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다문화, 공존의 시대 - 융화와 존중으로 빚어내는 하모니 -

  • 작성자양순미 등(ysm@korea.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4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다문화란 이주민에 의해 새로운 문화와 생활양식이 도입된 국가와 지역에서 일어나는 사회 현상을 의미하며, 문화의 다양성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간 보수 전통사회의 대명사이던 농촌이 국제결혼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 다문화를 선도하는 지역과 업종으로 나타나고 있다. 농촌의 다문화가 가져오는 어두운 면을 최소화하고 밝은 면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다문화가 농촌에 전해주는 가치를 음미해볼 필요가 있다.

지금 농촌에서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의 가치는 이름만큼이나 다양한 'MULTI'로 표현할 수 있다.
① Maintenance(농촌유지 및 발전의 원동력): 고령화 추세를 지연시키고 출산율을 높임으로써 농촌 공동체를 유지하는 견인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② Universal(우리 농촌 속 세계문화): 에스닉 푸드와 다문화가 만드는 축제의 장을 통해, 우리 농촌의 세계화를 촉진하는 촉매의 기능을 한다.
③ Linkage(다문화를 통한 新 문화 동맹): 글로컬(glocal) 시대를 맞이하여 농촌지역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가는 '신 문화동맹'의 연계고리가 된다.
④ Testbed(사회문제 해결의 시험장): 다문화로 발생될 수 있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장소이다.
⑤ Improvement(마을 분위기와 소득향상): 기존 마을의 분위기를 개선하고, 새로운 작목을 재배함으로써 농가소득을 향상시키는 동력원의 역할도 한다.

새로운 우리인, 다문화 사회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우선
(1)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성숙된 시민의식의 함양이 필요하다.
(2) 다문화가정의 인적, 문화자원적 가치를 활용하는 '두 갈래 전략'을 이용한 한국형 다문화사회 모델의 개발이 절실하다.
(3) 정책은, 다문화로 이행되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농촌에 우선 시행되어야 하며
(4)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역할 모델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 요 약 >
1. 다문화 사회의 시대...........................................1
2. 우리 농촌의 다문화...........................................6
3. 농촌 다문화의 가치..........................................10
4. 시사점...........................................................19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융화와 존중으로 빚어내는 하모니농촌 다문화, 공존의 시대2012. 4. 4.

지금 우리는 국가 간 거리의 의미가 없어질 정도로 인적, 물적 교류가 활발한 세계화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다문화는 자연스럽고도 보편적인 현상으로 목격된다. 다문화란 이주민에 의해 새로운 문화와 생활양식이 도입된 국가와 지역에서 일어나는 사회 현상을 의미하며, 문화의 다양성을 상징하기도 한다.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