리 학생들은 파종한 씨앗에 물을 주고, 잡초를 뽑고, 액비를 주기도 하였다. 학생들이 텃밭을 놀이터로, 여가활동 장소로 여기며 자연과 동화되어 가고 있었다.
다음은 언어표현력이 자라는 텃밭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 후 학생의 변화를 분석한 자료이다.

학교 텃밭 활동 운영 계획 - 월, 주요 추진 내용, 비고로 구성된 표
  항목 사전 평균 사후 평균
  • 국어 관련 학업성취도와 학습흥미도가 향상됨
  • 학업성취도의 향상은 원예통합교육이 학습 목적을 달성하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함
  • 원예통합프로그램이 국어학습에 호감과 매력을 느끼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제고함
  • 국어 관련 식물친숙도는 인지, 정의, 심체 영역 향상됨
이해 6.2 9.3
요약 5.8 9.8
추론 6.4 8.8
합계 18.4 27.9

4-2. 선생님이 함께 참여하고 있어요.

원예교육 통합프로그램을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운영하고 정규 일과 외 여가 활동으로 학급 텃밭을 관리하고 학생들에게 농작물 재배를 바르게 지도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맞춤형 직무 연수과정에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와 원예교육통합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 편성의 실제를 다룰 수 있는 교직원 연수를 4시간 실시하였다. 그리고, 교사 동아리 활동 시간에 여러 선생님이 모여서 농사활동에 참여하고 파종하는 활동을 하면서 원예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마음을 모아갔다.
본교 선생님들은 학급에서 활용한 학습자료를 창의적으로 만들어 교수학습활동에 활용하고 학급학생들과 함께 텃밭 활동을 하며 보람을 느끼고 있다.

4-3. 학부모가 달라졌어요

2013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설명회를 통하여 원예교육활동이 본교 교육특색으로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게 될 것임을 안내하고 도시 농업과 실내 조경 등을 주제로 2회에 걸쳐 연수를 실시하였다. 자녀와 함께 배영둘레길 학교 텃밭을 산책하는 학부모가 늘어나고 있으며 자녀의 인성교육과 생명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긍정적인 변화가 일고 있다.

4-4. 우리 동네가 달라졌어요

우리학교는 신도시 지역을 아파트와 주택으로 둘러싸여 있다. 주변에서 도시농업의 모습을 찾아보기 쉽지 않은 곳이었는데 본교에서 학교 텃밭을 운영한 후로 학교 텃밭에서 산책하는 시민이 늘어가고 있다. 도시농업을 학부모나 지역주민에게 이해 시키는 학교 소식지 홀보 활동을 통하여 베란다에서 채소를 기르거나 옥상을 활용한 텃밭이 늘어가고 있다.

5. 우리 학교 더 알고 싶으시죠?

학교 홈페이지 주소 : http://baeyo-p.gne.go.kr

학교 홈페이지 - 월, 주요 추진 내용, 비고로 구성된 표
'희망찬 교육, 동심이 꽃피는 학교' 배영 교육과정
배영 교육과정 사이트 배영 교육과정사이트 2
역점과제 1 : 창의.인성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이 즐거운 학교 역점과제 2 :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으로 교육 공동체가 행복한 학교
역점과제 1 : 창의.인성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이 즐거운 학교
역점과제 2 :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으로 교육 공동체가 행복한 학교
역점과제 3 : 차별화된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글로벌 인재' 육성 역점과제 4 : 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교육 활동 지원
역점과제 3 : 차별화된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글로벌 인재' 육성
역점과제 4 : 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교육 활동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