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센스 있는 농업 - 무인 자동화의 키워드, 센서 -
날짜 2012-04-17 이강진 등(gadinlee@korea.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4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인간은 다양한 감각기를 이용하여 내·외부의 자극을 감지하고 대응하면서 생활해 왔으며, 감각기를 본뜬 ‘센서’를 이용하여 생활에 정확성과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다. 센서란 측정할 수 있는 정보를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수단을 사용하여 우리가 알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인간은 외부 자극을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 다섯 가지로 받아들이는데, 동물보다 감각이 둔한
인간은 자신이 느낄 수 없는 자극을 포함한 다양한 자극들을 감지할 수 있는 센서들을 개발·이용해 오고 있다. 센서는 이제 농업에서도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 볼 때,
①시각센서는 사람의 눈으로 인지할 수 없던 영역까지 가시화하여 농산물의 내외부 품질을 측정한다.
②청각센서는 사람이 들을 수 없는 영역까지 감지하여 농산물의 익은 정도, 균열 등을 알 수 있게 한다.
③촉각센서는 온·습도를 측정하여 작물과 가축의 성장 환경과 농산물 저장을 최적화 하는데 쓰이며, 압력 측정은 농산물의 무게 측정같이 일상에서 쓰이고 있다.
④후각센서는 농식품의 숙성 정도를 측정하거나 농업시설 내부의 가스 조성을 모니터링하는데 활용된다.
⑤미각센서는 농식품의 맛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센서를 통해 농업은 인간이 주도해 나가는 능동형 산업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원격탐사 기법으로 광범위한 지역의 농사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기상관측센서는 기상재해와 병해충 발생 등에 대비할 수 있게 해 준다. 센서를 이용한 무인 자동화로 생력작업이 가능해지며, 재배환경을 최적으로 제어하여 공장에서처럼 농작물도 계획적으로 생산하고 최적으로 저장할 수 있게 되었다. 생산된 농산물에 대해서도 사람이 알 수 없던 특성들을 가시화할 수 있고, 바코드나 QR코드, 전자태그(RFID)를 이용하면 농산물의 이력을 한 번에 알 수 있어 소비자의 신뢰 확보와 함께 농산물의 안전성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

고속성장 중인 센서 분야는 (1)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원천기술임을 인식해야 한다. 센서 기술 없이는 자동제어, 무인 설비, 로봇 분야의 성장이 불가능하며, 센서 자체만이 아니라 센서가 들어간 제품들의 시장 규모까지 고려하여 대응해야 한다.
미래에 대비하여 우리 농촌의 인력 문제를 완화하고 농업 생산성 향상과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2) 기반산업 육성 차원에서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센서와 무인자동화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이제는 (3) 국가 차원의 협력연구를 통해 센서 등 정밀농업을 지원하는 기술들을 개발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농업만이 아니라 농산업을 육성해야 할 시점이다. 

목차

< 요 약 >
1. 센서이야기.........................................................................................1
2. 오감(五感) 따라잡기.............................................................................5
3. 센서, 농업과 만나다............................................................................11
4. 시사점..............................................................................................18

 

첨부파일

62호_센서_0418.hwp
다운로드

62호_센서_0418.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무인 자동화의 키워드, 센서센스 있는 농업2012. 4. 18.

인간은 다양한 감각기를 이용하여 내·외부의 자극을 감지하고 대응하면서 생활해 왔으며, 감각기를 본뜬 ‘센서’를 이용하여 생활에 정확성과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다. 센서란 측정할 수 있는 정보를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수단을 사용하여 우리가 알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장치로서, 용어는 1950년대 후반에 처음 등장했지만 과거부터 이미 많은 사물, 동물이나 도구들이 센서로 사용되어 왔다.

62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양금모 2012-12-14

화성시 축산과 양금모입니다 031-369-2330 축산농가 활용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한권만 부탁해요(화성시 시청로 159)

김유호 2012-05-10

농업의 또 다른 혁명이 센서가 아닐까요. 일반 산업 전유물로만 여겨왔던 센서를 농업에 적용하여 가치를 상승시켰다는 공은 과히 칭찬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봅니다. 농업의 발전이 생산성에서 부가가치성으로 전환되기위해서는 신뢰가 높은 진단과 품질판정이 반드시 필요하니까요. 고생하셨습니다.

홍학기 2012-04-24

고맙습니다. 귀농하여 지내다 보니 많은 자료가 매우 부족합니다. 이러한 좋은 자료를 보내주시어 고맙습니다. 저에게도 도움을 주실수 있으시다면 매우 고맙습니다. 센서 관련 책자를 받고 싶습니다. 주소 : 597-813 전북 장수군 번암면 유정리 구선동마을 이름 : 홍학기(010-3481-8353

이재황j 2012-04-23

이제 이러한 분야에 들어선 농업의 위치에 감사드립니다 많은 오차를 경험한 후의 결실임을 감사드리며 이를 통하여 보다 과학적인 농업인, 연구인, 소비자, 경영인들의 공감대를 가져오는 방법들이 나오기를 염원합니다

박관민 2012-04-21

책자를 보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482-090 경기도 양주시 봉양동 145 배양농원 박관민 010-8720-1069

차선우 2012-04-19

센서를 농업이 발전되어 가는 모습을 볼 수가 있어 무척 좋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