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의 생존전략

  • 작성자최재성 등(okbarley@korea.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4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보리는 세계 5대 곡물 중의 하나이며 가장 먼저 재배화된 작물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환경적응성이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전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이용되는 보리는 유럽에서는 17세기까지 서민들의 주식으로 사용되었고 동양에서는 20세기 중반까지 늦여름에서 가을까지를 책임지는 주곡작물이었다.

그러나 농업기술의 발달로 보리에 비해 질감이나 가공성, 사회적의미 등에서 앞선 밀, 쌀의 수확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보리는 본연의 자리에서 밀려나게 되었으나 알고보면 식이섬유, 비타민 A, C, 칼슘, 칼륨, 철 등이 풍부한 영양식품이며 미국, 일본 등에서 생식 붐을 조성한 장본인기도 하다.

또한 새로 개발된 보리는 과거와 달리 조리특성도 좋아져 쌀과 섞어 밥을  하기만 하면 되며 유색보리가 개발되어 기능성물질이 추가되는 등 곡식으로서의 품격이 높아지고 있을 뿐 아니라  세계인이 즐겨 마시는 저알콜 음료인 맥주의 주원료이며 중요한 전통을 가진 위스키, 전통주 등의 원료이기도 하다.

게다가 가축의 조사료로서 가치가 높고 겨울에 노는 땅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료를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에 딱 맞는 사료작물이면서 겨울~초여름까지 청보리밭의 장관을 연출하는 좋은 경관자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작물이다.

앞으로 보리는 잡곡이 아니라 미래형 주곡,전략적 작물이라는 시각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1) 잡곡이나 쌀의 대체물로 볼 것이 아니라 장차 국민들에게 발생할 우려가 높은 성인병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막아줄 좋은 수단으로 봐야한다. 

 ㅇ  미국에서만 한해에 약 120조원이 비만, 성인병 환자로 인한 사회적 비용으로 소비되었고 우리나라도 3조4천억에 달한다. 대상이 되는 사람도 40~50대에서 이제는 노인, 어린이까지 망라되고 있어  백미, 백색밀가루에 의존한 생활의 변화가 필요한 때이다.

2) 보리는 기상이변, 세계곡물가 급등 등에 의해 쌀 수급에 문제가 생겼을 때 국민생활을 안정시킬 수 있는 제 2의 주곡이자 동계에 생산되는 전략적 식량작물이다. 

3) 전략적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식용, 사료용, 가공용 종자개발과 최소한의 생산기반, 저장 및 유통을 망라한 연구개발이 필수적이다.  

4) 마지막으로 지역별로 특화된 주류산업이나 경관산업에 활용할만한 높은 가치가 있는 곡물이므로 이에 대한 지자체, 농업인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활로모색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비즈니스모델 등이 개발되어야 한다.

 

목차

요  약

Ⅰ. 보리이야기.....................1

Ⅱ. 보리의 활로 찾기............ 8

Ⅲ. 시사점..........................18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식량부터 공익적 가치까지의 팔방미인보리의 생존전략2012. 6. 20.

쌀, 밀, 콩, 옥수수와 더불어 5대 곡류의 하나인 보리는, 벼나 밀에 비해 1,000년 이상 빠른 기원전 17,000~18,000년경부터 인류의 주요 식량 작물이었다. 현재에도 세계 곡류 중 네 번째로 많이 생산되는 작물로, 식용과 맥주용, 사료용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모로코와 몰도바, 라트비아에서는 여전히 보리를 주곡(主穀)으로 이용하고 있다.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