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땅속에서 열리는 과일, 야콘
날짜 2015-02-23 김수정 등(sjkim30@korea.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2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남미에서 온 낯선 작물

야콘은 국화과의 다년생 초본식물로 원산지는 남아메리카의 안데스 산맥지역인 것으로 추정된다.

야콘의 가장 대표적인 별명은 ‘페루산 땅 속의 과일’로 달달하고 시원한 과즙을 자랑한다. 생김새를 보면, 뿌리는 고구마, 꽃은 감국, 잎과 줄기는 해바라기를 닮았다.

2. 뿌리작물이냐 과일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야콘의 뿌리는 고구마와 매우 닮았으나 고구마와 달리 전분이 거의 없는 작물이다. 프락토올리고당이 다른 식물에 비해 많으며, 특히 주로 먹는 뿌리(괴근)에 많아 건강 기능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야콘은 고구마, 감자에 비해 칼륨과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잎에 떫은 맛을 내는 탄닌 성분과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 야콘재배면적은 ‘09년 현재 447농가, 166ha에 불과한 소면적 작물이지만 ’14년 10a당 소득이 198만원으로 다른 작물이나 채소에 비해 높다. 향후 농가에는 꾸준한 소득을 보장하고, 소비자가 구매 하기에도 매력적인 작물이 되기 위해서 야콘산업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잘 고려할 필요가 있다.

먼저 친환경 재배가 용이하고 특정 수요층(변비,당뇨환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수요가 존재하는 장점을 살릴 필요가 있다.
또한 소비자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여 친환경 뿌리작물뿐만 아니라 과일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는 여건 마련도 가능하다. 그러나 수확 시 인력조달의 어려움과 저장 등 수확후 관리 기술에 대한 농가간 편차는 극복해야 할 과제이며, 당뇨·변비 환자 이외에 잠재적 소비자들에 대한 홍보를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가 남아있다. 최근 야콘즙, 동결건조칩, 분말 및 시럽 등이 개발되고 있고, 떡, 한과, 조청 등의 한식 가공제품도 만들어지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3. 시사점

건강식품으로 각광받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토속농산물에 주목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의 토종 및 고대작물을 발굴하여 지역의 특산물로 개발하고 더 나아가 세계의 기능성 작물도 선점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아울러 새로운 소득 작목에 대한 요구가 높은 농업인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부기관과 지자체의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요 약
Ⅰ. 남미에서 온 낯선작물 ····································· 1
Ⅱ. 뿌리작물이냐 과일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6
Ⅲ. 시사점 ····························································· 16

첨부파일

142호-야콘.pdf
다운로드

142호-야콘.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남미 안데스에서 귀화한 야콘의 자서전땅속에서 열리는 과일, 야콘2015. 2. 17.

야콘은 국화과의 다년생 초본식물로 원산지는 남아메리카의 안데스 산맥 지역인 것으로 추정된다. 야콘의 가장 대표적인 별명은 ‘페루산 땅 속의 과일’로 달달하고 시원한 과즙을 자랑한다. 생김새를 보면, 뿌리는 고구마, 꽃은 감국, 잎과 줄기는 해바라기를 닮았다.

142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장춘희 2015-03-04

이재길님 의견 동감입니다. 2월에 돼지감자를 주말마다 캤는데 바로먹으니달고 잘 부서졌는데, 2주가량 수분이 마른 상태에서 깍아먹으니 야콘과 똑같은 식감이 좋았어요~ 돼지감자도 울퉁불퉁 하지않고 고구마나 토란처럼 긴형태가 많아서 올엔 긴 모양만 선별해서 심어볼 예정입니다. 좀 더 크고 긴형태라면 야콘처럼 해마다 모종내어 심는 수고를 하지않고 한번 심어놓고 평생 가을부터 봄까지 캐기만 하니 저장고도 필요없고요~ 저도 야콘을 10년전부터 땅속과일이라고 명명~

효심당김민선 2015-02-26

맞아요~ 우리 토종식물의 보존 가치도 중요하지요. 하지만 이제는 세계 여러나라의 고대식물중 우리와 환경과 기능면에서 정말 귀한 식물은 들여와서 토종 못지않은 품질로 세계로 역수출 한다면 아보다 더 좋을 수는 없겠죠.ㅎ 농촌진흥청의 연구와 농민들의 협조로 많은 성과가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김진석 2015-02-24

땅속의 과일이라는 야콘 넘 사랑합니데이 식량대용으로 언제든지 먹고싶은 충동이 갑니다

효심당김민선 2015-02-23

이젠 우리 땅에서 키운 야콘을 맛볼수 있겠군요. 가족중에 당뇨와 변비환자가 있는데 권해보고 싶어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이재길 2015-02-23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당뇨나 변비를 위한다면 돼지감자를 크고 맛있게 개량해서 이용하는 방법을 강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은 2015-02-24

돼지감자와 비슷한데가 많은데 둘을가지고 교배해서 신품종을 만든다면 아주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