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가금시장의 주목받는 신인 - 가금산업의 지평을 넓힐 특수가금 -
날짜 2014-07-15 김지혁 등(jihyuk@korea.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8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모든 새는 가금이 될 자격이 있다!
새와 비슷한 뼈 구조를 가진 공룡에서 진화한 것으로 보는 가금은 알, 고기, 깃털 등을 얻거나 관상의 목적으로 인간이 사육하는 새를 말한다. 닭, 오리, 칠면조 등이 세계적으로 많이 소비되고 있고, 그 외 지역에 따라 메추리, 비둘기, 뿔닭, 타조, 꿩 등이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가금류는 생태적 특성에 따라 오리나 거위 등 주로 물가에 사는 물새류와 날개가 퇴화되어 주로 지상생활을 하는 타조 등 다리가 발달한 주금류로 나뉜다.

2. 특수한 가금류를 소개합니다
특수가금은 고기를 목적으로 하는 종류와 소리와 깃털이 아름다운 관상용으로 나눌 수 있다. (타조) 고기는 저지방,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고단백, 풍부한 무기질이 장점이다. 가죽, 깃털, 오일, 뼈는 구두 등 고급 제품의 재료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의료용으로도 그 이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호로새)는 쫄깃하고 즙이 많은 야생 특유의 고기 맛이 특징으로 미식가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음식
재료이다. (칠면조)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미국 타임즈가 선정한 슈퍼 푸드 중 유일한 육류로 추수감사절에 빠져서는 안 될 음식이다. (거위)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고기와 간은 미식가의 음식으로, 보온성이 뛰어난 털은 방한용 이불과 옷으로 세계적으로 인기이다. (꿩)은 맛과 향이 좋고 영양소가 풍부하여 보양식과 치료용 음식 재료로 인기이다. 또한, 설화, 판소리, 고전소설, 그림 등에 자주 등장하는 우리에게 친숙하다. 구약성서에도 나오는 (메추라기)는 식용뿐만 아니라 약용으로도 널리쓰였으며, 특히 알은 필수 아미노산과 미네랄 성분이 많아 허약한 체질 개선과 산후회복에 효과적이다. (쌈닭)은 동남아 등지에서 도박을 목적으로 사육되나 일본에서는 명품 먹거리로서 일반 닭에 비해서 씹는 맛이 일품이다. (오계)는 살과 국물뿐만 아니라 뼈를 갈아 가루를 내어 약재로 쓰일 만큼 보약으로 가치가 크다.
(긴꼬리닭)은 꼬리의 깃털이 1m 이상 자라 화려한 자태를 자랑하고 맛도 뛰어난 편이다. (관상조류)에는 소리가 매력적인 카나리아, 십자매, 잉꼬 등과 아름다운 깃털로 사랑받는 호금조, 금화조, 모란앵무 등이 있다. 그 외에 덩치가 크면서 아름다운 깃털을 가진 금계, 은계, 백한 등도 있다.

3. 시사점
특수가금은 종류가 다양하여 지역별 특화가 용이하고, 기존 축산물과 차별적인 맛과 영양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애완, 체험 등 문화상품으로서도 가치가 높아 틈새시장을 만들어내는 데 좋은 아이템이 된다. 이를 위해 품종에서부터 요리, 서비스 등 상품화를 위한 연구, 전문 인력 육성, 연구협업 체계 마련 등이 필요하다.
목차 요 약
Ⅰ. 모든 새는 가금이 될 자격이 있다! ······ 1
Ⅱ. 특수한 가금류를 소개합니다 ··············· 4
Ⅲ. 시사점 ···················································· 16
첨부파일

인테러뱅_특수가금_배포용.hwp
다운로드

인테러뱅_특수가금_배포용.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가금산업의 지평을 넓힐 특수가금가금시장의 주목받는 신인2014. 7. 16.

특수가금은 고기를 목적으로 하는 종류와 소리와 깃털이 아름다운 관상용으로 나눌 수 있다. (타조) 고기는 저지방,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고단백, 풍부한 무기질이 장점이다. 가죽, 깃털, 오일, 뼈는 구두 등 고급 제품의 재료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의료용으로도 그 이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129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김희정 2014-08-25

잉꼬 사진이 잘 못 되었네요. 사자나미 사진이 실려있습니다.

강방훈 2014-08-26

크신 관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자료는 수정하였습니다. 미래창조전략팀

최경석 2014-07-27

토종닭을 기를려고 하고 있읍니다. 자료가 필요합니다.

김종대 2014-07-29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토종닭을 기르시기를 원하시는데 그 규모는 어느정도인지요 규모에 따라 사육방식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전화로 연결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 전화번호는 041-580-6721입니다 감사합니다

윤재우 2014-07-24

토종닭을 산에서 자연그대로 방사하여 연간 5만여수를 사육하고있습니다 좋은 연구 좋은 책 정말 감사합니다 한권 보내주시면 고맙겟습니다 나름대로 가금에대한 연구를 하는 농업인입니다 경북 상주시 낙동면 상촌리 937 010-6577-5203

강방훈 2014-08-18

솔백댁 님,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토종닭 관련 전문가를 알려드릴테니 전화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안내 받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전문가: 국립축산과학연구원 김종대 박사, 041-580-6721). 감사합니다. 미래창조전략팀

솔백댁 2014-08-18

토종닭을 산에 고라니 그물을 치고 개를 옆에두고 몇마리 키우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사육수를 더많이 널려 기를수 있을까요. 여름 병아리는 잘 죽나요 병아리는 어떻게 기르는지 좋언 부탁 드립니다.

강방훈 2014-07-25

윤재우 님, 많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요청하신 책자는 보내드리겠습니다. 다만 저희가 이사관계로 조금은 늦어질수도 있음을 양해하여 주십시오. 미래창조전략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