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정원 기본기술

1. 분식물 장식 전 고려할 사항

첫째, 실내 환경 및 관리 조건에 알맞은 식물을 선택한다.
  • 식물마다 좋아하는 온도, 광, 물 등 조건이 있고, 배치하고자 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둘째, 식물과 어울리는 용기를 선택한다.
  • 식물과 용기의 형태 및 크기를 비교하여 어울리는 짝꿍을 찾아주는 것이다.
  • 다양한 크기, 잎 모양, 질감, 색상 등의 조화에 포인트를 두어야 한다.
  • 더불어 배치장소의 배경 이미지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한 결정 요소이다.
셋째, 식물의 형태와 모양을 고려한 정원구성 요소별 식물을 선택한다.
  • 구성 요소별 식물을 적절히 선택하면 디자인의 표현 방법이 다양해질 수 있다.
    1. ㉠ 주가 되는 식물 : 높이감을 주는 큰 키 모양의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 중간 키 모양의 식물 : 정원의 기본적인 골격(framework)을 형성하고, 특히 잎의 색이 다양한 식물을  선택하면 그 효과가 더 강조된다.
    3. ㉢ 늘어지는 덩굴성 식물 : 분식물 장식의 흐름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다.

2. 분식물 장식 시 고려할 사항

1) 배수구가 없는 용기의 배수층 처리

배수구가 없는 용기의 배수층 처리 방법과 순서

  • 분식물 장식의 규모가 작은 경우, 입자숯을 이용하여 배수층을 만들면 정화작용까지 겸할 수 있다.
  • 숯 입자에 뿌리가 직접 닿지 않도록 배양토로 경계를 두고, 식재부와 구분한다.
  • 수경형 정원의 경우, 숯은 정화작용을 위해 필수적으로 쓰는데, 보통 통숯을 이용하고, 가벼워 뜰 수 있으므로 무거운 배지(세척한 마사토, 맥반석 등)로 처리 후 식물을 식재한다.
2) 지제부 모아 뿌리 정리하기

지제부 모아 뿌리 정리하는 방법

  • 화분에서 흙을 떨어내고 뿌리를 가지런히 정리한다.
  • 지제부를 모아 가며 식물의 얼굴을 만들어 본다.
  • 가장 맘에 드는 얼굴을 결정한 후, 뿌리 부분을 사방으로 자연스럽게 펼쳐 준다.
  • 뿌리는 용기 안쪽 중심 식물을 향하도록 하여 건조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한다.
  • 특히 덩굴성 식물인 경우, 작은 돌을 괴어 얼굴을 높여 주면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식재할 수 있다.
3) 식물체 얼굴 정하기

식물체 얼굴 정하기의 바른 방법과 틀린방법

  • 식물체의 사방을 살펴 앞 얼굴을 정한다. 앞쪽으로 작고 낮은 잎이 보이고 후면에 크고 높은 잎을 배치한다.
  • 식물체를 쥐고 심을 때는 줄기 윗부분을 꼭 쥐지말고 뿌리와 줄기가 나누어지는 지제부를 살짝잡고 뿌리를 고정하여야 본연의 얼굴을 살릴 수있다.
4) 심기 전 노란 잎과 상한 뿌리 정리는 필수!

심기 전 노란 잎과 상한 뿌리 정리하는 방법

  • 화분에서 꺼내어 사용할 만큼 포기를 나눈다.
  • 노란 잎, 시든 잎, 썩은 뿌리를 제거한다.
  • 뿌리가 너무 길 경우, 용기 식재 높이를 기준하여 적당한 길이로 자른다.
5) 바위틈 사이에서 나온 듯한 식물 연출법

바위틈 사이에서 나온 듯한 식물 연출법의 순서와 방법

  • 자연석 사이에 심어 바위틈에서 나오는 듯한 자연미를 연출한다.
  • 화산석이 놓일 위치를 잡고, 기준이 되는 지점에 돌을 배치한다.
  • 뿌리 방향을 본래 모습대로 가지런하게 배치한다.
  • 기준이 되는 화산석을 약간 들어, 뿌리의 방향을 용기 중심으로 향하게 한 후 배양토를 덮은 후 나머지 화산석으로 식물의 줄기와 잎이 돌에 눌리지 않도록 지긋이 고정한다.
6) 식물체 고정 확인

식물체 고정 확인 방법

  • 뿌리가 심겨진 부분을 손가락으로 찔러 보아 배양토가 부족한 부분에 배양토를 충분히 채운다.
7) 자연이끼의 처리 방법

자연이끼의 처리 방법

  • 잔디밭과 같이 식물이 땅을 덮은 듯한 표현을 할때 자연이끼를 이용한다.
  • 나무줄기나 낙엽 등을 제거한 후, 이끼의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물기를 준다.
  • 양 손바닥으로 마주 잡은 상태에서 이끼 조직들이 떨어지지 않도록 가장자리에 힘을 주어 뜯는다.
  • 이끼의 가장자리를 안쪽 방향으로 감싸면서 깔끔하게 정리한다.
8) 통숯의 이용 방법

통숯의 이용 방법

  • 세로로 자를 경우 나무의 결을 따라 가위 집을 넣어 주면 쉽게 갈라진다.
  • 통숯의 키를 낮출 경우, 쇠톱으로 자르거나 쇠망치로 한 점을 세게 쳐서 이용한다.
  • 전정가위로 숯에 사선으로 가위 집을 주면 반짝 반짝한 반사면이 많아 더 매력적이다.
  • 세로로 조각을 내어 두껍지 않은 숯의 경우, 전정가위 충격으로 높이를 줄일 수 있다.
  • 수경용으로 이용 시 검은 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씻어 사용해야 한다.
9) 색모래(color stone)층 만들기

투명 화분에 색모래(color stone)층 만들기

  • 색모래를 장식한 유리면에 배양토가 묻지 않도록 깨끗이 닦는다.
  • 배양토의 곡선을 자연스럽게 정리한다.
  • 숟가락을 유리벽 방향으로 하여 벽에 붙여 색모래를 장식하며 유리면 앞쪽에서 색모래의 두께와 모양을 살핀다.
  • 배양토의 처음과 끝에 장식하는 색모래는 검정색으로 해야 다른 색깔의 색모래가 더욱 더 강조된다.
  • 색모래끼리 섞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각 색의 특징, 두께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색모래층 장식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배양토로 한 층 덮어 준다.
  • 색모래 장식에 치우쳐 색모래층이 식재 부위 이상으로 올라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식재층의 높이를 결정해 놓고 그 이하에서 마무리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10) 마사토, 옥자갈 등 표면 장식하기

마사토, 옥자갈 등 표면 장식하는 방법

  • 쇠숟가락을 이용하여 장식배지로 경사진 길이나 계곡을 만들어 준다.
  • 포인트가 되는 장식배지를 강조할 때, 배경으로는 자연스러운 색과 질감을 가진 마사토나 맥반석으로 장식한다.
  • 비취색의 큰 옥돌은 시원한 느낌을 더해 줄 수 있다.
  • 장식배지는 그룹으로, 섞이지 않게 하는 것이 돋보이게 하는 포인트!
  • 표면 장식 후 용기의 가장자리를 깔끔하게 마무리해 준다.
11) 식물체 형태 정리하기

식물체 형태 정리하기

  • 키가 큰 식물체의 잎이 다른 식물체의 관상을 방해하는 경우는 단정하게 정리하여 준다.
  • 노란 잎이나 시든 잎을 잘라 준다.
12) 스프레이 관수

스프레이 관수하는 방법

  • 투명용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배양토에 물기가 있는 정도를 용기 바닥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접시정원에는 생각보다 많은 배양토가 사용되므로 시간차를 두어 물이 충분히 흡수되도록 한다.
  • 수경장식의 경우 물이 흘러 넘치게하여 깨끗하게 세척하여 완성시킨다.

3. 분식물 장식의 디자인

1) 크기와 비례미
  • 소재의 크기는 용기 크기와의 비례가 관상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섬세한 느낌과 힘찬 기세를 올리는 위상, 멀리 보이는 원경, 가깝게 보이는 근경, 크기의 배치에 따라 보이는 균형미 등은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이다.
  • 비례의 수치는 인체 비례미에서 유래된 것으로 모든 인간은 비례미가 인체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서양의 인체 비례는 키가 183cm 되는 사람을 기준으로 인체 비례미를 정하여 5:8 이라고 하는 비례를 활용하고 있고,동양에서는 서양인보다 작은 이유에서인지 모르지만 2:3의 비례수치를 활용하고 있다.
  • 적용방법 : 실내정원을 구성하는 식물의 크기는 실내공간을 기준으로 정해지는데, 공간 높이의 2/3 정도를 상층목, 상층목의 2/3를 중층목, 중층목의 2/3를 하층목의 크기로 결정하면 된다.

공간 높이의 2/3 정도를 상층목, 상층목의 2/3를 중층목, 중층목의 2/3를 하층목의 크기로 분식물 장식을 하는 비율표

2) 황금비율
  • 황금비(黃金比) 또는 황금분할(黃金分割)은 주어진 길이를 가장 이상적으로 둘로 나누는 비로, 근사값이 약 1.618인 무리수이다. 황금비(phi)는 선분을 a,b 길이로 둘로 나눌 때, 다음과 같은 값으로 정의된다.

인체와 화분 수학적으로 본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황금비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황금비
  • 고대 그리스로부터 건축물을 아름답게 짓기 위해 황금비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명함, 담배갑, 신용카드 등에서도 볼 수 있다. HDTV나 컴퓨터의 와이드 모니터 등에는 9:15(3:5), 10:16(5:8) 등의 비율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황금비의 근사값이라 할 수 있다.
  • 꽃(정오각형), 나뭇잎(간격, 가지가 나오는 방식)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쉐플레라(홍콩야자)의 반대쪽 잎끼리는 황금비로 자라는 사진 쉐플레라(홍콩야자)의 잎을 보면 반대쪽 잎끼리는 황금비로 자란다.

개미의 머리, 가슴, 배의 비례를 보여자는 개미사진. 개미의 경우 머리가 1이라고 한다면 가슴이 1.618, 가슴이 1이라고 한다면 배가1.618로 개미의 머리, 가슴, 배의 비례가 황금비다.

3)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미학의 원리
  • 자연 생태계의 법칙과 질서, 신비로운 원리를 실내정원 디자인에 이용할 수 있다.
피보나치 수열
  • 피보나치 수열이란, '0, 1, 1, 2, 3, 5, 8, 13, 21, 34, 55, 89, 144, 233 '와 같이 앞의 두 수를 합한 것이 그 다음 수가 되는 규칙이 있는 수열을 의미한다. 꽃잎 수, 식물의 잎차례, 파인애플, 솔방울의 나선 수 등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피보나치 수열의 앞 수와 뒤 수의 비율이 뒤의 수열로 갈수록 황금비에 가까워지는 것을 알 수 있다.

햇빛을 받기 위해 피보나치 수열로 배열한 사진 및 빛의 양을 보여주는 그림

  • 식물의 잎사귀는 위쪽 줄기에 있는 잎사귀에 방해 받지 않으면서 가능한 많은 양의 햇빛을 받기 위해 피보나치 수열로 배열한다. 꽃은 암술과 수술을 가장 효과적으로 감싸며 꽃가루받이 확률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으로 피보나치 수열로 꽃잎을 맺고, 솔방울이나 해바라기 열매는 최소 공간에 가장 많은 씨앗을 촘촘하게 배치하는 최적의 수학적 방법으로 피보나치 수열을 선택한다.

해바라기 씨앗 나선에서 발견되는 피보나치 수열 사진 해바라기 씨앗 나선에서 발견되는 피보나치 수열

솔방울 나선에서 발견되는 피보나치 수열 사진 솔방울 나선에서 발견되는 피보나치 수열

4) 초물경 작품의 연출기법(삼재미)

초물경 작품의 연출기법을 6단계로 보여주는 그림

5) 시각의 편중
  • 인간의 시선은 어떤 사물을 바라다볼 때 중심축으로부터 양편의 균형을 동일하게 보지 않고 우측에 힘을 실어 무게를 주고 보는 습성이 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그림을 거울에 비추어 반대로 놓고 보면 무게의 균형이 깨지는 것을 볼 수 있다.
  • 석부작이나 목부작, 초물경작 모두는 우측을 약간 가볍게 하는 동시에 좌측에 약간의 무게를 더해 주어야 균형이 유지되며 쾌적한 안정감을 갖게 된다.

시각편중 작품 십자가에서 내리는 예수(18세기 독일 작품)을 시각의 편중별로 보여주는 그림 시각편중 작품 십자가에서 내리는 예수 (18세기 독일 작품)

정원석의 수직선 조합을 시각의 편중별로 보여주는 그림 정원석의 수직선 조합

정원석의 수직선 조합을 시각의 편중별로 보여주는 그림 정원석의 수직선 조합

시각의 편중에 따라 60%~70%, 30%~40% 로 보여주는 화분의 크기별 사진

6) 배식 개념도

상층목,중층목,하층목 포인트(초점식물 또는 점경물) 의 개념도

7) 실내정원의 흐름

화분을 통한 실내정원의 흐름을 보여주는 사진과 그림

  • 실내정원의 중심을 기준으로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흐르는 S자 곡선의 흐름을 가지고 있어야 자연스러운 연출을 할 수 있다.
8) 덩굴성 식물의 흐름
  • S자의 흐름을 살려주기위하여 1 주제식물 하단의 하층목, 지피식물은 전체 정원의 흐름을고려하여 늘어뜨리지 않고 세워 준다.
  • 2 주제식물 하단의 덩굴성 식물은 흐름을 강조하여 늘어뜨려 준다.

덩굴성 식물의 흐름을 보여주는 그림

9) 점경물, 식물의 배치 시 주의점
  • 식물이나 점경물은 서로 대화하듯이 바라보듯(서로 다른 방향을 보지 않도록) 배치한다.
  • 3개일 경우 2:1과 같이 달리하여 직각의 방향보다는 대각선의 방향으로 배치한다.
  • 점경물의 배치로 이야기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배치한다.

오리 인형을 이용한 점경물, 식물의 배치 시 주의점을 보여주는 사진

10) 공간의 미를 살림
  • 표면장식돌을 이용하여 골짜기, 계곡의 흐름을 보여 준다.
  • 정원 전경으로 여백미를 두어야 답답해 보이지 않는다.

오리 인형과 여러 점경물을 이용한 공간의 미를 살리는 사진

* POINT

포인트를 주는 좋은 예를 보여주는 사진 좋아요!

포인트를 주는 나쁜예를 보여주는 사진 나빠요!

  • 장식배지를 배치할 경우에 같은 종류의 배지들을 몰아서 배치하는 것이 장식 효과가 뛰어나다.
  • 한 종류의 배지가 분산되어 있을 때와 모여 있을 때의 느낌을 비교해 보자
  • 이동 시 최소한의 물만 넣어 무게를 가볍게 한 후 정착 후 물을 채워 준다.
  • 시중에 유통되는 전용 유리 용기는 내구성이 약하여 깨지기 쉬우므로 이동 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