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손자병법 - 대지에 뿌리내리는 삶 -

  • 작성자최윤지 등(choeyg@rda.go.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5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새로운 삶의 방법으로 주목받는 귀농은 자연 속의 삶을 추구하는 인간 본능의 연스러운 발현이며, 은퇴를 앞둔 베이비붐 세대와 블루오션을 찾는 젊은이들에 의해 가속화될 전망이다. 귀농·귀촌을 통해서 농촌 고령화의 완화, 농촌에 대한 도시자본의 유입과 새로운 경영기법의 접목, 일자리 창출 등의 경제 효과가 유발되는 등 농촌의 르네상스가 도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귀농의 성공 전략을 손자의 병법을 빗대어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계(始計) 철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 농촌에서의 삶과 농업 기술, 농촌 문화 등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한다.
둘째, 모공(謨攻) 농촌을 알고 나를 알아라 : 장밋빛 환상만을 꿈꾸기보단 적극적 자세로 농촌 현실을 파악하고 이에 적응할 준비를 해야 한다.
셋째, 군형(軍形)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라 : 가족의 동의와 이해를 바탕으로 마을 주민과 문화적 차이를 해소하고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군쟁(軍爭) 유리함을 활용하라 : 모든 사람이 농사를 지을 필요는 없다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생태 건축, 생활 공예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도 있다
 다섯째, 용간(用間) 정보를 활용하라 : 도시에서 쌓았던 인적 네트워크 등을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생업에 활용할 줄도 알아야 한다
여섯째, 허실(虛實) 블루오션을 찾아라 : 농업은 블루오션을 발견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기회의 영역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지속적인 탐색을 해야 한다.
일곱째, 구지(九地): 상황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라. 귀농에 정석은 없다. 저마다의 해법을 만든다는 의지로 철저히 나만의 철학과 강점, 취미 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귀농을 선택해야 한다.

귀농은 (1) 미래 사회 전반에 변화를 가져올 키워드로서, 업뿐만 아니라 교육과 사회 복지, 다양한 산업 분야와 적극적인 연계·대응이 필요한 분야이다. (2) 업 분야에서는 이를 우리 농업·농촌의 도약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정책 마련이 시급하며, (3) 귀농 수요자를 위한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마련하여 귀농을 활성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21세기 핫 키워드, 귀농(歸農)................. 1
Ⅱ. 귀농 손자병법 .....................................7
Ⅲ. 칠인칠색 농촌마을 정착기 ....................13
Ⅳ. 시사점...............................................18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대지에 뿌리내리는 삶귀농 손자병법2012. 2. 15.

21세기 도시인들에게 새로운 삶의 방법으로 귀농이 주목받고 있다. 귀농은 자연 속 생태적인 삶을 추구하기 위한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능의 발현이기도 하다. 귀농 열풍은 최근 은퇴를 앞 둔 베이비붐 세대와 새로운 블루오션을 찾는 젊은이들에 의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귀농․귀촌을 통해서 농촌 고령화의 완화, 귀농인들에 의한 새로운 경영기법의 접목되고 있다.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