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골드, 물 이야기 - 문명에서 농업용수까지 -

  • 작성자이상봉(sblee0902@korea.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3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최근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폭우나 사막화가 진행되는 등 수자원을 확보하는 문제가 쉽지 않으며 급속히 증가하는 인구와 이로 인해 소비되는 작물, 가축 때문에 물 소비량은 급증하고 있는 형편이다.
우리나라의 형편도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에서 분류한 물스트레스 국가에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1인당 소비량을 보면 세계에서 최고로 물을 많이 쓰는 나라이기도 하다.
따라서 앞으로 음용수, 생활용수 문제는 물론 식량생산에 쓰이는 농업용수의 문제도 불거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일부 지방에서는 봄철 농업용수 확보가 어려워 작물 재배에 문제가 생기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수 자원을 지금까지 처럼 '~를 물쓰듯'하는 시대는 이제 끝났다.
부족한 수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빗물, 하수처리수 등을 재활용하고 있고 새로운 수자원으로서 하천여과수, 해수담수화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능형 수문 등 낭비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기술도 속속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의 농업은 온난화 이외에도 물에 더 큰 영향을 받을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국민들과 농업인들은 지금과 같은 물 사용으로는 비싼 댓가를 치러야 할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
또한 수 자원관리에 대한 국가 차원의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집수에서 소비까지 정밀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최대한 물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연구분야에서는 세계적인 산업으로 성장중인 '블루골드(물)' 시장을 놓치지 않도록 음용수, 농업용수, 공업용수 등으로 구분하여 확보하는 산업재산권 확보가 가능한 원천기술개발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목차

1. 물 부족의 시대 ............   1
2. 농업을 지탱하는 물 ......   7
3. 블루골드를 찾아서 ........ 12
4. 시사점   ...................... 18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문명에서 농업용수까지블루골드, 물 이야기2012. 5. 30.

최근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해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이 점점 줄고 있으며, 그로인한 피해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많은 물을 필요로 하는 농업 방식을 지닌 우리나라 역시 농업용수 부족의 문제가 지역사회에서 문제시되기 시작하고 있다. 산소와 수소의 결합물인 물은, 생물 생존에 핵심 요소이다.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