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치명적 매력 - 오월의 여왕, 장미의 탄생에서 산업까지 -

  • 작성자김성태 등(st8387@korea.kr)
  • 평점 4.2점/5점만점(rda.go.kr회원5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사랑과 아름다움의 상징, 장미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랑받는 대표적인 꽃이다. 특유의 향과 아름다움으로 오래 전부터 인간에게 재배되어 왔으며, 사랑과 순결, 쾌락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장미는 그 상징성으로 인해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 사건들을 형성시켰으며, 그리스 로마신화부터 시작하여 문학과 미술 등 예술을 꽃피우는 소재이기도 했다.

서양에서는 역사적으로 실내를 꽃으로 장식하거나 정원을 가꾸는 문화가 존재하여 현재에도 장미 소비가 일상화 되어있지만  우리의 경우는 프로포즈, 축하를 위한 선물 등 이벤트를 위한 소비 경향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장미는 세계적으로 연간 교역액이 68억 달러 이상으로 절화 중 가장 큰 규모를 지닌 제1의 꽃이다. 주요 장미 수입국은 주로 국민 소득이 높은 EU와 네덜란드, 미국, 독일, 러시아 등이며, 주요 수출국은 네덜란드와 콜롬비아, 에콰도르, 케냐 등이다. 큰 시장 규모를 지닌 만큼 세계 장미 품종은 대부분 민간 육종회사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육종 기술을 연구하여 보급하는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10여 년 간 국산 장미 품종을 육성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국산 장미 보급률이 약 22%까지 증가하였고, 절화 장미 수출 역시 물량과 금액 면에서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내에서 장미는 화훼 시장의 40%를 차지하는 작목으로 꾸준히 가장 인기 있는 작목이기도 하다.

장미는 이제 보는 꽃에서 보고, 맡고, 느끼고, 즐기며, 기능성까지 지닌 산업으로 확장되고 있다. 아름다운 장미를 만들려는 노력은 다양한 육종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아름다움을 지닌 장미를 탄생시키고 있으며, 이에 더해 장미 가공 기술이 발달하여 육종으로 불가능하던 신비한 장미를 만들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매혹적인 향을 지닌 장미는 장미유 등으로 만들어져 향수와 화장품에 널리 쓰이고 있으며, 장미를 이용한 정원이나 축제 등은 세계적인 관광 산업으로서의 가능성을 입중하고 있다. 또한 장미는 고대부터 약재로 이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이를 이용한 테라피가 등장하고 있다.

꽃의 여왕, 장미 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 (1) 경쟁력 제고를 위한 R&D를 강화하여 장미 국산화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품종을 개발해야 할 시기이다.
또한 (2) 절화 위주 생산으로 구성된 장미 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오감 만족 복합 산업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3) 우리의 꽃 소비문화를 고려한 한국형 장미 소비 활성화 정책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장미를 소비하는 문화를 형성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 요  약 >
1. 꽃의 여왕, 장미의 역사......................................................................................1
2. 장미산업의 현황...............................................................................................7
3. 장미의 매력....................................................................................................11
4. 시사점...........................................................................................................18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오월의 여왕, 장미의 탄생에서 산업까지장미의 치명적 매력2012. 5. 2.

사랑과 아름다움의 상징, 장미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랑받는 대표적인 꽃이다. 특유의 향과 아름다움으로 오래 전부터 인간에게 재배되어 왔으며, 사랑과 순결, 쾌락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장미는 그 상징성으로 인해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 사건들을 형성시켰으며, 그리스 로마신화부터 시작하여 문학과 미술 등 예술을 꽃피우는 소재이기도 했다.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