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브랜드, 고객에 대한 약속(Promise)

  • 작성자위태석 등(witaeseok@korea.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4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브랜드란 특정 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명칭과 기호, 디자인 등을 총칭하는 말로, 최근에는 가업의 무형자산으로서 그 기업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로도 활용.


농산물 브랜드는, 나의 농산품에 대한 소비자와의 약속. 생산자가 담고자 하는 가치를 "제품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실현하고 지켜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으로서, 이 약속에 신뢰가 생기는 순간 소비자는 브랜드만을 보고 제품을 소비.


소비자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브랜드 약속을 만들기 위한 성공 포인트, PROMISE!


Positioning(포지셔닝) : 제품 특성 중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강조


Research(지속적 연구개발) : 체계적 연구개발로 경쟁력을 확보


Organizing(조직화) : 지역별 연작을 통한 연중공급이나 체계적 품질관리 등이 가능


Meaning(의미) : 감성을 움직이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스토리 텔링 기술로 의미를 부여


Image(이미지) : 다양하고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 머릿속에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


Spirit(장인정신) : 혼과 신뢰를 담은 농산물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브랜드를 창출


Emotion(감성) : 감성을 자극하는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킴


 


* 시사점 *


(1)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전환


(2) 브랜드 창출 및 지속적 관리를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3) 농산물 브랜드 성공전략, PROMISE를 바탕으로 한 끊임없는 노력


(4) 우리 농산물 브랜드 세계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

목차

요약

1. 브랜드 이야기

2. 농산물 브랜드, 약속(Pormise)

3. 시사점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고객에 대한 약속 (Promise)농산물 브랜드2011. 8. 24.

브랜드란 특정한 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명칭·기호·디자인 등을 총칭하는 말로, 마케팅, 홍보, 디자인 등의 차별화를 위해 사용되며, 최근에는 단순한 제품 식별의 기능을 넘어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인식되고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897년 부채표 이후, 진로, 칠성 등 제품과 기업을 대표하는 브랜드가 개발되어 왔다.

31

통계로 보는 농업

2010년 작목별 소득 현황

2010년 작목별 소득 현황
구분 조수입 경영비 소득 구분 조수입 경영비 소득
식량작물 822 388 434 시설채소 방울토마토 17,846 10,107 7,739
겉 보 리 330 212 118 시설호박 10,415 4,999 5,416
쌀 보 리 345 243 102 시설배추 2,310 1,235 1,075
맥 주 보 리 338 226 112 시설가지 18,913 9,709 9,204
노지풋옥수수 1,219 453 766 착색단고추 40,677 25,370 15,307
고 구 마 2,106 919 1,187 시 설 무 2,318 1,137 1,181
봄 감 자 1,826 894 932 시설시금치 3,107 1,505 1,602
가 을 감 자 2,203 919 1,284 시설상추(치마) 9,258 3,836 5,422
807 179 628 시설부추 11,845 4,898 6,947
노지채소 노 지 고 추 2,452 929 1,523 시설고추 19,616 8,802 10,814
마 늘 4,268 1,091 3,177 노지과수 사 과 4,788 1,823 2,965
양 파 3,244 936 2,308 5,133 2,100 3,033
노 지 수 박 2,985 1,013 1,972 복 숭 아 4,169 1,340 2,829
봄 무 2,128 734 1,394 노지포도 5,122 1,640 3,482
가 을 무 2,198 637 1,561 노지감귤 3,035 888 2,147
고 랭 지 무 1,830 751 1,079 단 감 3,015 980 2,035
당 근 4,274 1,214 3,060 유 자 2,921 1,201 1,720
봄 배 추 1,628 686 942 참 다 래 5,667 1,995 3,672
가 을 배 추 2,924 717 2,207 시설과수 시설포도 11,017 5,522 5,495
고랭지배추 1,938 812 1,126 시설감귤 26,387 13,432 12,955
노지시금치 2,883 782 2,101 화훼 시설국화 15,231 9,873 5,358
양 배 추 1,921 725 1,196 시설장미 29,066 18,835 10,231
노 지 부 추 8,804 2,112 6,692 특작 참 깨 984 305 679
대 파 3,992 1,201 2,791 엽 연 초 1,857 936 921
쪽 파 4,012 1,203 2,809 인 삼 13,286 5,721 7,565
생 강 4,159 1,740 2,419 녹 차 2,215 1,074 1,141
시설채소 수박(반촉성) 4,636 2,027 2,609 오 미 자 3,994 1,394 2,600
시 설 참 외 7,402 2,986 4,416 느타리버섯 23,629 11,960 11,669
딸기(촉성) 15,279 7,169 8,110 축산 한우번식(년,두) 1,731 1,304 427
딸기(반촉성) 13,328 6,175 7,153 한우비육(회,두) 6,806 4,858 1,948
오이(촉성) 31,320 14,583 16,737 육우(회,두) 4,074 3,474 600
오이(반촉성) 16,202 6,810 9,392 젖소(년,두) 7,398 4,626 2,772
오이(억제) 9,549 3,715 5,834 비육돈(회,두) 323 265 58
토마토(촉성) 18,159 9,265 8,894 산란계(100수) 2,863 3,125 -262
토마토(반촉성) 13,226 6,139 7,087 육계(회,100수) 225 186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