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알아주지는 않지만 무지 바쁜 실내식물이 하는 일
날짜 2015-03-26 김광진(Kwangjin@korea.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7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정원, 실내로 들어오다
실내원예는 사람들이 자연을 가까이 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투영된 자연스러운 행위로, 미니정원, 화분, 옹기 등을 이용하여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는 일을 통칭한다. 최근 건축물 내에 식물을 배치하는 형태가 늘어나는 까닭은 단순히 장식을 통한 아름다움 이외에 심리치료, 공간분할, 정신치료, 광장 기능, 환경개선 등의 다양한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2. 몸과 마음이 행복한 천연 공기청정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실내 공기오염에 대한 심각성이 문제되면서 공기청정기는 5천억 원, 에어워셔는 3천억 원 시장을 넘어서고 있다. 상대적으로 공기정화식물은 이들 가전제품을 저렴하게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CO2 발생량도 감소시키는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공기정화식물은 잎을 이용한 호흡을 통해, 유독물질을 같이 흡수하여 성장에 필요한 물질로 변환시키며, 토양에 흡착되어 토양 속 미생물의 먹이로 공급한다.
각종 건축자재나 가구에서 나오는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고비, 부처손 등의 고사리과 식물과 라벤더, 제랴늄, 로즈마리 등의 허브식물이 특히 효과적이다. 이외에 남천, 황칠나무, 백량금, 월계수 등의 자생식물과 구아바, 관음죽, 멕시코소철 등의 관엽식물도 추천한다.
새집증후군의 주요 원인물질로 손꼽히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에는 해미그라피스, 아이비 이외에 피톤니아, 만병초, 자금우, 이끼류, 크라슐라(염좌), 수국, 심비디움 등이 효과적이다.
과거 연탄가스 중독사고의 원인인 일산화탄소는 가정의 조리과정에서도 많이 발생한다. 이를 제거하기 좋은 식물로는 스킨답서스, 안스리움, 백량금, 클로로피텀, 쉐플레라 등이 손꼽힌다. 이외에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음이온을 방출하는 식물로는 팔손이나무, 스파티필럼, 심비디움, 광나무 등 잎이 크고 증산작용이 활발한 종이 해당된다. 또한 가습기를 대체하기 좋은 식물로는 행운목, 마삭줄, 무늬털머위, 베고니아, 장미허브, 제라늄, 돈나무, 만병초, 다정큼나무, 심비디움을 추천할 수 있다.

3. 실전편, 공기정화식물 한 그루 데려가세요
가족의 주 활동공간인 거실은 공기정화가 가장 필요하므로 될 수 있으면 1m 이상의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베란다에는 휘발성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면서 햇볕을 많이 필요로 하는 꽃피는 식물이나 허브, 자생식물이 적합하다. 침실에는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는 기능이 뛰어난 호접란, 선인장, 다육식물 등이 좋으며, 아이들의 공부방에는 음이온 발생이 많은 팔손이나무, 개운죽, 로즈마리 등을 추천한다.

목차

<요 약>
Ⅰ. 정원, 실내로 들어오다 ······························· 1
Ⅱ. 몸과 마음이 행복한 천연 공기청정기 ···· 11
Ⅲ. 실전편 ························································· 19

첨부파일

제144호(공기정화식물).pdf
다운로드

제144호(공기정화식물).hwp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알아주지는 않지만 무지 바쁜 실내식물이 하는 일2015. 3. 18.

실내원예는 사람들이 자연을 가까이 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투영된 자연스러운 행위로, 미니정원, 화분, 옹기 등을 이용하여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는 일을 통칭한다. 최근 건축물 내에 식물을 배치하는 형태가 늘어나는 까닭은 단순히 장식을 통한 아름다움 이외에 심리치료, 공간분할, 정신치료, 광장 기능, 환경 개선 등의 다양한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실내 공기오염에 대한 심각성이 문제되면서 공기청정기는 5천억 원, 에어워셔는 3천억 원 시장을 넘어서고 있다.

144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