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공유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에구 허리야, 비가 오려나? - 한 나라의 운명을 좌우하는 농업기상 -
날짜 2015-11-10 심교문(kmshim@rda.go.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8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오늘의 날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매일 뉴스를 통해 ‘오늘의 날씨’, ‘기상특보’ 같은 단어를 접하지만 뭐가 다른 것인지는 잘 모르고 지내기 일쑤다. 날씨는 우리말이며, 이를 한자로 표현한 것이 기상(氣象)이다. 기상학은 날씨를 이해하는 학문이며, 온습도, 바람, 구름의 양과 이동 등을 기초로 예측한다.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부터 철학자들에 의해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많은 관찰기록이 남아있다. 이러한 기상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집대성하였으며, 이후 온도계, 풍속계, 우량계, 습도계 등이 탄생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기상이 점(點)이라면 기후는 이 점들을 연결한 선(線)으로, 30년간의 기상 또는 날씨이다. 이상기상은 엉뚱한 곳에 찍힌 점(點)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후변화는 기후가 여러 요인에 의해 크게 달라지는 현상이다.

2. 이제부터 농업기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상관측은 목적에 따라 일반, 재해, 농업 등의 3가지로 구분한다. 이 중 농업 기상관측은 농촌지역의 농작물과 가축관리를 위한 요소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 농업기상의 관측은 곧 기상관측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오래되었다. 이는 농업은 먹고사는 문제와 직결되며, 먹고 살만 해야 국가의 안녕이 보장된다는 것을 예부터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한편 기후변화로 인해, ‘30년까지 남부 아프리카에서는 옥수수 등 주식이 30% 이상 부족해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2080년까지 기후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영양 부족 인구는 최대 7억 7천만명에 이르게 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농업계에서는 통제할 수 없는 기후의 원인이 되는 지형과 기상을 잘 이용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이처럼 기후에 최적화된 작업,작물, 품종 등을 쓰는 것을 기후순응이라한다. 세계적으로도 농업기상은 식량생산이라는 사회경제의 근간이 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일반기상과는 별도의 체계로 관리되고 있다. 미국은 주별로 기상관측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일본은 농업환경기술연구소에서 전국 850여개 지점의 자료를 이용해 서비스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농촌진흥청을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지방 농촌진흥기관에서는 농업용 자동기상관측장비를 설치하여 자체 관측하고 있으며, 2000년대 초반부터는 전국 규모의 농업기상 관측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는 농장맞춤형 기상재해 조기경보 시스템으로 진화하여 농업재해에 대한 위기관리에서 위험관리로 전환하고 있다.

3. 시사점
최근 주목받는 풍력, 태양광·열, 조력, 파력도 모두 기상요소의 일부인 귀중한 자원이며, 기상과 기후가 세계경제의 근간이 되는 식량의 수급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한편 환경, 에너지, 재해 등은 모두 농업과 기상에 깊은 연관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연구 투자와 범정부적인 정책수립이 필요하다.

목차

요 약
Ⅰ. 오늘의 날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1
Ⅱ. 오늘의 농업기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10
Ⅲ. 시사점 ··························································· 20

첨부파일

제160호(농업기상).pdf
다운로드

제160호(농업기상).hwp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한 나라의 운명을 좌우하는 농업기상에구 허리야, 비가 오려나?2015. 11. 11.

우리는 매일 뉴스를 통해 ‘오늘의 날씨’, ‘기상특보’ 같은 단어를 접하지만 뭐가 다른 것인지는 잘 모르고 지내기 일쑤다. 날씨는 우리말이며, 이를 한자로 표현한 것이 기상(氣象)이다. 기상학은 날씨를 이해하는 학문이며, 온습도, 바람, 구름의 양과 이동 등을 기초로 예측한다. 기상관측은 목적에 따라 일반, 재해, 농업 등의 3가지로 구분한다. 이 중 농업기상관측은 농촌지역의 농작물과 가축관리를 위한 요소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60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