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이야기
요약
사과는 중앙아시아 코카서스 산맥 북부를 원산지로, 약 4,000년 이상의 시간에 걸쳐 세계로 전파되고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의 사과 품종은 약 2,500종이 넘으며 빨간색부터 초록, 황색까지, 그리고 대추만한 사과에서 핸드볼 공만한 사과까지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다. 현재 사과는 63개 국가에서 492만 ha가 재배되고 있으며 연간 7천만 톤 정도의 사과가 생산된다.
사과는 인류의 역사에서 세상을 바꾸는 데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하였으며, 이를 파리스, 빌헬름 텔, 뉴턴, 스티브잡스, 스피노자, 세잔, 백설공주, 애플씨드 8가지의 테마로 구분해 보았다.
① 파리스의 사과는 아름다운(美) 사과의 모양이 인류의 문화 속에서 활용된 역사를 대표한다. ② 자유와 독립을 의미하는 빌헬름 텔의 사과는 국내에서 재배되는 외국 품종을 국산으로 대체하고, 오히려 해외로 수출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을 의미하며, ③ 과학기술을 대표하는 뉴턴의 사과는 사과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기술의 혁신을 의미한다. ④ 스티브잡스의 사과는 유비쿼터스 기술로 확보할 수 있었던 안정적 관리시스템을, ⑤ 스피노자의 사과는 지구 온난화로 위협받는 농업의 문제와 이에 대응하는 모습을 상징하는 사과이다. ⑥ 세잔의 사과는 다양한 가공식품과 음료, 천연 화장품 등으로 변신하고 있는 사과를, ⑦ 백설공주의 사과는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문화 콘텐츠로서 사과를 의미하며, ⑧ 애플시드의 사과는 건강을 책임지는 사과의 영양학적 가치를 의미한다.
사과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1) 사과 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영세 작목반이나 개별 농가 중심의 유통에서 첨단 전문 유통 센터를 통한 과학적 유통방식으로, 그리고 철저한 품질관리와 안전성 확보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
(2) 사과 산업의 외연 확대를 통한 시장을 창출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가공제품을 개발하고, 농촌 어메니티와 연계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3) 국내 사과 산업 발전을 위한 R&D강화로 외국품종이 아닌 국산 품종의 생산 및 수출을 도모하고,
(4) 강력한 생산자 조직체 등을 통한 강소농 육성으로 사과 산업의 근본적 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사과는 중앙아시아 코카서스 산맥 북부를 원산지로, 약 4,000년 이상의 시간에 걸쳐 세계로 전파되고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의 사과 품종은 약 2,500종이 넘으며 빨간색부터 초록, 황색까지, 그리고 대추만한 사과에서 핸드볼 공만한 사과까지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다. 현재 사과는 63개 국가에서 492만 ha가 재배되고 있으며 연간 7천만 톤 정도의 사과가 생산된다.
에덴 동산의 사과
성서의 기록에 의하면, 사과는 태초에 아담과 하와(이브)가 따 먹었을 정도로 인류의 역사에 친근하고 익숙한 과일
아담과 하와는 하느님의 명을 어기고 몰래 선악과(사과)를 따 먹음으로써 인간 세상에 선악(善惡)을 만들게 됨
18세기 미국의 개척자이자 사상가인 존 채프먼은 서부개척기의 많은 개척자들에게 사과를 통해 꿈과 건강을 선물한 친절함과 독특한 리더십으로 유명
능금에서 사과가 된 이유
능금은 임금(왕)에서 유래
능금은 ‘임금(林檎)’에서 유래된 것으로 임금(王)과 발음이 같은 상서로운 과일로 생각되어 조선의 태조는 능금(임금) 재배를 장려
능금에서 사과로 된 유래
조선 효종 때 인평대군이 청나라로부터 사과를 도입(1658년 경)하면서 역관(譯官)이 작은 과실인 사과(沙果)를 큰 과실인 능금(林檎)으로 오인한 때문(김성원, 1938, 실험조선과수재배법)
연두색의 크리스핀과 그래니스미스, 새콤달콤한 엠파이어, 일본의 후지, 주로 베이킹용인 골든델리셔스, 부드러운 과질의 맥킨토시 등
에틸렌은 과실의 숙성을 촉진하는 천연 호르몬의 일종
사과 씨를 심어도 똑같은 사과가 열리나?
사과 씨를 심어도 과실은 열리지만 어미나무와 동일한 과실은 열리지 않는다는 사실!
사과나무는 뿌리 부분인 ‘대목’에 과실이 달리는 나무인 ‘접수’를 접목하여 새로운 개체로 증식
씨앗에서 자라난 나무를 키우는 것은 새로운 품종을 만들때만 이용하는 방법
구분 | 세계전체 | 한국 | 중국 | 미국 | 일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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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량(천 톤) | 71,287 | 494 | 31,684 | 4,515 | 914 |
비 율(%) | 100 | 0.7 | 44.4 | 6.3 | 1.3 |
구분 | 2002 | 2005 | 2007 | 2009 | 증감률(’09/’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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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배면적(천 ha) | 26.2 | 26.9 | 29.4 | 30.5 | 16.4 % |
생 산 량(천 톤) | 433 | 368 | 436 | 494 | 14.0 % |
파리스의 사과 – 아름다움과 감성
그리스 신화에서 인간의 아름다움과 감성이 깃든 사과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헤라, 아테나, 아프로디테 여신에게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란 글귀가 쓰인 황금 사과를 던지자 세 명의 여신이 서로 차지하기 위하여 경쟁
빌헬름 텔의 사과 – 자유와 독립
자유와 독립을 위한 용기, 아들 머리 위의 사과를 맞추다
스위스가 오스트리아의 지배를 받던 시기에 빌헬름 텔이 아들 머리 위의 사과를 아들의 신뢰와 아버지의 용기로 명중시키고, 향후 스위스 독립의 시발점이 됨
일본 품종인 ‘쓰가루’를 제치고 우리나라 제2의 품종으로 등극하였고, 최고의 추석용 품종으로 재배가 늘어나는 추세
사과 품종 육성과 더불어 병저항성 등의 기능성 대목 육성도 시급
뉴턴의 사과 – 과학 기술
사과 한 알로 인해 발견된 과학 법칙
뉴턴은 과실이 잘 떨어지는 ‘Flower of Kent’란 품종의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 인력의 법칙을 발견
당시 뉴턴이 떨어지는 사과를 봤던 나무의 자손들이 세계 각지로 퍼져 나갔고, 우리나라에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센터 등에 존재
영국의 이스트 몰링 연구소에서는 키가 작은 대목을 중점 개발
노동력 감소, 노령화 대비와 수입 농산물에 대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도입
스티브 잡스의 사과 –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어디에나 존재한다’라는 의미
스마트폰 ‘아이폰’, 테블릿 컴퓨터 ‘아이패드’, 새로운 온라인 거래형태인 ‘앱스토어’ 등으로 IT를 생활화시킨 기술혁신의 주인공, 애플의 전 CEO 스티브 잡스
KT에서는 ‘올레 스마트팜’이라는, 스마트폰과 컴퓨터에서 이용가능한 원격농장관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10년부터 보급
스피노자의 사과 – 기후변화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나는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네덜란드의 철학자 스피노자의 말처럼 인류의 생존에 가장 큰 위험으로 다가온 기후변화를 걱정하기보다 하나씩 차분히 준비해 나가는 농업의 모습을 상징
10여 년 전부터 경북 지역의 사과 재배농가가 경기 북부와 강원 산간지방으로 이주하여 과원을 조성한 사례가 관찰
사과 농가의 대이동
지구 온난화의 결과, 사과의 명산지가 대구에서 양구, 영월 등 북쪽으로 이동
일교차가 크고 다소 서늘한 기후에서 잘자라는 특성 때문에 재배지가 북상
강원도 양구군 김법종 농가는 경북 문경에서, 마용하 농가는 경남 함양에서 옮겨 오는 등 사과농가들의 북상 이주가 증가
세잔의 사과 –다양성
순간적인 인상보다 사물의 속성과 다양한 각도에서 관찰한 특징을 화폭에 재구성
사과에서도 향과 맛, 기능성을 각각 분리하고, 이를 특징적으로 발전시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상품들의 출시가 증가
커피전문점 할리스에서는 충주사과로 만든 애플크러쉬 등의 상품을 출시
우리나라 사과술의 효시는 1940년대 경산의 윤세훈 씨로 현재는 의성의 한국애플리스에서 ‘주지몽’이란 제품으로 계승
금, 다이아몬드를 써서 노란 사과 품종인 골든델리셔스 모양으로 특별제작한 백만 달러 가량의 사과모양 향수병을 사용
백설공주의 사과 – 문화
‘백설 공주와 일곱 난장이’는 만화를 새로운 문화로 승화시킨 기념비적 작품
단순한 만화에서 새로운 스토리텔링, 캐릭터 상품의 개발, 테마파크, 주제가 등 수많은 문화상품을 파생
일본 애니메이션 ‘애플시드’에서는 사회의 갈등과 결함을 치유하는 역할로, ‘데쓰노트’에서는 죽음의 신이 즐겨먹는 과일로 인간의 원죄를 상징
애플시드의 사과 - 건강
미국의 사상가, 존 채프먼은 사과를 보급하여 개척자들에게 꿈과 건강을 선물
황무지에 사과씨를 심어 건강한 삶과 의지를 선물하고자 하는 뜻으로 사과씨 심기 순례여행이 시작
존 채프먼은 미국인들에게 정신적인 우상이자 숭고한 정신의 상징으로 기억
공복에 사과를 먹으면 포만감이 커서 밥 등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주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
장수군은 사과와 한우를 주제로 지역 축제를 개최하여 관광 상품화에 성공
2012년은 우리 사과 세계화의 해!
2012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여수세계박람회(EXPO 2012 Yeosu Korea) 및 국제원예학회 학술대회를 활용하여 우리 사과를 세계에 홍보
전 세계적으로 친숙한 작물인 사과를 테마로 한 마스코트, 디자인 등을 개발하고 우리 품종의 우수성과 가공식품을 소개, 새로운 시장 창출의 기회로 활용
사과 강소농의 모델, 이태리 ‘남티롤’
수많은 위기 속에서도 생산자연합과 재배농가가 합심하여 신기술 및 품종 도입, 유기사과 재배 등의 기술 혁신과 시장 개척을 통해 세계 최고의 산지로 등극
70년대에는 밀식재배로 노동력 절감, 90년대에는 시장을 예측한 품종 다양화 및 유기재배를 도입, ISO 자격을 취득하고, 글로벌 GAP, 국제식품규격 인증을 획득
생산자연합에서는 최신 정보를 공급하고 집하와 포장을 담당하며 엄격한 관리와 유통체계를 확립하여 독일과 함께 유럽 최고의 유기사과 생산지로 자리매김
구분 | 1995 | 2000 | 2005 | 2007 | 2009 |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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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배면적(천ha) | 50.1 | 29.1 | 26.9 | 29.4 | 30.5 | 31.0 |
생산량(천톤) | 716 | 489.0 | 367.5 | 435.7 | 494.5 | 460.2 |
생산액(억원) | 8,962 | 4,972 | 4,671 | 5,143 | 8,130 | 7,404 |
수출량(천톤) | 5.3 | 2.3 | 3.2 | 1.3 | 10.0 | 13.1 |
1인당소비량(kg/년) | 15.8 | 10.4 | 7.5 | 8.9 | 9.9 | 9.3 |
국가 | 생산량(천톤) | 재배면적(천ha) | 생산성(톤/ha) | 소비량(kg/인/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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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계 | 71,287 | 4,922 | 14.6 | 9.1 |
중 국 | 31,684 | 2,050 | 15.4 | 13.8 |
미 국 | 4,515 | 141 | 32.0 | 25.5 |
터 키 | 2,782 | 133 | 20.9 | 28.7 |
폴란드 | 2,626 | 174 | 15.1 | 13.9 |
이 란 | 2,432 | 177 | 13.7 | 32.1 |
이태리 | 2,314 | 58 | 39.9 | 17.4 |
프랑스 | 1,954 | 52 | 37.9 | 14.7 |
인 도 | 1,795 | 279 | 6.4 | 1.6 |
러시아 | 1,596 | 350 | 4.6 | 22.4 |
칠 레 | 1,090 | 35 | 31.0 | 2.8 |
한 국 | 495 | 31 | 16.0 | 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