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된 진화, 육종

  • 작성자최연호 등(ychoy000@korea.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3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가축육종은 수 천 년에 걸친 야생동물의 진화과정을 압축된 시간에 가능하게 하는 유전학, 집단유전학, 통계학, 생물정보학 등의 기술이 총망라 된 과학기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가 축산 강국으로 가기 위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육종기술은 반드시 필요한 핵심기술이다.
우리의 가축 육종 노력을 살펴보면 세계에서 가장 육질이 우수한 소를 탄생시킨다는 신화에 도전하기 위해, 80년대부터 한우의 명품화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젖소 개량에 있어서는 전 세계 상위 1% 수준의 한국형 젖소를 만들어내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돼지는 한국형 씨돼지의 개발과 우리 토종돼지의 복원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닭의 경우에는 재래닭을 복원하여 우리 민족이 즐기는 음식에 최적화된 닭으로 육성한 '우리맛닭'이 탄생하였으며, 이외에도 애완, 체험학습용 품종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승마 등 새로운 문화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말에 있어서는 한국형 승용마 ‘흑가면’, ‘히메네스’ 등이 탄생하였으며, 재활치료용, 애완용, 정서교육용 말의 개발에 박차를 계속 가하고 있다.

향후 우리나라가 축산강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1) 한국형 축산 선진화에 대한 액션 플랜이 필요하다.
(2) 국산 종축 생산을 위한 연구기반의 강화가 필요하다.
(3) 국가 수준에서 가축육종체계의 효율화 지원과 농가가 자발적으로 국가 개량사업에 참여하게 하는 정책적 지원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  요     약  -
Ⅰ. 지금의 가축이 있기까지..........................1
Ⅱ. 축산 강국의 조건, 육종 ..........................6
Ⅲ. 시사점 ..............................................18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축산 강국으로 가는 길압축된 진화, 육종2012. 6. 13.

가축육종은 수 천 년에 걸친 야생동물의 진화과정을 압축된 시간에 가능하게 하는 유전학, 집단유전학, 통계학, 생물정보학 등의 기술이 총망라 된 과학기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가 축산 강국으로 가기 위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측면에서도 육종기술은 반드시 필요한 핵심기술이다.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