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주목해 볼 농산업 키워드
요약
올해도 한중 FTA의 발효, 쌀 관세화, TPP 참여의 여부는 어김없이 농업과
농촌을 괴롭힐 것이다. 그러나 세계 경기의 둔화로 인한 낮은 수준의 유가와
안정적인 국제 곡물가의 흐름은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다.
한편 환율 변동은 농식품의 동남아 수출에는 긍정, 일본 수출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 주목해 볼 농산업 키워드와 그 면면을 살펴보면,
① 행복을 주는 슬로푸드: 만성적인 불안감을 호소하는 국민들이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도록 건강한 식단이 차려지는 식문화가 본격화 될 것
② 로컬·유기농으로 차려지는 도시락: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에서 운영하는 로컬·유기농 상차림한 도시락 사업이 활기를 띨 것
③ 프리미엄 디저트로 대접받는 우리 농산물: 디저트 시장의 지속적 성장 속에서 고급화를 위하여 국내산을 고집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게 될 것
④ 파치, 못난이들의 반란: 저성장의 장기화에 따라, 식료품비 마저 줄이려는 소비자들이 나타나고 B급 농산물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업체도 늘어날 것
⑤ 행복을 주는 농업(Agro-healing): 치유농업이 현장에서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 마을 기업 등 협력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나기 시작할 것
⑥ 애그리테인먼트(Agritainment)의 진화: 농업과 오락이 만나, 농촌 예술, 팜 파티, 팜 페스티벌 등으로 도시민의 휴식과 재미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것
⑦ 팜핑(농가캠핑, farmping)이라 불러다오: 글램핑, 아빠의 육아 참여, 농촌관련 TV 예능의 영향으로 농가체험과 캠핑을 동시에 하려는 수요가 많아질 것
⑧ 자리를 잡아가는 귀농·귀촌: 귀농·귀촌자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품질도 높아지고, 희망자들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와 프로그램이 많아질 것
⑨ 푸드시스템으로 진화하는 로컬푸드: 신선한 지역 농산물의 공급에 머무르지 않고, 안전한 가공식품과 요리(레스토랑)를 제공하기 위한 움직임이 일어날 것
⑩ 다시 세(勢)를 확장하는 도시농업: 도시의 삭막한 이미지를 없애고, 국민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복지 차원의 접근이 많아질 것
⑪ ICT 기술이 접목되는 농업: 유수의 이동통신사의 참여와 정부의 노력으로 농장에서 무인자동화와 ‘스마트 팜’ 시스템이 도입되기 시작할 것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목차
올해도 한중 FTA의 발효, 쌀 관세화, TPP 참여의 여부는 어김없이 농업과 농촌을 괴롭힐 것이다. 그러나 세계 경기의 둔화로 인한 낮은 수준의 유가와 안정적인 국제 곡물가의 흐름은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다. 한편 환율 변동은 농식품의 동남아 수출에는 긍정, 일본 수출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2011년 트렌드
FTA, 애그리비즈니스(Agribusiness), 농업과 소셜네트워크가 만나는 스마트팜, 귀농과 다문화, 안전한 먹을거리, 생산자와 소비자 연결, 복고, 부산물(Waste) 등
2012년 트렌드
FTA, 건강에 대한 관심, 치유농업, 농촌공간에 대한 재인식, 애그리비즈니스, 다문화, 스마트한 소비문화,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2013년 트렌드
교역, 힐링, 소비문화, 공유경제, 나눔문화, 지자체의 성숙, 농업을 위협하는 상시적이며 잠재적인 위험(가축질병, 기후변화 등)
2014년 트렌드
농촌은 치유, 교육, 귀농인과 융합, 농촌 관광 등의 공간으로 자리를 잡고 농업은 새로운 소비트렌드가 반영된 새로운 비즈니스가 증가
DDA, FTA는 무엇이 다르고, TPP는 또 뭘까?!
WTO(세계무역기구)에서 많은 나라들의 시장을 한꺼번에 개방(관세율 낮추기)하기 위해서 만든 것을 다자간 협상이라 부르며 DDA가 대표적인 것
’05년 6월 뉴질랜드, 싱가포르, 칠레, 브루나이 4개국 체제로 출발
TPP 참여국들은 우리나라 총 농식품 수입액 및 무역적자의 46%를 차지할 만큼 농식품 경쟁력이 높은 나라들
’14년 우리나라는 동남아에 대한 딸기, 단감, 배의 수출 증가로 ’11년 이후 4년 연속 10억 불 이상의 기록을 달성(’15.1.23, 농촌여성신문)
우리나라의 20대들의 행복지수는 63.1점으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가장 낮음
우울증에는 ‘약’보다 ‘건강한 식단’?!
항우울제 보다 자연 식단이 더 효과가 높다는 사실과 정크 푸드 식단을 옛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입증(’13, NYRnatruralnews.com)
우리나라 자살률이 높은 실정과 비교해 볼 때, 사회적 편견이나 직장내 불이익에 대한 두려움으로 진단을 받지 못하는 것(’14,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리더스 다이제스트(Reader’s Digest)에서는 우울증 개선 및 엔도르핀(endorphins) 분비 촉진에 효과가 높은 농산물들을 소개(’15)
‘집에서 싸 갖고 다니기(41%)’보다는 ‘판매되는 제품을 구입(62%)’하는 편
한 눈에 보는 우리나라 도시락 시장?!
’13년 한 해 우리나라에서는 41만 4천 개의 도시락이 판매되어 6,192억 원의 매출을 기록(’14,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재료의 공급은 마을기업 5곳이, 주문 및 조리배달은 사회적기업인 휴먼 피에타스에서, 용기 디자인은 내마음은 콩밭에서 각각 분업
마메모메
푸드앤디자인협동조합
성북슬로비
디저트 전문점은 아직까지 재료의 원산지표시를 의무화하고 있지 않지만 자발적으로 국내산 농산물임을 내세워 마케팅 소재로 이용
다양한 디저트(후식)
국산 팥을 쓴 팥빙수
하라롤
겨울철 한정 롤빵
제주산 농산물임을 강조하여 보리, 감귤, 녹차농축액 등이 사용되었고 주스도 친환경농법으로 재배된 감귤, 머루를 100% 사용
간편식품 망식이바
밀내음단팥빵
벌꿀아이스크림(소프트리)
고구마 디저트(빙고)
B급 상품에 대한 구매자들의 이미지는 합리적이고(73.9%), 현명하며(66.7%), 신중하고(64.1%), 똑똑한(63.2%) 등의 긍정적인 경우가 대부분
향후 자주 이용할 것으로 여겨지는 B급 상품(중복응답) 중 ‘모양이 볼품없는 못난이 식품’과 ‘흠집이 있는 과일·채소’가 2, 4위를 차지
바람이 분다∼, 일본의 B급 농산물!
농가 생산량의 20∼30%에 이르는 규격외품 야채·과일은 기존 도매시장으로 유통이 쉽지 않아 자가소비하거나 폐기되던 것이 불황 속에서 판매가 급등
과일뿐만 아니라 콜라비, 파프리카 등의 채소, 고구마, 장미, 서리태까지 포괄하고 있으며, 시작과 동시에 예산 사과가 완판(完販)될 정도로 인기
’13년 부산광역시 예비 사회적 기업(오프라인 매장 ‘열매가 맛있다’)으로 지정
이외에도 옥션, 11번가, 위메프, 임박몰, 농협a마켓 등에서도 상품 관련 별도의 카테고리를 차지할 만큼 관심이 증가
파찌몰
파머스페이스(오프라인 매장)
이유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정신보건 분야에 지출하는 의료비(전체 중3%)도 낮고, 정신과 의사 수(인구 1천 명 당 0.07명)도 부족한 상황
몸마음치유센터에서는 가족 간의 소통, 중년여성의 자존감 회복, 어르신들의 건강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
달래촌
즐거운 농장
동명치유농업인회
오행의 순환 원리가 숨어있는 마을길을 따라 박물관, 전시관, 바람의 카페, 아트마켓 등을 둘러보며 주민들과 교감을 만들어가는 것이 포인트
말 그대로 종업원이 없는 커피숍(Art in Ori)이 명물로, 추억의 LP판을 양껏 들을 수 있고, 마을 주민들이 직접 재배한 로컬푸드를 살 수 있는 곳
도시민은 우리 농촌에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아쉬워하는가?!
우리나라 직장인 1,743만 명 중 밤 9시 이후에 퇴근하는 사람은 27%에 이를 정도로 회사 생활은 ‘번 아웃(burn-out)’ 상태(’14, 통계청, 마크로밀엠브레인)
계획하지 않은 여가시간의 희망 활동: 휴식(1위), 여행(2위), 영화 관람(3위)
마을의 이름은 후렴구에 ‘헤이리’라는 흥얼거림이 등장하는 논매는 소리 (헤이리 소리)에서 따왔다고 함
도깨비 마을은 장수의 장안산 자락에 자리하고 있으며 예부터 도깨비들이 자주 출몰하던 곳으로 유명
별별미술마을
대룡마을
헤이리
궁뜰 도깨비 예술마을
자두 이야기를 주제로 하며, 농장에서 만든 자두 동자액으로 만든 천연비누, 쪼물딱 건자두, 자두를 넣은 샌드위치도 즐길 수 있는 곳
아이들과 함께 감자 캐기, 물고기잡기를 빼먹으면 두고두고 원망 들을 거리
참새美자두농장
청풍자연농원
청정농원
TV 프로그램의 변화로 보는 ‘농가 캠핑’에 대한 열망?!
아기(Baby), 미인(Beauty), 동물(Beast) 등 3B로 불리던 프로그램 소재가 최근 농사(Farming), 가족(Family), 외국인(Foreigner)로 변화(’14.11.25, 서울경제)
용봉산은 ‘작은 금강산’으로도 불리며, 주변에 윤봉길, 김좌진, 성삼문의 생가가 있는 천하의 명지
용봉산 캠핑장 팜핑
보라농장 팜핑
수미마을 팜핑
2010년 761세대 → 2013년 5060가구(8배)로 증가율은 60대(12.6배)에 이어 두 번째로 귀농귀촌에 대한 인식과 문화가 바뀌고 있음을 시사
‘브라운 컬러’와 ‘고루유족’?!
브라운 컬러는 유럽 등에서 새로운 노동계층으로 주목받고 있는 세대로서 대졸 이상의 젊은이들이 스스로 ‘블루칼라(노동자)’ 직종에 뛰어드는 현상
농촌빈집안내는 정부와 지자체에서도 지원하고 있으나 민간 전문가들은 현지에 직접 방문하여 시세와 주변 환경을 확인할 것을 권장
지자체들도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제정과 세제지원을 담은 조례를 제정하거나 전담팀을 운영
귀농귀촌대학
귀농신문
다양한 귀농서적
‘08년에는 전북 완주군의 ‘약속프로젝트’, ‘09년 강원 원주시 ‘그린스타트 네트워크’ 등의 사업이 출범
가공, 창업, 마을기업 등을 확대해나가며 타 지역 생산품(수산물)과 연계도 확장
로컬푸드직매장(완주)
거점 농민 가공센터(완주)
로컬푸드 레스토랑(완주)
농식품부에서는 ’14년 로컬푸드 직매장 23곳과 공동작업장 3곳 등을 신설지원하였으며 올해도 100여 곳 개설이 목표
미국, 일본 등에서처럼 지나치게 상업화되면서 농업인의 지위가 생산자로 다시 격하되거나 급속한 확대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은 우려되는 부분
대통령 김포로컬푸드 방문
양평로컬푸드 직매장
로컬푸드 축제
로컬푸드 학교급식
농식품부의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2013),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법률 시행규칙’(2015) 등이 제정
새로운 도시농업의 모델, 수원 일월공원 ‘행복텃밭’
수원에 있는 일월공원(수원시 장안구 천천동)의 행복텃밭은 단순한 녹지공간이던 공원을 공동체적 생활과 사회적 경제가 만나는 지역으로 탈바꿈
하늘에 씨앗을 뿌리다?, 옥상텃밭!
도시농업의 선진국인 미국, 캐나다, 일본 등에서는 비어있는 공간인 옥상을 이용하여 도시농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도 도입 예정
높은 품질과 적절한 가격으로 생산자, 소비자가 모두 만족하고 있으며 개점 6개월 만에 10배 이상의 소비자 증가세를 보임
텃밭생산자의 경우 은퇴계층이 안정적인 부가소득을 올릴 수 있음을 보여 주었고 도시 내에서 친환경농법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 준 것도 주목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에 각종 센서를 부착하여 정보를 인터넷에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으로 정확히는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이라는 의미
생산성은 20% 높이고 에너지 사용량은 기존 대비 10%이상 절감이 예상
SK텔레콤은 2014년까지 총 100개의 스마트팜을 지원
스마트팜에서 나온 정보는 KT연구소에서 분석하여 그 결과를 다시 농가에 다른 지역 농가에도 적용하여 활용도와 시장성을 크게 높일 계획
SK이 지원하는 스마트팜
KT가 지원한 강릉 샛돌지구
남극 세종기지의 식물공장
전체 농수축산식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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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년 금액: 원) 시장규모: 138.98조, 생산액: 122.09조, 수출액: 6.72조, 수입액: 23.60조 (12년 대비 증가율) 시장규모: 5.5%, 생산액: 6.4%, 수출액: -5.8%, 수입액: -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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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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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년 금액: 원) 시장규모: 76.14조, 생산액: 72.06조, 수출액: 5.85조, 수입액: 9.93조 (12년 대비 증가율) 시장규모: 7.8%, 생산액: 11.7%, 수출액: 48.6%, 수입액: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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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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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년 금액: 원) 시장규모: 1.35조, 생산액: 1.04조, 수출액: 0.08조, 수입액: 0.39조 (12년 대비 증가율) 시장규모: 0.3%, 생산액: -1.0%, 수출액: 29.0%, 수입액: 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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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산물 (식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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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년 금액: 원) 시장규모: 28.43조, 생산액: 26.50조, 수출액: 4.22조, 수입액: 6.15조 (12년 대비 증가율) 시장규모: 0.6%, 생산액: 0.01%, 수출액: -3.3%, 수입액: 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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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 (식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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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년 금액: 원) 시장규모: 20.39조, 생산액: 16.31조, 수출액: 0.20조, 수입액: 4.28조 (12년 대비 증가율) 시장규모: 0.1%, 생산액: 1.4%, 수출액: 26.0%, 수입액: -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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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식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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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년 금액: 원) 시장규모: 8.17조, 생산액: 7.23조, 수출액: 2.30조, 수입액: 3.24조 (12년 대비 증가율) 시장규모: -4.0%, 생산액: -6.0%, 수출액: -11.8%, 수입액: -5.4% |
자료: 식품의약품 산업동향 통계, 식품의약품안전처, 201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