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신의 음식이라 불린 과일, 감
날짜 2014-10-15 조광식 등(ksc4826@korea.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6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감은 좀 아는감?
달콤함과 떫음의 맛을 함께 가지고 있으면서 가을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감은 전 세계에 400여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그중에 식용으로 이용되는 감은 4종에 불과하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떫은 감을 재배하여 홍시나 곶감으로 이용하여 왔지만, 일본은 생과로 이용하는 단감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감은 봄에는 꽃을 보고, 여름에는 그늘을 즐기며, 가을에는 열매를 따서 먹는 등 사시사철 우리 곁의 친근한 존재로, 세시풍속에서 중요한 제물로, 또한 약용으로도 중요하게 이용되어 왔다. 우리민족이 예로부터 이용해오던 감나무의 종류는 감과 고욤나무의 2 종류이다. 떫은맛의 유무에 따라 떫은 감과 단감으로 나눌 수 있는데 떫은 맛 성분의 변화에 따라 다시 완전, 불완전으로 세분된다. 감은 모양도 다양하지만, 육질의 단단함, 과피색, 성숙 시기 등도 모두 달라 이름도 제각각으로 불리며, 농업에서는 크게 생과로 유통되는 단감과 떫은맛을 없애는 과정이 필요한 떫은 감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감은 피로에 지친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고(寶庫)이며, 특히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물질과 눈에 좋은 성분이 많다.

2. 깨어나는 감의 잠재력
생과로만 이용되던 감은 최근 식생활의 변화와 소비자 연령층을 고려하여 다양한 제품으로 시장에 도전장을 내고 있다. 가을의 별미였던 홍시를 여름에도 즐길 수 있는 아이스홍시와 반건시, 감말랭이 등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감식초, 감잎차, 감와인 등은 건강식품으로서의 높은 가치도 인정받고 있다. 또한 농어민 들의 작업복으로 이용되던 감물 염색 의복이 천연염색 특유의 매력으로 인해 새로운명품 의류로 변신되고 있으며, 가을에 붉게 물든 단풍과 감은 계절감과 향수를 자극하는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주산단지를 중심으로 축제와 체험관광이 진행되면서 특별한 농촌 관광자원으로도 역할을 하고 있다.

3. 시사점

감은 동양권을 제외한 나라에서는 비교적 생소한 과일로 세계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현지의 식문화와의 접점을 찾아 수출대상국 소비자에게 익숙한 재료나 형태로 가공하는 핵심기술 개발과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중요하다. 감 주산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개발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하여 지자체, 농업인, 기업 등이 연계된 지역특화클러스터가 구축되고 정착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목차 <요 약>
Ⅰ. 감은 좀 아는감? ····································· 1
Ⅱ. 깨어나는 감의 잠재력 ························· 10
Ⅲ. 시사점 ····················································· 19
첨부파일

134호-감.pdf
다운로드

134호-감.hwp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신의 음식이라 불린 과일, 감2014. 10. 15. (

달콤함과 떫음의 맛을 함께 가지고 있으면서 가을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감은 전 세계에 400여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그중에 식용으로 이용되는 감은 4종에 불과하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떫은 감을 재배하여 홍시나 곶감으로 이용하여 왔지만, 일본은 생과로 이용하는 단감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감은 봄에는 꽃을 보고, 여름에는 그늘을 즐기며, 가을에는 열매를 따서 먹는 등 사시사철 우리 곁의 친근한 존재로, 세시풍속에서 중요한 제물로, 또한 약용으로도 중요하게 이용되어 왔다.

134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차달순 2014-12-20

감이 한국과 아시아 지역에서만 생산되는줄 알았는데 체류중인 멕시코의 거리에 서는 장날에 감이판매되어 놀랐으며 본인도 구입하여 현재 시식중이람니다.산출지역은 모르겠으나 11월 12월에 판매되는것으로 보아 계절적으로는 비슷합니다. 가격은 한화로 kg당 2500원 정도랍니다

박해일 2014-11-24

우리나라가 감 생산국 2위인 줄 처음 알았습니다. %는 얼마 안되지만 앞으로 더욱 노력해서 감 대표국가로 자리매김하길 기원합니다.

김지후 2014-10-22

요즘 반건시와 아이스홍시, 감말랭이 등 다양한 감 가공제품들이 많은데 우리 감을 활용한 훨씬 많은 사례들이 있었네요. 감은 그냥 과일로만 먹었는데 앞으로는 가공제품들도 각 맛이 어떤지 하나씩 맛 보고 싶습니다.

김선후 2014-10-19

감에 대해 목차 만큼(?) 알지는 못했었는데, 정리된 내용 읽고 그나마 쪼끔 알게 되었습니다. 감 이야기는 아니지만 %22식이섬유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 고구마와 마(麻)에 비해서%22라는 문구에서 식이섬유하면 여태껏 고구마와 산약(山藥, 마)인줄 알았더니 사실은 삼(麻)이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삼이니 섬유질은 많겠지만, 막상 식이섬유도 많다니 그 유용함에 더욱 놀랍습니다. 건강을 위해 %27삼%27을 자유로이 만히 먹을수 있으면 좋겠으나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할것 같아 아쉽네요. ㅎㅎ 앞으로도 잘 알려지지 않은 이런 유익한 내용들 만히 발굴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