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밀양시

씨감자 소독에 관하여 문의드립니다.

  • 기술지원일 2012-09-25
  • 작성자 김태영
  • 조회수 3,529

질의내용

경남 밀양에서 감자농사를 짓는 농민입니다.
 
1.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의 농업기술정보에 나와 있는 [가을재배 씨감자 관리] 동영상에 씨감자 소독으로 토로스 분제를 묻혀준다고 나와 있는데 토로스 분제의 시판 농약 이름을 알고 싶습니다.
한국농약공업협회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안 되고 저희 동네 농약상 여러 군데를돌아다녀 봐도 모르겠다고 하는데 시판 상품명으로는 어떤 농약이 있는지요.

2. 씨감자를 여름에 보관하다보면 감자 눈에서 벌레가 생겨 버리게 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보관 중에 처리할 수 있는 농약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기존에는 지오릭스 분제를 처리하면 된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농약상에서는지오릭스 분제가 사용 금지되어서 시중 구입이 안 된다고 합니다.

다른 약으로 시판되는 상표명을 알고 싶어요.

답변내용

1) 가을감자 씨감자 부패 경감을 위한 분의처리 약제를 원제명으로만 표기하여(원제명으로 표기해야 함) 약제 구입에 힘들게 하여 드린 점 죄송합니다 토로스 분제(토클로포스메틸 분제)는 상표명으로“리조렉스”분제이고 현재 시중에 시판되는 것으로알고 있습니다. 처리방법은 반드시 씨감자의 표면에 습기가 없는 상태에서 분의 처리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2) 가을재배용 씨감자를 창고에 보관 중 감자싹을 가해하고 속으로 파고 들어가는 감자나방과 싹에 진딧물 등 해충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망실을 만들어 안에 보관하며 진딧물 약이나 나방류를 방제하는 저독성 농약을 살포하면방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감자나방 방제용 등록 약제가 없어 직접소개해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