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브랜드, 고객에 대한 약속(Promise)
요약
브랜드란 특정 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명칭과 기호, 디자인 등을 총칭하는 말로, 최근에는 가업의 무형자산으로서 그 기업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로도 활용.
농산물 브랜드는, 나의 농산품에 대한 소비자와의 약속. 생산자가 담고자 하는 가치를 "제품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실현하고 지켜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으로서, 이 약속에 신뢰가 생기는 순간 소비자는 브랜드만을 보고 제품을 소비.
소비자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브랜드 약속을 만들기 위한 성공 포인트, PROMISE!
Positioning(포지셔닝) : 제품 특성 중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강조
Research(지속적 연구개발) : 체계적 연구개발로 경쟁력을 확보
Organizing(조직화) : 지역별 연작을 통한 연중공급이나 체계적 품질관리 등이 가능
Meaning(의미) : 감성을 움직이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스토리 텔링 기술로 의미를 부여
Image(이미지) : 다양하고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 머릿속에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
Spirit(장인정신) : 혼과 신뢰를 담은 농산물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브랜드를 창출
Emotion(감성) : 감성을 자극하는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킴
* 시사점 *
(1)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전환
(2) 브랜드 창출 및 지속적 관리를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3) 농산물 브랜드 성공전략, PROMISE를 바탕으로 한 끊임없는 노력
(4) 우리 농산물 브랜드 세계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
목차
요약
1. 브랜드 이야기
2. 농산물 브랜드, 약속(Pormise)
3. 시사점
브랜드란 특정한 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명칭·기호·디자인 등을 총칭하는 말로, 마케팅, 홍보, 디자인 등의 차별화를 위해 사용되며, 최근에는 단순한 제품 식별의 기능을 넘어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인식되고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897년 부채표 이후, 진로, 칠성 등 제품과 기업을 대표하는 브랜드가 개발되어 왔다.
Nestle사는 ‘Kit Kat’ 등 과자 브랜드를 보유한 Rowntree사를 장부가의 5배나 되는 45억 달러에 인수
우리나라 브랜드의 기원은 시치미?
‘시치미’는 고려시대 매사냥이 유행하자 주인의 주소를 적어 매의 꽁지에 매어 둔 표지
‘시치미를 떼다’는 자기가 하고도 아니한 체, 알고도 모르는 체 하는 태도를 지칭하는 표현
남의 매를 훔쳐 시치미를 떼어내고 자신의 매라고 우기는 상황에서 유래
동화약품 부채표 활명수(1897), 진로(1924), 유한양행 안티푸라민(1933), 태평양(1945), 칠성사이다(1950), 럭키치약(1954), 미원(1956)
브라보콘(1970), 새우깡(1971), 삼립호빵(1971), 죠리퐁(1972), 초코파이(1974), 다시다(1975), 동원참치(1982), 소나타(1985), 신라면(1986) 등
브랜드 자산(Brand Equity)
최근에는 브랜드를 단순한 로고나 네이밍으로 인식하는 단계를 넘어,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인식하는 추세가 강화
브랜드 자산이란 브랜드와 브랜드의 명칭 및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총합을 의미 (David A. Aaker, 1991)
장부상 자산과 시가총액의 차이를 설명하는 개념으로도 활용되며, 최근 기업 인수합병 시에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수단으로도 사용
국내 소비자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의 중요도 조사 : 쌀 2.7%, 우유 12.3% vs. 구두 67.0% (중소기업연구원, 2004)
구분 | 계 | 식량 작물 |
과실 | 과채 | 채소 | 화훼 | 축산 | 임산 | 특작 | 농산 가공 |
수산 | 수산 가공 |
공통* | 기타 |
---|---|---|---|---|---|---|---|---|---|---|---|---|---|---|
브랜드 수 | 5,088 | 1,438 | 613 | 397 | 218 | 26 | 412 | 164 | 151 | 1,087 | 97 | 154 | 224 | 107 |
품목비율 | 100 | 28.3 | 12.0 | 7.8 | 4.3 | 0.5 | 8.1 | 3.2 | 3.0 | 21.4 | 1.9 | 3.0 | 4.4 | 2.1 |
공동비율 | 14.3 | 8.1 | 11.6 | 10.8 | 11.5 | 23.1 | 23.8 | 18.3 | 20.5 | 9.7 | 30.9 | 7.8 | 66.5 | 11.2 |
등록비율 | 40.6 | 30.3 | 40.6 | 20.9 | 28.0 | 23.1 | 69.4 | 40.9 | 39.7 | 39.0 | 81.4 | 43.5 | 87.5 | 47.7 |
실패한 농산물 브랜드의 5가지 유형
1. 지방자치단체의 인증을 목적으로 단순한 마크만을 부착하여 판매
2. 생산자가 직접 참여하여 함께 만든 브랜드가 아니라, 외부 지원으로 제작되어 생산자가 이탈
3. 멋진 이름만을 추구하고 브랜드에 걸맞은 차별화된 콘텐츠가 부재
4. 초기의 성공을 유지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품질 및 물량 관리가 부족
5.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실추시킬 수 있는 사건이 발생 (속박이 등)
2년 동안 한 달에 4두 정도 판매하는데 그쳐 판로 개척에 실패
“치매 예방은 안 되지만 어린이 키 크는 데는 도움이 되는 쌀”, “못 생겼지만 농약은 쓰지 않은 채소”, “시장 1위는 아니지만 유기농인 과일”, “원조 이전의 원조” 등과 같이 자신만의 위치를 매력 있게 이미지화
농산물 브랜드 포지셔닝 3단계
▷ 1단계: 시장 세분화를 통하여 시장 탐색
▷ 2단계: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표적 시장을 선택
▷ 3단계: 소비자의 마음에 각인될 수 있는 문구 및 소통방법으로 자리매김
홀 푸드 경영 철학 : 최고 품질, 최소 가공, 최상의 맛이라는 ‘Whole Foods’, 사람이 중심인 기업의 ‘Whole people’, 지속가능·친환경 농업의 ‘Whole Planet’
다양한 홀 푸드 로고들은 소비자가 ‘유기농’을 떠올리는 대표 이미지이자, 어린이용이나 장인정신 등 유기농 시장의 세분화된 영역을 대표
브레따뉴 품종선정기관(OBS), 국립농경연구소(INRA), 브레따뉴 생물공학 연구소(BBS) 등에서 종자 개발, 품종 선정, 생명공학 관련 기술 등을 지원
서양인의 기호에 맞춘, 아담하고 청색과 붉은색이 교차하는 재즈(Jazz)와 아시아인에 맞는, 크고 단단하며 당도가 높은 엔비(Envy) 등
상품 등급별 유통 차별화 전략
농가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품질의 오렌지를 등급별로 브랜드화 화여 품질 불균일 문제를 해결
최상급은 대형마트 PB로, 나머지는 자체 브랜드로 유통하며, 2등급과 등외품은 프리미엄 주스로 만들어 호텔이나 학교 등 틈새시장에 납품
크기·흠집 선별 → 세척·건조 → 결점과·부패과 선별 → 색상·크기 선별
Red Cap(수의사), Blue Cap(등급 판정사), Green Cap(안전 관리요원) 등
차 원산지 농장에 자사 엔지니어를 배치, 재배에서 수확까지 전 과정을 ‘티칸 프로세스’에 따라 엄격히 관리
129년 전통의 독일 차 브랜드 ‘티칸’
독일 최고 허브·과일차 회사로서, 전 세계 7개 국가에 판매 기지와 조직을 갖추고 50개 국가에 유통
1882년 ‘Teekanne’ 브랜드 등록 이후, 1928년 세계 최초로 티백 포장기계를 개발하면서 사업 입지를 강화
타 지역 멜론보다 30~50% 이상 높은 가격 책정으로 일본 멜론시장 석권
최고를 위한 200년간의 날개 짓, 깔베(Calvet)
세계적인 명품 와인으로 유명한, 독수리 로고의 깔베 와인의 성공 비결은 화려한 독수리 뒤의 치열한 노력
철저한 품질관리를 위한, 재배→양조→테스팅→브랜딩→검품의 5단계에 걸친 관리 시스템을 운영
매년 7천여 개의 샘플 와인 중 5%만을 선택해 생산하고, 엄격한 관리와 전문 와인 메이커의 노력이 첨부
네덜란드의 ‘그리너리’는 28명의 품질관리사가 조합원을 직접 방문하여 품질 관리규정의 준수 여부를 확인
철저한 브랜드 관리로 믿을 수 있는 ‘가고시마 흑돈(鹿児島黒豚)’
일본의 돼지 브랜드 ‘가고시마 흑돈’은 혼과 열정을 담은 철저한 품질 관리를 바탕으로 브랜드 신뢰를 형성하는 데 성공
‘흑돈 생산자 협의회’를 결성, 생산자가 증명서를 첨부하여 판매점까지 유통 시키는 ‘가고시마 흑돈 증명제도’를 실시
‘가고시마 흑돈 판매 지정점 제도’를 창설하고 까다로운 조건으로 지정점을 운영함으로써, 고급 판매점이란 이미지를 주기 위해 노력
구분 | 조수입 | 경영비 | 소득 | 구분 | 조수입 | 경영비 | 소득 | ||
---|---|---|---|---|---|---|---|---|---|
식량작물 | 쌀 | 822 | 388 | 434 | 시설채소 | 방울토마토 | 17,846 | 10,107 | 7,739 |
겉 보 리 | 330 | 212 | 118 | 시설호박 | 10,415 | 4,999 | 5,416 | ||
쌀 보 리 | 345 | 243 | 102 | 시설배추 | 2,310 | 1,235 | 1,075 | ||
맥 주 보 리 | 338 | 226 | 112 | 시설가지 | 18,913 | 9,709 | 9,204 | ||
노지풋옥수수 | 1,219 | 453 | 766 | 착색단고추 | 40,677 | 25,370 | 15,307 | ||
고 구 마 | 2,106 | 919 | 1,187 | 시 설 무 | 2,318 | 1,137 | 1,181 | ||
봄 감 자 | 1,826 | 894 | 932 | 시설시금치 | 3,107 | 1,505 | 1,602 | ||
가 을 감 자 | 2,203 | 919 | 1,284 | 시설상추(치마) | 9,258 | 3,836 | 5,422 | ||
콩 | 807 | 179 | 628 | 시설부추 | 11,845 | 4,898 | 6,947 | ||
노지채소 | 노 지 고 추 | 2,452 | 929 | 1,523 | 시설고추 | 19,616 | 8,802 | 10,814 | |
마 늘 | 4,268 | 1,091 | 3,177 | 노지과수 | 사 과 | 4,788 | 1,823 | 2,965 | |
양 파 | 3,244 | 936 | 2,308 | 배 | 5,133 | 2,100 | 3,033 | ||
노 지 수 박 | 2,985 | 1,013 | 1,972 | 복 숭 아 | 4,169 | 1,340 | 2,829 | ||
봄 무 | 2,128 | 734 | 1,394 | 노지포도 | 5,122 | 1,640 | 3,482 | ||
가 을 무 | 2,198 | 637 | 1,561 | 노지감귤 | 3,035 | 888 | 2,147 | ||
고 랭 지 무 | 1,830 | 751 | 1,079 | 단 감 | 3,015 | 980 | 2,035 | ||
당 근 | 4,274 | 1,214 | 3,060 | 유 자 | 2,921 | 1,201 | 1,720 | ||
봄 배 추 | 1,628 | 686 | 942 | 참 다 래 | 5,667 | 1,995 | 3,672 | ||
가 을 배 추 | 2,924 | 717 | 2,207 | 시설과수 | 시설포도 | 11,017 | 5,522 | 5,495 | |
고랭지배추 | 1,938 | 812 | 1,126 | 시설감귤 | 26,387 | 13,432 | 12,955 | ||
노지시금치 | 2,883 | 782 | 2,101 | 화훼 | 시설국화 | 15,231 | 9,873 | 5,358 | |
양 배 추 | 1,921 | 725 | 1,196 | 시설장미 | 29,066 | 18,835 | 10,231 | ||
노 지 부 추 | 8,804 | 2,112 | 6,692 | 특작 | 참 깨 | 984 | 305 | 679 | |
대 파 | 3,992 | 1,201 | 2,791 | 엽 연 초 | 1,857 | 936 | 921 | ||
쪽 파 | 4,012 | 1,203 | 2,809 | 인 삼 | 13,286 | 5,721 | 7,565 | ||
생 강 | 4,159 | 1,740 | 2,419 | 녹 차 | 2,215 | 1,074 | 1,141 | ||
시설채소 | 수박(반촉성) | 4,636 | 2,027 | 2,609 | 오 미 자 | 3,994 | 1,394 | 2,600 | |
시 설 참 외 | 7,402 | 2,986 | 4,416 | 느타리버섯 | 23,629 | 11,960 | 11,669 | ||
딸기(촉성) | 15,279 | 7,169 | 8,110 | 축산 | 한우번식(년,두) | 1,731 | 1,304 | 427 | |
딸기(반촉성) | 13,328 | 6,175 | 7,153 | 한우비육(회,두) | 6,806 | 4,858 | 1,948 | ||
오이(촉성) | 31,320 | 14,583 | 16,737 | 육우(회,두) | 4,074 | 3,474 | 600 | ||
오이(반촉성) | 16,202 | 6,810 | 9,392 | 젖소(년,두) | 7,398 | 4,626 | 2,772 | ||
오이(억제) | 9,549 | 3,715 | 5,834 | 비육돈(회,두) | 323 | 265 | 58 | ||
토마토(촉성) | 18,159 | 9,265 | 8,894 | 산란계(100수) | 2,863 | 3,125 | -262 | ||
토마토(반촉성) | 13,226 | 6,139 | 7,087 | 육계(회,100수) | 225 | 186 | 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