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이 홈페이지에 실린 정보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연구팀 연구결과와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기술지원과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초등학교 원예활동 시범사업 및 학교학습원 심사 우수학교 사례 등을 중심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꼭 맞는 정보를 드리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학교텃밭 활동을 전개하려는 교사와 학생들이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작물에 대해 잘 알기 어렵고, 시범사업에 의해 조성한 후 이후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려면 전문가와 예산과 교재가 필요하며 적절한 정보가 제때에 지원되어야 하는데 이 또한 쉽지 않습니다.
  또 텃밭에서 텃논으로 동물까지도 아우르는 학생들의 자연학습환경 조성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아직 일괄적으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는 갖추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텃밭은 자라나는 미래세대를 건강하고 창의적인 인재로 키우는 중요한 사업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농업에 관련된 특정부처(농촌진흥청)만이 아니라 교육부(교육청),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여러 부처가 힘을 모아 함께 풀어갈 때가 되었다고 봅니다.
  이 홈페이지는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으며, 2013년 시범운영을 통해 2014년 더욱 정보를 업그레이드하고 충실하게 보완하여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야 합니다. 다양한 의견과 이용소감, 실제 활동경험 등을 제안해 주시면 이를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이 홈페이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로 ‘학교텃밭’은 학교뿐만 아니라 유치원에서도 일반 성인들의 텃밭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직까지 우리는 스쿨팜, 팜스쿨, 학교농장, 에듀팜 등의 용어가 특별히 개념적으로 통합하여 사용하는 바가 없으므로 그 통칭의 개념으로 ‘학교텃밭’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음을 밝혀둡니다.
  모쪼록 이 홈페이지가 자라나는 미래세대에 대한 애정과 텃밭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계신 모든 분께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