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슬로푸드, 로컬푸드로 대표되는 최근 식품 산업 트렌드 속에서, 우리 전통 발효식품인 된장의 가치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된장은 우리 음식과 식문화의 뿌리이자 선조들의 지혜가 돋보이는 전통 건강 발효식품으로, 우리 식탁에 빼놓을 수 없는 조미료이자 한국 음식의 힘의 원천이다.
영양가 높은 콩에 발효과정을 거쳐 영양적 가치가 극대화된 된장은 이제 다양하고 풍부한 한식의 원천이자 새로운 한식, 식문화의 원동력으로 진화하는 중이다.
140여 종이나 되는 별미장과 사라진 전통장류를 복원하여 식문화의 풍부함을 이루고, 된장의 함유된 미생물로 화장품이 탄생하는가 하면, 전통의 맛에 편의를 더한 가공식품으로 변신하기도 한다. 스파게티와 짜장면에 된장이 들어간 퓨전 음식 레스토랑이 생겨나고, 문화 아이콘으로서 된장이 한류의 흐름을 타고 세계화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제2의 전성기를 맞는 된장을 위해 (1) 된장 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정비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2) 다양한 별미장을 복원하는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려는 노력과, (3) 가장 한국적 소재인 된장의 세계화를 통한 한식과 우리 식문화의 세계화를 이룰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된장이 뜬다 ........................... 1
2. 한식의 뿌리, 된장.....................4
3. 된장의 진화............................11
4. 시사점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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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된장의 진화한식의 뿌리, 된장2011. 10. 19.
‘건강, 슬로, 로컬’로 대표되는 최근의 식품 산업 트렌드 속에서 우리 전통 발효식품의 가치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은 김치와 함께 된장, 청국장 등 전통 장류의 가치가 높아지며 된장 산업은 양적․질적으로 확대되는 중이다. ‘제3의 맛’에 열광하는 세계는 지금 김치에 이은 된장의 등장을 반기고 있으며, 우리 된장은 세계 시장을 개척․확대하기 위한 동력을 마련해야할 때이다.
제 38호
식품산업의 트렌드, 전통 발효식품
‘건강, 슬로, 로컬’로 대표되는 최근 식품 산업의 트렌드 속에서 우리 전통 발효식품의 가치가 새롭게 부각 중
바른 먹을거리를 통해 건강을 추구하려는 움직임이 거세지면서 ‘슬로푸드’와 ‘로컬푸드’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
CJ 경영연구소는 2010년 식품산업의 트렌드로 ‘식품안전(Safety), 무(無)첨가(Simple), 발효(Slow food)’를 선정하였으며,
식품 안전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안심할 수 있는 로컬푸드로서 전통식품(Ethnic Food)을 추구하기 시작
건강한 슬로푸드이자 로컬푸드의 대명사로서 된장, 청국장 등 우리 발효식품의 가치가 트렌드에 의해 재발견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은 김치와 함께 최근 된장, 청국장 등 우리 전통 장류의 가치가 부각
건강전문지 Health 에서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김치, 낫또, 올리브오일, 요거트, 렌틸콩을 선정하여, 발효식품의 가치를 인정
장류 제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다양한 가공식품과 수출용 식품이 등장하는 등 우리 장의 새로운 전성시대가 예견
되살아나는 재래된장의 인기
농가 중심의 제조․판매에서 점차 CJ, 청정원, 풀무원 등 대기업의 참여도가 높아지는 추세
농심에서는 재래된장의 기능성을 이용한 장류 생산 특허를 취득하고, 이를 적용한 기능성 된장을 제품 생산에 활용할 계획(’09)
대상(청정원) 재래된장, 풀무원 박장 등 재래메주를 활용한 제품이 출시 중이며, CJ에서도 농촌진흥청이 복원한 대맥장, 생황장을 이용한 제품을 출시 예정
제2의 전성기를 준비하는 된장
‘담가 먹는 장’에서 ‘사 먹는 장’으로 이미 산업화가 시작된 된장은 최근의 소비 증가에 힘입어 시장의 양적·질적 확대가 진행
된장을 포함한 장류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커지는 추세
된장 등 장류 시장의 규모
된장 등 장류 시장의 규모
2007년
2008년
2009년
된장
1,170
1,300
1,419
간장
1,672
1,942
2,085
쌈장
952
1,082
1,396
장류 계
6,555
7,110
7,800
로컬푸드, 전통음식 선호 추세에 따라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전통장류 생산 중소기업의 진입으로 시장이 질적으로도 확대 중
된장은 메주에 따라 맛이 천차만별이어서 지역 특성과 특산물을 살린 전통식 된장의 차별화가 가능
장류시장은 해찬들, 대상의 두 대기업이 시장을 80% 이상 점유하고 있으나, 된장의 경우에는 두 기업의 점유율이 각각 34%, 31%를 차지
된장은 고전적 형태에서 벗어나 기능성을 강화하고 편리함을 보강하는 등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변신을 꾀하는 중
염분을 줄이고 자연 발효의 기능성을 강화한 프리미엄 된장과 간편하게 된장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가공식품이 등장
편의식 수요 증가에 발맞춘 샐러드용 된장 가루부터 일회용 찌개 포장된장, 된장 과자 등 다양한 가공제품으로 변신
발효 미생물 등 된장의 친환경적이면서도 높은 기능성은 의약품과 화장품 등의 바이오 소재로도 활용되기 시작
우리의 된장, 세계를 공략하다
세계는 지금 ‘제3의 맛1)’에 열광하고 있으며, 된장은 김치에 이어 세계인의 입맛과 건강을 공략할 식품으로 도약 중
한식 세계화에 힘입어 우리나라 장류 수출이 증가하는 가운데 된장의 수출 역시 증가하는 추세
‘95년 200만 달러 이하이던 된장 수출은 ’07년 1,000만 달러를 돌파하였다가 하락하여 현재는 610만 달러 정도 수준
’09년 콩 발효식품이 CODEX에 등록되며 된장 수출의 기반을 마련
한류는 한식을 품고 세계로!
최근 K-pop 등 한류의 열풍이 불고 있는 전 세계 곳곳에서 한식의 인기가 증가
직접 한식을 만들어 먹고자 하는 세계 소비자들로 인해, 된장, 고추장, 간장 등 장류 수출이 활발
’11년 7월 영국 테스코(Tesco)에서 열린 ‘한국 식품전’에서, 샐러드 드레싱 재료로서 된장이 큰 인기
최근 일본산 미소의 미국과 중국 시장 점유율은 하락하는 반면 한국산 된장의 점유율은 증가
일본 미소는 발 빠른 세계화 전략에 따라 시장 점유율이 이미 우리 된장의 4배 이상을 차지한 상황
우리 된장과 미소의 수출 현황
우리 된장과 미소의 수출 현황
연도
된장
미소
물량(ton)
금액(USD)
물량(ton)
금액(USD)
2009
3,481
5,582,757
9,818
26,272,742
2010
3,616
6,111,204
10,240
27,226,430
우리 된장의 우수성 홍보와 다양한 제품 개발 등으로 세계 시장을 더욱 확대하고 한식 세계화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아야 할 시점
한국 음식의 힘, 장(醬)이란?
된장은 우리 음식과 식문화의 뿌리이자 선조들의 과학적 지혜가 돋보이는 전통 건강 발효식품
‘장’은 좁은 의미로 간장을 뜻하며, 넓게는 간장, 된장, 청국장, 막장, 고추장 등을 모두 뜻하는데, 이를 통털어 장류라고 부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