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더불어 사는 지구촌 - 국제농업기술 협력의 세계
날짜 2011-12-22 이근표 등(kplee@rda.go.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9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국제협력이란 자본, 기술, 인력, 문화 등 전 분야의 다양한 국제적 교류를 총칭한다. 인간은 정착생활 이전부터 혹독한 자연환경 등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협력관계를 형성하였고, 이는 국가 형성에도 기여하였다.

국제협력은 2차대전 직후, 피해국의 재건과 신생 독립국의 빈곤 해결을 위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식량 원조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를 해결하는 것으로 현재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95년 이후에는 과거의 현물이나 비용 지원보다 기술원조 협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농업기술 협력이란 식량원조에서 나아가 농업과학기술의 원조 및 협력까지 포괄한다. 이의 목적은 농업 기술이 이전되어 상생을 위한 인류의 먹을거리가 확보되고, 선진국과는 연구개발협력을 통해 농업기술의 발전도 추구하여 국격을 제고하는 것이다.

향후 농업기술협력의 이념은 ‘인도주의적 차원의 원조’부터 ‘지구촌 문제의 공동해결’, ‘국익의 창출’과 ‘국격의 제고’로 요약된다. ① 기술 원조는 인류애를 구현하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정신을 ② 지구촌 공동문제 해결은 접화군생(接化群生)을 실현할 것이다. 또한 ③ 기술협력을 통한 국내 기술의 발전으로 국익이 창출되는 제세이화(濟世理化)가 이루어지고, ④ 협력을 통한 국격 제고는 광명이세(光明理世)를 실현하게 할 것이다.

상생하는 지구촌을 만들기 위한 (1) 국제 원조의 담론은 ‘원조 효과성’에서 ‘개발 효과성’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 핵심에 농업기술 협력이 존재한다. (2) 우리는 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탈바꿈한 나라로서, 협력의 사명과 전 지구적 농업·농촌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의 의무를 가지고 있다. (3) 효율적인 농업기술을 개도국에 지원하려면 주식(主食)과 영농기술 및 인프라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기술협력을 추진해야 한다. (4) 또한 우리의 성공사례를 적용하여, 입체적 접근방식이 구현되어야 할 것이다. (5) 선진국과는 농업성장의 동력원을 발굴하고, 우리에게 필요한 농업기술을 개발하는 파트너십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1. 국제농업기술 협력이란?..............1

2. 국제농업기술 협력의 4대 이념......8

3. 시사점....................................17

첨부파일

47호_더불어 사는 지구촌_게시.hwp
다운로드

47호_더불어 사는 지구촌_게시.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국제농업기술 협력의 세계 더불어 사는 지구촌2011. 12. 21.

국제협력이란 자본, 기술, 인력, 문화 등 전 분야의 다양한 국제적 교류를 총칭한다. 인간은 정착생활 이전부터 혹독한 자연환경 등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협력관계를 형성하였고, 이는 국가 형성에도 기여하였다. 국제협력은 2차대전 직후, 피해국의 재건과 신생 독립국의 빈곤 해결을 위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식량 원조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를 해결하는 것으로 현재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95년 이후에는 과거의 현물이나 비용 지원보다 기술원조 협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47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