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생명경제시대의 서막 - 유전체(게놈)가 열어주는 블루오션 -
날짜 2012-03-21 손성한 등(sohnseonghan@korea.kr)
평점 0점/5점만점(rda.go.kr회원0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2000년 6월 26일, 미국 클린턴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오늘 우리는 신이 인간의 생명을 창조하면서 사용한 언어를 배우기 시작했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이후 2001년 2월 15일, 인류 역사상 최대 수수께끼 중의 하나인 생명의 설계도, 인간 유전체가 완전 해독되었다.

생물이 가지는 모든 유전정보를 의미하는 유전체를 해석함으로써 인류의 역사는 정보가 지배하던 시대를 거쳐 생명정보가 돈이 되는 시대로 접어들기 시작한다.

해독된 유전체 정보의 이용과 관련한 산업은 의약 개발과 치료, 바이오에너지, 분석기기 등으로 매우 다양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인간은 진화 과정에 관한 연구, 난치병의 치료, 농작물의 생산성의 획기적 향상을 꾀할 수 있게 되었다.

생명의 정보를 다루는 일이 경제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됨으로써, 유전체 관련 시장의 선점과 지배를 노리는 다국적 기업과 정부들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다국적 기업들은 유전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산업과 연계하여 '몸집 불리기'와 '특허의 선점'이라는 두 가지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또한 국제 사회에서는 지금 이 시간에도 유전자 정보를 선점하여 향후 생명경제시대에 대비하고자 하는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향후 유전체와 관련한 보이지 않는 세계 3차 대전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1) 유전체 해독프로젝트는 국부 유출방지의 기본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원천기술이나 특허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작물의 개발, 가축의 개량, 의약품 생산 등 고부가가치 산업의 주도권을 상실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2) 생명산업의 2대 축인 의료와 농업의 균형 발전이 필요하다. 농업관련 유전체 연구에 힘을 쏟아 농업이 단순한 식량생산뿐만 아니라 의약 및 친환경산업소재, 에너지 등 활용분야로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3) 국가 중심의 통합연구시스템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그간의 국내연구는 산업화를 위한 개별 유전자의 기능연구에 집중되어, 유전체 연구기반이 미약하므로 국가지원의 유전자 연구센터의 설립 및 통합 연구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목차

< 요 약 >
1. 생명의 설계도, 유전체...........................1
2. 생명의 원리 탐구 역사...........................5
3. 생명경제시대의 서막............................10
4. 시사점...............................................18

첨부파일

58호-생명의 설계도, 유전체.hwp
다운로드

58호-생명의 설계도, 유전체.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유전체(게놈)가 열어주는 블루오션생명경제시대의 서막2012. 3. 21.

2000년 6월 26일, 미국 클린턴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오늘 우리는 신이 인간의 생명을 창조하면서 사용한 언어를 배우기 시작했다’고 선언했다. 이후 2001년 2월 15일, 인류 역사상 최대 수수께끼 중의 하나인 생명의 설계도, 인간 유전체(게놈, Genome)가 완전 해독되었다.

58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