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민족의 신령초, 마늘
날짜 2013-05-22 곽정호(nhkim@rda.go.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6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신령스러운 풀

백합과의 채소인 마늘의 원산지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아 지중해 연안의 유럽 혹은 중앙아시아일 것이라는 추측하고 있다. 고대부터 요리의 재료보다는 약재로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신에게 바치는 제물과 악마를 쫓아내는 용도로도 이용되어 왔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재래종으로 추운 지역에 적응한 한지형과 따뜻한 기후에 적응한 난지형이 있으며, 수량, 병해충 저항성 등 다양한 이유로 도입되어 적응한 도입종으로 남도마늘, 대서, 자봉마늘 등이 있다. 전 세계 2,372만 톤의 마늘이 생산되며 그 중 6%만이 수출물량으로, 중국의 시장지배력이 막강한 편이다. 우리나라의 생산량은 29만 5천 톤으로 재배면적 감소에 따라 생산량이 동반 하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자급률 또한 '11년 76.8%로 '02년 이래 연평균 2.6%씩 감소하는 추세이다.

 

2. 환골탈태의 비방(秘方), 마늘

마늘의 영양 성분이 400여종으로 다양하며, 그중에 매운맛과 독특한 냄새의 주범인 알린과 생리활성 물질인 스코르디닌이 대표적 성분이며, 셀레늄 등 무기질 성분도 풍부한 편이다. 강한 향을 제외하고 100가지의 이로움이 있다고 알려진 효능들은 현대 과학의 힘으로 속속 밝혀지고 있으며, 항암, 항균, 혈관질환 치료, 항산화, 면역 증강, 중금속 해독, 항 피로작용 등이 대표적이다. 마늘은 서양에서는 강한 냄새 때문에 다른 재료와 섞어 양념으로 만들어 쓰거나 미리 조리를 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동양에서는 날 것으로 먹기도 하고 각종 요리에 빠지지 않는 양념으로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페이스트, 분말 또는 과립형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그 기능성에 주목하여 상품화된 건강보조제와 약리작용이 있는 기능성 물질만을 추출한 건강보조식품, 의약품도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3. 시사점

최근의 건강트렌드는 우리 농업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호기라는 신호로, 전통 식생활과 식재료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서구 식단에서 오는 폐해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늘 주산지를 중심으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이 기업제품에 비해 열악한 실정으로, 국가연구기관이나 지역내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현명한 연구투자가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사회와 농업을 동시에 살릴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며, 농가 보조금의 형태도 전통문화유지 지원이나 새로운 상품개발을 위한 격려·포상금 범위까지 넓혀보는 것도 한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다.

목차

Ⅰ. 신령스러운 풀


Ⅱ. 환골탈태의 비방, 마늘


Ⅲ. 시사점

첨부파일

100호-마늘.pdf
다운로드

100호-마늘.hwp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민족의 신령초, 마늘2013. 5. 22.

백합과의 채소인 마늘의 원산지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아 지중해 연안의 유럽 혹은 중앙아시아일 것이라는 추측하고 있다. 고대부터 요리의 재료보다는 약재로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신에게 바치는 제물과 악마를 쫓아내는 용도로도 이용되어 왔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재래종으로 추운 지역에 적응한 한지형과 따뜻한 기후에 적응한 난지형이 있으며, 수량, 병해충 저항성 등 다양한 이유로 도입되어 적응한 도입종으로 남도마늘, 대서, 자봉마늘 등이 있다.

100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주광웅 2013-05-30

경남 의성으로 잘못 표기되어 있네요.

인테러뱅 2013-05-30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손진락 2013-05-23

마늘과 고추는 양념으로 없어서 안될 한국고유의 1등 양념재로 알려저 있으며 최근 마늘이 항암에 좋다고하니 마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온 산들해 2013-05-22

마늘에 오일성분은 어느 정도 들어 있는지요! 오일성분이 제일 많은 품종은 어떤게 있는지도 궁겁습니다! 좋은 글 그리고 자료와 배려성 깊은 내용에 감 복 합 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