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공유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지역브랜드의 성공전략
날짜 2011-12-06 이철희(leech1113@korea.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9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지역브랜드(Local Brand)란 지역 상품과 서비스 등이 소비자에게 특별한 브랜드로 각인되어
지역 이미지 향상과 경제 활성화에 연계되는 것을 말한다.
지역브랜드는 브랜드 요소에 따라 자연 자원형, 문화 자원형, 상품 자원형, 서비스 자원형으로 나뉜다.

<자연 자원형> 특정 지역이 가진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
① 자연과 서비스의 보물섬, 남해
② 국제 브랜드로 성장한 한국의 알프스, 평창
③ 살고 싶은 중원의 도시인 충주

<문화 자원형>은 지역 고유의 역사와 전통에 기반 하는 유무형의 자원을 이용하여 브랜드를 형성하는 것
④ 전통으로 글로벌화 된 문화도시, 안동
⑤ 사랑이라는 테마의 스토리텔링 도시인 남원

<상품 자원형>은 지역 농산물이나 상품 등에 높은 기술이나 특별한 품질, 오랜 전통이 합쳐져 형성된 브랜드
⑦ 임금님께 진상하던 임금님표 이천쌀
⑧ 대한민국 대표 한우 브랜드인 횡성 한우
⑨ 명품 전통 장류 브랜드의 시작인 순창

<서비스 자원형>은 사물, 현상에 창의적인 생각을 접목하여 사람이 만든 브랜드
⑩ 개흙을 황금으로 바꾼 보령의 머드축제
⑪ 창의와 열정으로 일군 함평의 ‘나르다’ 브랜드

<시사점>
(1) 기본이 충실한 지역브랜드 구축을 시작 : 만드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중요한 지역브랜드는 장기적 안목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
(2) 브랜드의 지속성을 보장하는 브랜드 확장 전략 : 이미 존재하는 지역브랜드 이미지의 인식을 확장시켜 신뢰와 매력, 호감도를 향상시켜 브랜드의 지속적 발전을 꾀해야 할 것
(3) 브랜드 소재의 발굴과 지원을 위한 연구개발 : 지역의 어메니티 연구를 통해 가용자원을 확보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
(4) 거버넌스 중심의 지원 : 지자체 주도형의 브랜드화 사업 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것

목차

요약

 1. 이제는 지역브랜드 시대 ..........................................1

 2. 지역브랜드의 성공사례............................................6

 3. 시사점.................................................................17

첨부파일

45호_지역브랜드의 성공전략.pdf
다운로드

45호_지역브랜드의 성공전략.hwp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지역브랜드의 성공 전략2011. 12. 7.

브랜드(Brand)란 제품,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와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 기호, 디자인의 총칭으로, 제품 인지도나 가격 등에 차이를 가져오며 상품의 부가가치와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지역브랜드(Local Brand)란 지역 상품과 서비스 등이 소비자에게 특별한 브랜드로 각인되어 지역의 이미지 향상과 경제 활성화에 연계되는 것을 말한다. 지역브랜드는 농산물의 대외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 표시를 강화하며 탄생하였고, 점차 지역 전체의 경쟁력 증대를 위한 전략으로 발전해 왔다.

45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안정숙 2012-09-08

지금도 책자를 받을 수 있나요? 귀농학교에 근무하게 되어 많은 자료가 필요합니다. 635-908 경남 창녕군 남지읍 마산새터길 77

고기성 2012-01-14

브랜드화말은많이들어봄니다만제가사는곳은아직캄캄함니다책을한번받아보고싶슴니다 전남여수시묘도동511-1번지 고기성입니다

고영문 2011-12-19

브랜드...역시 중요합니다. 전남 구례군 토지면 용두리257 고영문 010-9088-1915

박영훈 2011-12-14

경남 의령 장수마을 사무국장 박영훈입니다. 시골의 오랜 관습과 고정관념에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새롭게 태어날 수 있는 길잡이가 되리라 봅니다. 경남 의령군 칠곡면 내조리 317 박영훈입니다.

임충빈 2011-12-12

농촌의 경재력을 높이는 길을 가르쳐 주셔서 고맙습니다. '슬로푸드 체험학습'과 '로컬푸드 협약'으로 차별화된 농촌을 만들어가는 사랍입니다. 책을 우편으로 받아 보고 시어요. (우 456-913)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화봉리 389-3 임충빈 입니다. 발전을 빕니다.

박광훈 2011-12-08

경북 영주 피끝녹색농촌체험마을 추진위원장 박광훈입니다. 마을만들기가 점점 힘들어 가는 가운데 좋은 자료 검색케 되어 감사합니다. 많은 교육을 통해 접하기는 했지만 요즘처럼 조그마한 것에서도 story telling 기법을 활용하는데 참고자료로 유익하게 사용하겠습니다. 행자부의 재능기부도 농촌마을에서는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제도인것 같습니다. 정말 열심히 노력하는 마을에 정부의 관심이 많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유현우 2011-12-07

사랑이라는 테마의 스토리텔링 도시 남원! 제목이 정말 근사하네요. 춘향이로 인해서 유명해진 남원이 그 스토리 자체가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농촌 진흥청이 있는 수원도 근사한 스토리를 가진 브랜드가 되면 좋겠네요.

이진영 2011-12-07

지역브랜드를 다른 공산품과 연계시켜 세계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우리 나라 IT기술, 전자제품, 자동차 그 외에 유명한 공산품과 최근 대두되고 있는 한류 등을 통해서도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면 좋겠네요.

이혜영 2011-12-07

지역브랜드를 4가지로 이해하기 쉽게 정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브랜드라는 것이 문화, 환경, 자원 등 다양한 여건이 어우러져 이루어지겠지만 한국에서 보다 개발이 필요하고 가능성있는 브랜드 자원은 어떤것인지 궁금합니다.

나순석 2011-12-07

안녕하세요....긴시간과 노력으로 연구하신 내용을 보고싶네요..... 경북 성주군 성주읍 학산리 818-4 약초들녘 나순석 늘상 이렇게 좋은 정보를 보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