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료채취

시료채취

비료채취요령
안녕하세요. 본 동영상은 농촌진흥청 농자재산업과에서 비료의 시료채취 과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법적 구속력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준비물은 저 품질검사용 시료봉투 비닐 지퍼팩 두 매 시료채취 확인 및 용중량 검사표 봉인치 또는 테이프 카메라 등입니다. 업체를 방문하시면 업체 대표자 또는 관계자에게 신분증 제시 및 방문 목적을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사무실로 가지 마시고 생산 현장으로 가셔서 채취할 비료의 종류 및 생산 일자를 확인하시어 시료 채취 확인 및 용중량 검사표에 기재하시고 채취할 비료를 포장지 앞면과 뒷면 그리고 뒷면에 표시된 생산업자 보증표를 카메라로 촬영합니다.
시료 채취를 하기 전에 먼저 시료를 채취할 장소에 있는 제품의 생산 일자와 수량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때 생산일자와 수량은 검사표에 기재한 생산일자와 수량이 같아야 합니다. 수량이 8개 미만인 경우에는 전부를 추출하고 수량이 8개 이상인 경우에는 8개를 임의로 추출하면 됩니다.(화면에 이미지로 제공)
무작위로 이미 추출한 여덟 포대 전부에 대하여 중량검사를 실시하고 각 포대의 중량검사 결과와 포장 단위를 시료 채취 확인 및 용중량 검사표에 기재합니다. 중량 검사를 실시한 각각의 포대 내용물 일부 또는 전부를 붓고 골고루 혼합합니다. 골고루 혼합한 시료를 원추 4분법으로 채취하기 위해 시료를 평평하게 하여 사등분으로 나누고 대각선 방향의 시료를 합친 후 나머지 대각선 방향의 시료는 버립니다.
합친 시료를 골고루 혼합한 후 일정량의 시료가 될 때까지 위 조작을 반복합니다. 일정량의 시료 중 일부를 비닐치퍼팩 두 개에 나눠 담아 밀봉합니다.
채취한 시료를 검사 공무원이 가지고 사무실로 이동합니다. 비료 생산업 등록증과 보증표 사진을 확인하고 품질 검사용 시료 봉투와 시료 채취 확인 및 용중량 검사표를 작성하고 채취한 시료 두 개를 품질 검사용 시료 봉투 안에 넣고 봉암 칩 또는 테2프로 봉인합니다. 생산업체 입회자가 직접 품질검사용 시료봉투를 확인한 후 서명 날인하거나 생산업체 법인 도장을 찍습니다. 시료채취 확인 및 용중량 검사표에 나머지 사항을 기재하시고 생산업체 입회자가 직접 시료채취 확인 및 용중량 검사표를 확인한 후 서명 날인하거나 생산 업체 법인 도장을 찍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시료 채취 요령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설명
  1. 모집단의 수량을 확인한다.
  2. 검사용 시료는 임의추출법에 의하며, 그 추출대수는 다음과 같다. 다만, 필요하다고 인정 할 때는 추출대수를 증감 할 수 있다.
  3. 검사용 시료는 제 2호에서 추출한 대수 중 일부 또는 전부를 취하여, 고상의 경우에는 깨끗한 장소 또는 깔판, 비닐, 천 등 이와 유사한 것에서 균일하게 잘 혼합한 후 다음 방법과 같이 이분기법이나 원추4분법으로 500g(상토는 1l 이상)이상을 채취하며, 액상의 경우에는 시료의 분리 및 침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잘 흔든 후 다른 깨끗한 용기, 포장 등 이와 유사한 것에 모아 이중에서 500ml 이상을 채취한다. 다만, 유통중인 비료는 1 개체 포장에서 채취할 수 있다.
    • 이분기법

      추출된 시료를 이분기에 균일하게 낙하시켜 분할된 시료를 무작위로 채취하되 시료량이 많은 경우에는 축분을 반복하여 일정량의 시료량을 채취한 후 유리병 또는 비닐봉지 등에 넣고 밀봉한다.

    • 원추4분법

      추출된 시료를 원추형으로 쌓아 놓고 이것을 정점에서 수직으로 눌러 평평하게 하고, 이것을 부채꼴로 4등분하여 두 부분을 합쳐서 채취한다. 필요에 따라 이 조작을 반복하여 일정량의 시료량을 채취한 후 용 또는 비닐봉지에 넣고 밀봉한다.

  4. 추출된 검사용 시료는 별지 제 1호 서식의 검사용 시료 봉투에 넣어 봉함하고 검사공무원과 수검자(제조업자 또는 판매업자) 또는 입회인이 연명으로 날인하여 봉인한다.
  5. 검사용 시료를 채취 할 때는 별지 제 2호 서식의 비료채취확인 및 용(중)량 검사표를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