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수정2.. 곤충학의 모든 연구분야는 정확한 동정(同定)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해도 결코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이 연구하는 대상종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힘들여 연구하여 아무리 좋은 성과를 얻는다 해도 정보의 공개나 다른 연구자들과의 정보 교환이 불가능하므로 한낱 자기만족에 불과할 것이다. 그러므로, 먼저 자신의 연구 대상 재료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동정을 거치게 되는데, 간편하게 그림이나 사진으로 출판된 자료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정확한 동정을 위해서는 전문 문헌이나 이미 동정된 표본과 비교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 국립농업과학원 곤충산업과에서는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과 해충에 기생하거나 해충을 잡아먹는 천적곤충을 중심으로 매년 전국 각지에서 표본을 수집하여 동정하고, 이후의 연구에 사용하기 위해 표본관을 운영하고 있다.

수행한 연구 결과물의 증거로서 곤충표본관에서는 연구에 사용된 재료 곤충들을 표본으로 제작하여 보관하면서 다른 연구자들도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으며, 곤충 및 농작물 해충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역사

 일제강점기의 일본식 표본장, 1920년대 표본

국립농업과학원 곤충표본관은 농업 해충 표본의 수집과 보관을 목적으로 1972년 처음 설립되었으며, 국내의 곤충 관련 연구 분야가 다양화하면서 점차 수집 대상을 확대하여 현재는 해충뿐만 아니라 천적과 일반 곤충들의 표본도 광범위하게 수집, 보관하고 있다. 1999년 이후, 2개의 표본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표본의 소장 규모뿐만 아니라 보관상태 측면에서도 국내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곤충표본관의 역사 - 년월 및 내용으로 구성
년월 내용
1971 UNDP 작물보호훈련 강화사업 시작치,곤충분류실 설치
1972~1973
  • UNDP곤충표본장 도입
  • 농업기술연구소 곤충표본실 설치, 보관표본정리

1972~1973 UNDP 곤충표본장 도입 농업기술연구소 곤충표본실 설치, 보관표본정리

1976년 10월 6일 표본실 관리 염문옥씨 입사
1994년 8월 표본상자 1000개 도입

1994년 8월표본상자 1000개 도입

1996년 7월 작물보호부 2동 2층으로 이전
1997년 표본상자 500개 도입
1998년 1월 해외병해충과 표본실 설치
1999년 7월 해외병해충과 폐지로 표본실 인수, 제2표본실 운영

규모

제 1 표본실

국립농업과학원(구) 작물보호부 2동 2층 - 딱정벌레목, 나비목, 매미목, 노린재목 등 소장

제 2 표본실

국립농업과학원(구) 작물보호부 1동 3층 - 벌목, 파리목 소장

표본 보관 캐비닛 : 45개 (42상자/캐비닛)

철제캐비넷, 유리캐비넷, 벽면표본장

액침표본보관캐비닛 : 5개

표본상자 : Cornell type 3,300개

표본점수 : 400,000점 (추정), 연 20,000점 추가

소개

국립농업과학원 곤충산업과 곤충분류연구실은 농작물 해충 조사 및 천적군의 분류동정, 주요 농작물 해충 종류 및 분포 조사, 곤충표본 수집 및 관련 자료 DB화와 도감 발간 등을 중점사업으로 하고 있다.

곤충분류연구실에서 소장한 곤충표본자료를 바탕으로 2001년부터 연차적으로 농업 곤충 DB를 구축하고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모든 곤충 관련 자료의 기본이 되는 학명(목-과-종명)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DB로 구축된 소장 표본자료, 표본사진 등 분류군별 종 상세정보를 생태정보, 문헌정보 등과 연계하여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국립농업과학원에서 발간한 한국 경제곤충지의 내용을 이명, 국내 기록 근거, 분포 정보 등에 따라 세분화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아울러 분류동정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벌목과 검색표와 식물기생선충 검색표 및 곤충용어사전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 도움주신 분들
자료 도움주신 분들- 성명, 소속, 도움분야로 구성
성명 소속 도움분야
최영연 교수 경북대학교 선충
박중석 교수 경상대학교 문헌
백종철 교수 순천대학교 문헌
배양섭 교수 인천대학교 문헌
조수원 교수 충북대학교 문헌

국립농업과학원의 곤충표본관의 CI는 자연을 상징하는 풀잎을 중복적으로 사이즈를 조절, 배치하여 심벌을 형상화하였으며 상단의 원은 이상적 열매를 표현하여 풍요로운 자연과 함께하는 인간중심의 미래를 상징하였다.

곤충표본관 Insect Collection CI


곤충표본관 Insect Collection  심벌마크 최소사용규정, Main Color, Sub Color, 곤충표본관 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