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돼지, 날면 되지

  • 작성자사수진 등(soojinsa@rda.go.kr)
  • 평점 4.33점/5점만점(rda.go.kr회원6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다산과 풍요의 상징임과 동시에 사나움과 탐욕 등 부정함의 양면성을 지닌 돼지는 일찍이 가축화된 친숙한 동물 중 하나로서 수많은 생활 속의 이야기에 등장하며, 이슬람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다양한 요리로 개발되어 사랑받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양돈산업에서는 주로 랜드레이스, 요크셔, 듀록을 3원교잡하여 사육한다. 우리나라 양돈 산업에 관련된 주체는 ① 직접 사육하는 양돈농가, ② 사료 등 양돈관련 투입재 업계, ③ 무역 확대로 진입을 노리는 외국 양돈농가, ④ 대체 가능한 다른 축산물 농가, ⑤ 맛있고, 안전한 돼지를 원하는 소비자의 다섯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상호작용을 통하여 시장 변화를 이끌고 있다.


양돈사업은 최근 새로운 사업 분야로 점차 진화하고 있다. ① 맛있는 돼지를 개발하는 것은 기본이고, ② 청정 농산물로 인정받고자 노력 중이며, ③ 동물복지 등을 통해 양질의 고기와 생태계 보전을 한 번에 얻고자 준비하고 있고, ④ 첨단기술 접목으로 생명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⑤ 친숙한 이미지를 활용한 캐릭터, 애완산업으로의 확대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진화 중인 양돈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1) 씨돼지 개발과 유전자원 수집으로 종자주권을 확보하고, (2) 양돈 사업의 영역을 넓혀 새로운 가치사슬을 구성해야 하며, (3) 돼지고기에 안전과 건강을 더한 생산·유통체계를 조기 확립하고 (4) 고품질 돼지고기 생산으로 농가소득을 증대시켜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인간과 함께 해 온 돼지
  Ⅱ. 양돈 산업 들여다보기
Ⅲ. 진화하는 양돈산업
Ⅳ. 시사점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진화하는 양돈산업우리 돼지, 날면 되지2011. 11. 2.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산과 풍요, 복과 부의 상징이면서 동시에 사나움과 탐욕 등 부정함의 양면성도 가진 돼지는 인류의 농경 생활과 함께 일찍이 가축화되어 친숙한 동물 중 하나로서 수많은 이야기와 속담, 지명 등에 등장한다. 이슬람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즐겨먹는 식품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버릴 것 없고 저렴한 식재료로 취급되어 다양한 요리로 개발되어 사랑받고 있다.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