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우시대 - 반려견 산업 다시보기

  • 작성자지상윤 등(nhkim@rda.go.kr)
  • 평점 4.33점/5점만점(rda.go.kr회원6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개가 인류의 가장 친근한 벗으로 자리 잡기까지, 개와 인간은 다양한 방법으로 관계맺음을 해 왔다. 고유의 성품과 특징으로 인해 인간 생활에 필요한 동물로서 인식되며 가장 먼저 가축화 되었으며, 장구한 역사를 거치면서 경비견, 사냥견, 소방견, 썰매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을 하게 된다.


개가 장난감의 의미가 포함된 애완동물에서 인생을 함께 하는 반려자로 인정받기 시작하며, 거대한 산업을 형성시키고 있다.
① 반려견의 분양 산업뿐 아니라, ② 사료 및 식품산업과 ③ 옷과 신발, 목용용품 등의 관련용품 산업, ④ 견주와 반려견 모두의 편의와 쾌적함을 위한 서비스 산업, ⑤ 관광의 소재와 도그쇼 등 관광·축제 산업, ⑥ 그린케어를 위한 치료견 등 특수목적견과 ⑦ 관련 직업까지 창출하고 있다.


문화에서 산업으로, 애완에서 반려로 진화하고 있는 현재, (1) 반려견 250만 시대에 걸맞은 국민적 인식의 선진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더불어 (2) 양적으로만 확대를 이루어 온 반려견 산업의 질적 성숙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통해 시장의 투명성을 증대시키고 관련 서비스업을 건전화하고, (3) 반려견 산업의 조기정착 지원을 위한 R&D 강화와 (4) 반려견 증가와 더불어 늘어나는 유기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I. 인류의 벗이 되기까지


II. 새롭게 열리는 반려견의 세상


III. 시사점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반려견 산업 다시보기견우시대(犬友時代)2011. 11. 23.

개가 인류의 가장 친근한 벗으로 자리 잡기까지, 개와 인간은 다양한 방법으로 관계를 맺어 왔다. 고유의 성품과 특징에 착안하여 인간 생활에 필요한 동물로서 인식되며 가장 먼저 가축화 되었으며, 오랜 역사를 거치면서 경비견, 사냥견, 소방견, 썰매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을 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도 개는 친근한 존재로 우리 민족의 삶에 깊숙이 투영되어 왔다.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