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아열대 작물 전람회
날짜 2014-12-26 성기철 등(vcskcrda@korea.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14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아열대 작물의 상륙
최근 온난화로 인해 기온이 상승하면서 앞으로 50∼100년 이후에는 각국의 기후가 크게 달라질 것이라 전망된다. 특히 우리나라 평균기온의 변화는 전 지구의 평균보다 2.4배나 가파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의 작물 재배지가 북상을 하고 있으며, 제주, 전남, 경남 등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작물이 도입되고 있다.

2. 아열대 채소 전(展)
여주는 맛은 쓰나 당뇨와 비만에 탁월하며, 공심채는 속은 비었지만 칼슘, 비타민, 섬유질이 풍부하며, 차요테는 특이한 모양과 사각사각한 식감을 자랑하며, 식용뿐만 아니라 관상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아티초크는 귀족들이 즐겨 먹었던 식용 꽃이며, 파파야는 소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인디언시금치, 모로헤이야, 오크라는 자양강장에 좋은 열대 채소 3총사라 불릴 만하다.

3. 아열대 과수 전(展)
한편 과일로는 열대 과일의 대명사인 망고, 용의 여의주 용과, 숲속의 버터인 아보카도, 새콤달콤한 맛과 향을 자랑하는 시계를 닮은 꽃이 피는 패션프루트, 신이 내린 최고의 선물 올리브, 양귀비가 즐겼다는 리치 등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물이 될 것이다.

4. 진단 및 시사점
아열대 작물들은 항 노화(anti-aging), 성인병 예방 등에 관심이 많은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원하는 강력한 건강 기능성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각종 언론에서 다양한 기능성이 소개되고 홍보되기 시작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농가의 입장에서는 유통의 대부분을 직거래에 의존해야 할 만큼 시장이 협소하고 판로가 가장 큰 걱정거리이며, 최근 생과 및 건과의 수입이 증가하는 것도 위협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남아로부터 관광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결혼 및 귀화하는 인구가 늘어나는 점은 아열대 작물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이제 아열대 작물을 단순히 이색적인 외래의 농산물을 넘어 우리 농업의 시장을 풍부하게 하는 신상품으로 취급해야 할 때가 왔다. 이를 위해서는 고유 품종의 개발, 병해충 대책, 좁은 시장의 해결 등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 약>
Ⅰ. 아열대 작물의 상륙 ······························· 1
Ⅱ. 아열대 채소 전(展) ······························· 4
Ⅲ. 아열대 과일 전(展) ······························· 8
Ⅳ. 진단 및 시사점 ···································· 14
첨부파일

인테러뱅_아열대(vf).pdf
다운로드

인테러뱅_아열대(vf).hwp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아열대 작물 전람회2014. 12. 24

최근 온난화로 인해 기온이 상승하면서 앞으로 50∼100년 이후에는 각국의 기후가 크게 달라질 것이라 전망된다. 특히 우리나라 평균기온의 변화는 전 지구의 평균보다 2.4배나 가파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의 작물 재배지가 북상을 하고 있으며, 제주, 전남, 경남 등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작물이 도입되고 있다.

139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