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뿌리, 된장

  • 작성자최혜선 등(choihs@rda.go.kr)
  • 평점 4.6점/5점만점(rda.go.kr회원10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건강, 슬로푸드, 로컬푸드로 대표되는 최근 식품 산업 트렌드 속에서, 우리 전통 발효식품인 된장의 가치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된장은 우리 음식과 식문화의 뿌리이자 선조들의 지혜가 돋보이는 전통 건강 발효식품으로, 우리 식탁에 빼놓을 수 없는 조미료이자 한국 음식의 힘의 원천이다.

영양가 높은 콩에 발효과정을 거쳐 영양적 가치가 극대화된 된장은 이제 다양하고 풍부한 한식의 원천이자 새로운 한식, 식문화의 원동력으로 진화하는 중이다.

140여 종이나 되는 별미장과 사라진 전통장류를 복원하여 식문화의 풍부함을 이루고, 된장의 함유된 미생물로 화장품이 탄생하는가 하면, 전통의 맛에 편의를 더한 가공식품으로 변신하기도 한다. 스파게티와 짜장면에 된장이 들어간 퓨전 음식 레스토랑이 생겨나고, 문화 아이콘으로서 된장이 한류의 흐름을 타고 세계화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제2의 전성기를 맞는 된장을 위해 (1) 된장 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정비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2) 다양한 별미장을 복원하는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려는 노력과, (3) 가장 한국적 소재인 된장의 세계화를 통한 한식과 우리 식문화의 세계화를 이룰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된장이 뜬다 ........................... 1

2. 한식의 뿌리, 된장.....................4

3. 된장의 진화............................11

4. 시사점 ..................................17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전통 된장의 진화한식의 뿌리, 된장2011. 10. 19.

‘건강, 슬로, 로컬’로 대표되는 최근의 식품 산업 트렌드 속에서 우리 전통 발효식품의 가치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은 김치와 함께 된장, 청국장 등 전통 장류의 가치가 높아지며 된장 산업은 양적․질적으로 확대되는 중이다. ‘제3의 맛’에 열광하는 세계는 지금 김치에 이은 된장의 등장을 반기고 있으며, 우리 된장은 세계 시장을 개척․확대하기 위한 동력을 마련해야할 때이다.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