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치명적 매력 - 오월의 여왕, 장미의 탄생에서 산업까지 -
요약
사랑과 아름다움의 상징, 장미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랑받는 대표적인 꽃이다. 특유의 향과 아름다움으로 오래 전부터 인간에게 재배되어 왔으며, 사랑과 순결, 쾌락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장미는 그 상징성으로 인해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 사건들을 형성시켰으며, 그리스 로마신화부터 시작하여 문학과 미술 등 예술을 꽃피우는 소재이기도 했다.
서양에서는 역사적으로 실내를 꽃으로 장식하거나 정원을 가꾸는 문화가 존재하여 현재에도 장미 소비가 일상화 되어있지만 우리의 경우는 프로포즈, 축하를 위한 선물 등 이벤트를 위한 소비 경향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장미는 세계적으로 연간 교역액이 68억 달러 이상으로 절화 중 가장 큰 규모를 지닌 제1의 꽃이다. 주요 장미 수입국은 주로 국민 소득이 높은 EU와 네덜란드, 미국, 독일, 러시아 등이며, 주요 수출국은 네덜란드와 콜롬비아, 에콰도르, 케냐 등이다. 큰 시장 규모를 지닌 만큼 세계 장미 품종은 대부분 민간 육종회사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육종 기술을 연구하여 보급하는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10여 년 간 국산 장미 품종을 육성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국산 장미 보급률이 약 22%까지 증가하였고, 절화 장미 수출 역시 물량과 금액 면에서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내에서 장미는 화훼 시장의 40%를 차지하는 작목으로 꾸준히 가장 인기 있는 작목이기도 하다.
장미는 이제 보는 꽃에서 보고, 맡고, 느끼고, 즐기며, 기능성까지 지닌 산업으로 확장되고 있다. 아름다운 장미를 만들려는 노력은 다양한 육종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아름다움을 지닌 장미를 탄생시키고 있으며, 이에 더해 장미 가공 기술이 발달하여 육종으로 불가능하던 신비한 장미를 만들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매혹적인 향을 지닌 장미는 장미유 등으로 만들어져 향수와 화장품에 널리 쓰이고 있으며, 장미를 이용한 정원이나 축제 등은 세계적인 관광 산업으로서의 가능성을 입중하고 있다. 또한 장미는 고대부터 약재로 이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이를 이용한 테라피가 등장하고 있다.
꽃의 여왕, 장미 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 (1) 경쟁력 제고를 위한 R&D를 강화하여 장미 국산화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품종을 개발해야 할 시기이다.
또한 (2) 절화 위주 생산으로 구성된 장미 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오감 만족 복합 산업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3) 우리의 꽃 소비문화를 고려한 한국형 장미 소비 활성화 정책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장미를 소비하는 문화를 형성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 요 약 >
1. 꽃의 여왕, 장미의 역사......................................................................................1
2. 장미산업의 현황...............................................................................................7
3. 장미의 매력....................................................................................................11
4. 시사점...........................................................................................................18
사랑과 아름다움의 상징, 장미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랑받는 대표적인 꽃이다. 특유의 향과 아름다움으로 오래 전부터 인간에게 재배되어 왔으며, 사랑과 순결, 쾌락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장미는 그 상징성으로 인해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 사건들을 형성시켰으며, 그리스 로마신화부터 시작하여 문학과 미술 등 예술을 꽃피우는 소재이기도 했다.
지중해 크레타 섬에서 발견된 최초의 장미 벽화
미노스왕의 크노소스 궁전에 그려진 프레스코화
1900년 영국의 고고학자 아서 에번스가 BC 18~21세기 사이에 건축된 크노소스 궁전을 발굴하던 중에 발견
6장의 꽃잎에 중심부가 오렌지색인 황금빛 장미를 표현
장미의 특징인 가시는 해충이나 야생동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며, 어린왕자에서 볼 수 있듯이 여인의 자존심을 상징
서양풍습인 발렌타인데이의 필수품은 바로 초콜렛과 붉은 장미
로즈데이(5월 14일): 연인끼리 키스와 함께 장미 꽃다발을 주고받는 날
회의실 천장에 장미꽃 장식을 붙이는 이유이며, ‘sub rosa1)’라는 말의 기원
장미의 의미들은 아직도 진화 중!
장미에는 꽃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의미들이 존재
빨간 장미(욕망, 열정), 흰장미(존경, 순결), 분홍 장미(맹세) 등 색깔에 따라 차이
들장미(고독, 소박한 아름다움), 미니장미(끝없는 사랑) 등 종류에 따라 차이
3송이(사랑합니다), 54송이(오빠 사랑해), 100송이(100% 사랑) 등 송이에 따라 차이
장미에 얽힌 명사들의 사랑 이야기
윈스턴 처칠은 “그대, 아름다운 여신이여. 이 장미 꽃다발을 받으소서”라며 청혼
찰리 채플린은 매번 수십 일 동안 장미 꽃다발을 바쳐 원하는 사랑을 얻음
마릴린 몬로와 결혼했던 강타자 조 디마지오는 평생 동안(30년 이상) 매주 두 번씩 몬로의 무덤에 장미꽃을 헌화하며 변함없는 사랑을 표현한 순정남
시인을 죽음으로 이끈 장미의 치명적 매력
장미를 사랑하여 다수의 시를 남긴 라이너 마리아 릴케는 연인에게 줄 장미를 꺾다 가시에 찔려 사망
릴케의 묘비에는 그가 장미에 관해 지은 시가 새겨짐
“장미, 오오 순수한 모순이여, 기쁨이여, 그 많은 눈꺼풀 아래서의 누구의 잠도 아닌, 장미여.”
서양은 개별 접시를 이용하여 식탁 중앙에 꽃을 장식하는 것이 용이하나, 우리는 식탁 중앙에 음식을 두고 함께 먹기에 꽃을 장식할 공간이 없음
다국적 장미 육종회사 ‘Meilland’
1850년 프랑스에서 Domaine de Saint André가 설립하였으며,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
프랑스, 모로코, 스페인, 네덜란드 등에 약 600ha의 농장을 소유
매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12백만 주 이상의 장미 묘목을 공급
운영비의 70%는 로열티 수익, 30%는 장미판매수익으로 충당
전 세계 1,000명 이상의 파트너와 600개 이상의 상표를 소유
아프리카 케냐에서 장미를 수출한다고?!
약 1만명의 고용효과가 있으며, 관광과 커피(차) 산업에 이어 케냐에서 세 번째로 외화를 많이 벌어들이는 산업
대부분 1,500m 이상의 고원에 낮에는 22∼30℃, 밤에는 6∼12℃, 우기가 60∼80일 수준으로 장미 생산에 최적의 조건
수도인 나이로비는 유럽, 일본을 연결하는 항공로가 발달
밸런타인 데이(Valentine Day)가 있는 2월초의 10일 동안 벌어 들이는 금액이 연간 수익의 20%를 차지
’11년 토호쿠(東北) 대지진의 여파로 수입시장이 감소하면서 한국산의 수입 수요가 줄어들었으나, 케냐 등지로부터의 수입은 여전히 증가 추세
한국산은 ’06년부터 수출되기 시작하여 ’10년 기준 13만 달러에 이르렀으나 전체 규모면에서는 미미한 수준
로열티 지급 추정액(억원): (’05) 77 → (’07) 74.8 → (’09) 40.0 → (’11) 36.1
수출장미 중 국산품종의 비율(%): (’07) 13 → (’09) 35 → (’10) 36
99%에 이르는 시설재배의 증가에 힘입어, '92년 대비 ’10년 도매가격의 연중 변동률(변이계수)은 20%가 감소하여 소비자 가격의 등락이 완화
장미 수출액(백만 달러): (’01) 10.2 → (’05) 10.6 → (’08) 11.8 → (’10) 34.2
금액면에서, ’10년 수출국가중 일본의 비율이 99%, 러시아 등이 1% 수준
우리나라의 연간 1인당 꽃 소비액은 20달러 정도로 세계 23위 수준이며, 이벤트 등의 행사용 비중이 80%로 높은 실정
평균 근로시간이 2,193시간으로 OECD 국가 중 1위 수준이며, 국민의 행복 지수도 ’03년 64.1에서 ’11년 52.9로 지속적으로 하락(’11, 매일경제)
’07년 소비자 조사 결과, 집에서 기르거나 장식된 절화 중 68%가 장미, 분화 중 24%가 미니장미이며, 계절에 관계없이 가장 선호(농수산물유통공사)
봉오리 한가운데가 녹색을 띄는 ‘그린아이’, ‘후리스코’에 화려한 색을 입힌 ‘아브라카다브라’ 품종은 돌연변이 육종의 결과
일본 산토리사의 ‘블루로즈’는 팬지에서 추출한 파란색을 만드는 유전자를 장미에 삽입하여 탄생
‘펄레드’, ‘모닝샤인’, ‘매직레드’, ‘체리티,’ ‘핑크벨’, ‘핑크홀릭’ 등은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국산 품종들
5가지 색을 내는 장미 한 송이 가격이 무려 55 달러에 이르며, 한 다발 가격은 평균 325달러 정도
매직로즈는 생화의 4배 가격(송이 당 5,000원)으로 2009년부터 일본, 미국, 호주 등지로 수출되고 있으며, 90% 이상(80만 달러) 일본으로 수출
’91년 프랑스에서 글리세린을 이용하여 시들지 않는 ’보존화‘가 탄생되었고,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보존화 제작기술이 개발
바빌로니아, 앗시리아 등 고대왕국에서도 장미를 치료용 약제로 애용
‘본초강목습유’와 ‘식물본초’에도 간과 비장에 이로우며 기를 흐르게 하고 답답함을 해소하며 피를 통하게 하여 어혈이나 멍든 곳을 없앤다고 기록
칠레, 페루, 이란 등 장미의 원종이 분포하는 나라들에서는 거의 비슷한 치료법들이 존재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분비가 촉진되어 행복감과 만족감을 높이고, 특히 여성의 자신감 회복,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
비타민 A, E, K가 많아 피부의 보습과 재생, 진정효과가 있으며, 입자가 작은 편이라 피부에 바르면 3초 이내에 흡수되는 장점도 존재
레몬의 60배가 넘는 비타민C와 미백, 주름개선 기능으로 화장품 제조에 널리 사용되는 레티놀산을 70% 이상 함유하며, 플라보노이드도 풍부
다른 장미는 품질이 낮아 상품성은 없으나 취미용으로는 이용 가능
장미산업을 육성 중인 중국
약제로서 장미를 오랫동안 사용해왔던 중국은 최근 부가가치가 높은 장미유의 생산에도 뛰어들어 매년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실정
약차로 알려진 메이구이화차(玫瑰花茶)로 유명한 중국은 넓은 국토를 활용하여 Centifolia종을 재배·정제하는 장미유 시장에 진출, 신소득원으로 육성 중
스위스 베른의 장미정원, 쇼팽의 묘가 있는 폴란드 바르샤바의 와지엔키공원(폴란드왕국의 여름궁전인 물의 궁전 정원)도 유럽의 대표 장미정원
美오리건주 포틀랜드시(市)의 장미축제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유명하며, 캘리포니아주의 헌팅턴가든, 버클리 장미가든도 대표적인 장미정원
하나페스타(꽃 페스티발) 기념공원, 우쓰바공원 장미원, 진다이식물공원, 우쿠야미시립장미공원 등이며 현마다 별도의 유명 장미정원이 있을 정도
개별 공원 중심의 사례로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관광자원으로서의 효과는 미미
전남 광주 조선대학교의 장미원은 동문들이 후배를 위해 조성한 독특한 사례
지자체가 농촌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시도한 첫 사례로 기존의 체험소재인 레일바이크와 농촌 체험관광에 장미와 다문화 장터 등의 프로그램이 연계
우리나라 최고의 생태정원을 꿈꾸는 ‘죽화경’
전남 담양군 유산리 뱀골에 위치한 유영길, 신희정 농가의 장미원 겸 생태정원, ‘죽화경’(竹花璟)
부친이 남긴 척박한 땅에 6년간 자비로 조성한 담양의 신명물로 대(竹)울타리, 360개 대나무기둥, 200종의 장미, 자생화로 구성
담양 특산인 대나무와 장미, 그리고 자생식물이 어우러진 생태체험공간으로 체험관광농업의 새로운 형태를 제시
품종의 제품수명이 짧은 편이어서 계속적인 품종 개발연구가 필수적이며, 세계 시장을 공략을 위한 ‘동양적 미’를 지닌 품종 등 차별화가 중요
난방비,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에너지, 자동화 연구의 뒷받침이 요구
‘보존화 키트’, '장미수(薔薇水) 키트'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DIY 문화를 지원하는 소비활성화 연구도 필요
화환 대신 쌀 화환???
기존 화환이 조화의 비율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값이 비싸 비판 받기 시작하며 쌀 화환 대체 운동이 탄생
하지만 쌀처럼 꽃도 수많은 농민의 정성이 담긴 작품이자, 소비 촉진이 필요한 분야
최근, 화환 크기를 1단으로 줄이는 대신 생화를 활용하여 화훼 소비를 촉진하는 ‘新화환’이 등장
농림수산식품부에서는 건전한 화환 문화와 화훼 소비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新화환’ 운동을 시작(’12)
1990 | 1995 | 2000 | 2005 | 2010 | |
---|---|---|---|---|---|
면 적 | 159 | 481 | 766 | 751 | 456 |
생 산 량 | 82 | 513 | 630 | 678 | 278 |
생 산 액 | 10,158 | 63,019 | 127,049 | 182,344 | 99,575 |
국 가 | 1995 | 2000 | 2005 | 2010 | 2011 |
---|---|---|---|---|---|
계 | 47 | 10,324 | 10,570 | 34,235 | 25,676 |
일 본 | 26 | 10,295 | 10,540 | 33,911 | 25,060 |
러 시 아 | 3 | 0 | 29 | 309 | 454 |
미 국 | 0 | 7 | 0 | 0 | 70 |
기 타 | 18 | 22 | 1 | 15 | 91 |
1992 | 1995 | 2000 | 2005 | 20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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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평 균 | 1,360 | 1,811 | 2,037 | 2,490 | 3,245 |
2월 평균 | 2,959 | 3,361 | 5,336 | 5,417 | 6,973 |
7월 평균 | 453 | 992 | 919 | 1,440 | 1,322 |
구 분 | 면적 | 주 요 생 산 지 역(면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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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텐다드 | 411 | 고양(116) 김해(52) 파주(39) 강진(14) 태안(12) |
스프레이 | 45 | 김해(13) 진천(8) 고양(5) 전주(4) 고령(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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