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업과학원 곤충산업과 곤충분류연구실은 농작물 해충 조사 및 천적군의 분류동정, 주요 농작물 해충 종류 및 분포 조사, 곤충표본 수집 및 관련 자료 DB화와 도감 발간 등을 중점사업으로 하고 있다.

곤충분류연구실에서 소장한 곤충표본자료를 바탕으로 2001년부터 연차적으로 농업 곤충 DB를 구축하고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모든 곤충 관련 자료의 기본이 되는 학명(목-과-종명)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DB로 구축된 소장 표본자료, 표본사진 등 분류군별 종 상세정보를 생태정보, 문헌정보 등과 연계하여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국립농업과학원에서 발간한 한국 경제곤충지의 내용을 이명, 국내 기록 근거, 분포 정보 등에 따라 세분화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아울러 분류동정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벌목과 검색표와 식물기생선충 검색표 및 곤충용어사전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 도움주신 분들 경북대학교 최영인교수 도움분야선충, 박중석 경상대학교 교수 도움분야 문헌, 백종철 순천대학교 교수 도움분야 문헌, 배양섭 인천대학교 교수 도움분야 문헌, 조수원 충북대학교 교수 도움분야 문헌

곤충표본관 CI국립농업과학원의 곤충표본관의 CI는 자연을 상징하는 풀잎을 중복적으로 사이즈를 조절, 배치하여 심벌을 형상화하였으며 상단의 원은 이상적 열매를 표현하여 풍요로운 자연과 함께하는 인간중심의 미래를 상징하였다.

곤충표본관 심벌마크 최소사용규정 메인칼라 , 곤충표본관 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