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공유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나만큼만 알차봐! - 땅콩 속에 가득 찬 영양과 가치 -
날짜 2014-09-17 배석복 등(paesb@korea.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6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작은 것이 아름답다

땅콩은 영양학적으로 탁월하다고 평가받는 콩 중에서도 독특한 가치와 열매 맺는 모습이 특별한 종류이다. 미국 등지에서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단순한 주전부리 정도로만 인식되고 있다. 원산지인 남미 대륙에서 신대륙 발견 후에 구대륙으로 이동되었다가, 개량된 재배종이 미국, 아시아, 아프리카 등으로 전파되었다. 우리나라에는 서유구의 ‘임원경제지’에 낙화생에 대한 기록이 처음 나와 19세기 초에 도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땅콩 재배는 열대 및 아열대의 고온건조한 지역이 가장 적합하며, 모래가 많은 사질 양토가 가장 좋으나 순 모래땅, 다양한 점토 토양, 사바나의 라테라이트 등 다양한 토양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13년 전 세계 2,546만 ha에서 4,530만 톤이 생산되며, 중국, 인도, 나이지리아, 미국 등이 주요 생산국이다. 우리나라 땅콩은 4,072ha의 면적(‘12)에서 약 1만 톤이 생산되는 소 면적 작물이지만, 농가소득은 최근 20년간 4.7배로 증가하여 소득이 높은 작물에 속한다.

 

2. 견과류의 왕!

일부 영양소를 제외하고는 어느 견과류에 비해서도 인체에 필요한 주요 영양분이 매우 풍부하며, 올리브유에 많은 올레산과 항산화물질인 레스베라트롤, 최근 건강기능성이 속속 보고되고 있는 루테올린 등의 기능성물질은 과일 등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을 정도이다. 알땅콩을 즐기는 경우뿐만 아니라 요리의 풍미를 더하는 소스의 중요 식재료, 땅콩버터 등 가공식품에 풍미를 더하는 재료로도 인기다. 그 외에도 땅콩기름은 식용과 공업용으로 이용되며, 깻묵은 가축 사료나 비료로 이용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영남지방을 중심으로 풋땅콩을 삶아먹는 소비패턴이 늘고 있으며, 기능성물질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싹나물 개발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또한, 제주도의 ‘우도 땅콩’, 전남 신안의 ‘자은 땅콩’ 등은 땅콩을 지역의 대표적인 농산물 브랜드로 발전시킨 사례들이다

.

3. 시사점

국내산 땅콩이 공략할 시장을 명확히 하는 접근이 중요하며, 중국산 땅콩만이 아니라 아몬드, 캐슈넛 등 수입되는 견과류까지도 경쟁상대임을 명확히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알땅콩 위주에 머무르지 말고, 틈새시장으로서 풋땅콩, 싹나물, 건채 발아 땅콩 등에 대한 외연 확대도 중요하다. 경쟁력과 경영 안정을 확보하기 위해 영양적 특성이 우월한 품종을 개발하고 생력화를 위한 재배기술 연구가 필요하며, 수입가격이 크게 하락하거나 물량이 증가하는 경우에 국내 생산 농가를 보호할 수 있는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작은 것이 아름답다 ---- 1

Ⅱ. 견과류의 왕 ---- 8

Ⅲ. 시사점 ---- 16

첨부파일

132호_땅콩_vf_배포용.hwp
다운로드

132호_땅콩_vf_배포용.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땅콩 속에 가득 찬 영양과 가치나만큼만 알차봐!2014. 9. 17.

땅콩은 영양학적으로 탁월하다고 평가받는 콩 중에서도 독특한 가치와 열매 맺는 모습이 특별한 종류이다. 미국 등지에서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단순한 주전부리 정도로만 인식되고 있다. 원산지인 남미 대륙에서 신대륙 발견 후에 구대륙으로 이동되었다가, 개량된 재배종이 미국, 아시아, 아프리카 등으로 전파되었다.

167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최준열 2014-09-23

알찬 땅콩,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땅콩이 과연 견과류인가싶네요

조우석 2014-09-23

식물분류의 입장에서 볼 때와 판매되는 상품을 기준으로 볼 때는 엄연히 다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상업쪽에서는 편의의 이유가 크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최승호 2014-09-23

땅콩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재배된 역사적 기록은 이규경(李圭景,1788-1863)의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여기에는 1778년 이덕무(李德懋)가 중국에서 땅콩 재배법을 배우고 종자를 가져와 재배하였으나 썩어버렸고, 1830년 조장(趙庄)이 땅콩 재배에 비로소 성공하였다고 한다. http://www.yanghwajin.co.kr/zboard/view.php?id=forum&page=3&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498

조우석 2014-09-23

말씀하신데로 재배된 기록에 대한 것은 오주연문장전산고가 맞습니다. 이글의 저자 이규경은 사실 이덕무의 손자로서 할아버지의 저서 %27청장관전서(1778)%27의 %27양엽기%27 내용에 그 후에 이루어진 일들을 기록한 우리나라의 %27브래태니커백과사전%27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재배말고 기록만 따지만 이덕무와 비슷한 시기에 중국을 다녀와 무오연행록을 쓴 서유문도 이덕무와 비슷한 시기에 중국을 다녀와 땅콩을 먹어보고 소회를 적은바 있지요 1842 발간된 임원경제지에도 땅콩에 대한 기록이 나옵니다만

정영숙 2014-09-22

땅콩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작은 식품으로만 봤는데 이번 기회에 중요하고 영양많은 작목이라는 걸 새삼 깨달았습니다. 우리나라에 땅콩 농가들이 그리 많지 않은데...앞으로 국내산 땅콩도 많이 늘었으면 좋겠네요.

허해일 2014-09-22

알땅콩만 있는 줄 알았는데 땅콩 싹나물이라니! 완전 신기해요! 앞으로도 다양한 땅콩 제품들 기대하겠습니 다.

박은진 2014-09-18

인테러뱅 잘 봤습니다. 경제적이면서도 가장 영양 만점인 땅콩에 대해 좀 더 알아갑니다. 땅콩은 음식의 풍미를 더해주거나 혹은 따로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땅콩을 국내에서 많이 생산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