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가축들 - 다양한 가축유전자원의 가치 -

  • 작성자김재환 등(jkim3892@korea.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2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식량과 노동력의 주체인 가축유전자원은 ‘보존할 가치가 있는 가축’들의 총칭으로 살아있는 가축을 의미하는 생축과 정자, 수정란, DNA 등의 자원으로 구성된다. 국가경제의 평균 4~5%를 차지하는 가축유전자원의 가치는 인간생활과 관련된 사회와 문화면에서도 매우 높다. 세계의 가축 종류는 38종 15,000여 품종이며, 이 중 FAO에 등재된 가축품종은 총 7,616종이다. 하지만, 이 중 20%에 달하는 품종은 현재 멸종위기로 분류되며, 가축생산시스템의 변화, 내전, 악성가축 질병 등으로 인해 국가별 재래종의 유지보존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FAO를 비롯한 국제기구와 선진 각국에서는 자국의 유전자원 보존정책을 통해 자원의 수집 및 보존을 추진 중에 있다.
 
다양한 가축유전자원의 가치를 간단히 요약해보면, ① 전 세계 농가의 제 1자산인 소의 유전자원 확보를 위해 희소, 특이 형질 품종과 재래 품종의 모니터링과 FAO 품종 등재가 전략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또한, 우유와 고기 생산, 노동 등 전통적인 활용에서 문화콘텐츠와 첨단 의료 소재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② 보기보다 쓰임새가 다양한 돼지의 상업적 활용이 일부 품종에 의해 점유되고 있고 품종의 멸종위험도도 18% 수준으로 다양성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우리생활의 가장 가까운 식품으로 여겨졌던 돼지가 질병치료, 교육 및 관광의 새로운 콘텐츠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③ 국민야식의 대표인 닭은 고병원성 AI 등 질병에 취약하여 이에 대비한 재래닭의 보존, 복원 노력이 추진 중에 있다. 다양한 영양가치와 음식 덕분에 대중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형질전환 닭 개발 등 의료용 생명공학 분야에도 기여하고 있다. ④ 인간과 교감하는 가축인 말은 젖을 얻는 것과 승마(乘馬)의 두 가지 목적으로 가축화되었고, 최근에는 스포츠, 노동, 레저, 치료 등 다양한 용도에 이용되고 있다. ⑤ 유목민족의 상징인 양과 염소는 문화 및 종교와 다양하게 관련되어 왔고, 털, 고기, 우유 생산 위주에서 최근 가죽 및 접착제, 기름, 화장품 등 산업용 원재료로도 이용되고 있다. ⑥ 청초함과 힘의 상징인 사슴은 사냥용, 사육을 통한 고기, 녹용, 가죽 생산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위기의 가축유전자원의 다양성을 보존 및 유지하고, 이의 활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 가축유전자원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교육과 홍보가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유전자원 수집 및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유전자원 보존기관뿐만 아니라 학계, 품종협회, 종축회사, 농가 등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해외에서 가치 있는 유전자원 확보와 국제적인 쟁점에 대한 전략적인 대응도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축종별 유전자원 보존시스템을 구축하고 특성평가를 위한 R&D 강화가 시급하다.

목차

<요약>
  Ⅰ. 풍전등화, 가축유전자원························1
Ⅱ. 다양한 가축유전자원의 가치···············7
Ⅲ. 시사점·····················································18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다양한 가축유전자원의 가치위기의 가축들2012. 8. 1.

식량과 노동력의 주체인 가축유전자원은 ‘보존할 가치가 있는 가축’들의 총칭으로 살아있는 가축을 의미하는 생축과 정자, 수정란, DNA 등의 자원으로 구성된다. 국가경제의 평균 4~5%를 차지하는 가축유전자원의 가치는 인간생활과 관련된 사회․문화면에서도 매우 높다. 세계의 가축 종류는 38종 15,000여 품종이며, 이 중 FAO에 등재된 가축품종은 총 7,616종이다.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