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지금까지의 축산업은 대부분 육류와 약간의 우유제품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그러나 최근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발효유, 자연치즈, 발효생햄, 수제 소시지 등의 축산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와 다른 축산산업의 신대륙인 셈이다.
그러나 신대륙은 발견만으로는 우리 것이 될 수 없다. 축산가공식품의 원류가 우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이 보고서에서는 후생각고(後生角高), 우리 속담으로는 '나중에 난 뿔이 우뚝하다' 전략을 제시한다.
선진국이기 때문에 오랜 전통이기 때문에 할 수 없는 일들이 있다. 또한, 커다란 식품회사들이기 때문에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이러한 시장의 속성을 잘 알고 우리의 강점을 살려 나간다면 명실공히 우리 축산산업의 돌파구이며 신대륙으로써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늦었지만 더욱 강하게 축산업 신대륙을 점령하기 위한 전략 포인트로는 ① 고부가가치 종자산업으로서 씨 젖산균 분야와 ② 기능성 젖산균으로서 프로바이오틱 산업, ③ 프리미엄 조제 분유를 통한 차별화, 그리고 ④ 한국형 가공식품 및 지역특산물 활용 등의 틈새시장 개척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1) 젖산균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의 (2) 우리 전통 발효식품과 식문화를 연계한 한국형 축산가공품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3) 우리 소규모 축산농가 현실에 적합한 비인기부위의 제품화와 체험농장 등으로 강소농으로 도약 (4) 축산가공식품 산업의 트렌드와 현실을 반영하고 산업 발달을 뒷받침할 수 있는 관련 법령 및 제도의 현실화가 필요하다
목차
<< 요 약>>
Ⅰ. 축산산업의 신대륙 ............... 1
Ⅱ. 늦었지만 강하게(後生角高) ... 12
Ⅲ. 시사점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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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축산산업의 신대륙
축산가공식품의 기원
축산가공식품은 인류의 역사가 수렵시대에서 농경시대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소를 가축화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
최초의 이용산물인 우유는 기원전 7000년 경 유럽 남동부, 터키 아나톨리아, 지중해 동부에서 마시기 시작(‘08, Nature)
온순한 산양, 면양 등은 기원전 9000년 경, 소의 경우는 8000년 경 현대 소의 선조인 오록스(Aurochs)소를 가축화한 것으로 추정
문헌상으로는 기원전 4000년과 3500년 경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사원에서 발견된, 우유를 짜는 벽화가 가장 오랜 기록
로마시대에는 축산가공식품이 요리책에 수록될 정도로 대중화되었으며, 18~19세기에 오늘날의 대량 생산 체계가 완성
로마의 영토 확장으로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민족이 유입되면서 제품이 다양화되고 이런 것들이 다시 다른 지역으로 전파
18세기의 독일에서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소시지를 대량으로 생산하여 프랑크푸르트, 비엔나로 명명
19세기 말 미국, 유럽에서 축산물 발효의 주인공이 젖산균으로 밝혀지면서 치즈, 발효유 등이 공장에서 대량생산되기 시작
다양한 유가공제품들
마지막 오록스 소(14세기)
소젖을짜는 이집트부조(浮彫)
축산가공식품이란?
축산가공식품이란, 우유를 원료로 한 유가공품(乳加工品)과 식용 고기를 사용한 식육가공품(食肉加工品)을 합친 식품류의 총칭
유가공품은 우유를 가열, 농축, 건조, 냉동, 발효 등의 방법으로 가공한 제품
원유 또는 유가공품을 원료로 만든 다양한 우유제품, 발효유, 분유, 버터, 치즈, 아이스크림 등
식육가공품은 고기를 소금에 절이거나 모양을 변형시켜 열처리 또는 건조 발효시킨 제품
햄, 소시지, 베이컨, 건조 저장육 등의 가공제품과 양념육, 부분육 등의 포장육류, 식용 소·돼지기름 등
축산가공식품의 종류
유가공품 우 유
신이 준 가장 고귀한 선물
영국의 엘리자베스Ⅰ세 여왕은 우유를 가리켜 ‘신이 주는 가장 고귀한 선물’이라 했을 만큼 서구인에게 중요한 식품
저지방 우유
다양한 유(乳)음료
수요가 늘어나는 유기농우유
소비자의 기호 변화로 우유 제품의 다양성이 요구되면서 기능성이나 맛, 향 등이 첨가된 제품이 증가
기능성, 안전성의 요구에 따른 다이어트용 저지방우유, 우유 소화를 돕는 유당분해 우유, 청정 유기농 우유 시장이 확대
바나나 등의 향과 맛을 첨가한 우유나 DHA 등 기능성분 포함 제품, 과즙, 커피에 약간의 우유가 첨가된 유음료(乳飮料)도 증가 추세
유가공품 발효유
세계적인 장수음식, 요구르트
유목민족에게 우연히 발견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발효유(요구르트)는 세계적인 장수촌에서 애용하는 음식
성경에 아브라함이 세 천사에게 대접한 신우유(Sour milk) 기록과 모세가 백성들에게 신이 주신 음식으로 전파한 기록이 존재
구 소련의 코카서스 지방, 히말라야의 훈자, 에콰도르의 빌카밤바 등의 장수촌에서는 가축의 젖으로 만든 음료를 상용
장을 깨끗하게 하고 흡수율이 높은 칼슘을 공급하는 등의 건강 기능성이 알려지면서 유가공제품 중 가장 빠르게 성장
유산균 역사의 위인(偉人)
유산균을 처음으로 발견한 사람은 세계적인 미생물학자인 루이 파스퇴르로 포도주의 숙성 과정에 관여하는 유산균을 최초로 보고
유산균의 유용성을 널리 알린 사람은 러시아의 메치니코프
1907년 발표한 ‘생명연장’이라는 논문에서 유산균이 장내에서 정장 작용을 할 뿐 아니라 유해균의 증식을 막음으로써 인간의 수명 연장에 기여한다고 보고
유가공품 치 즈
천 가지 맛과 천 가지 향을 가진 음식
발효유와 비슷한 경로로 발견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치즈는 고대 이집트와 유럽으로 빠르게 전파
기원전 3000년 경의 이집트 고분에서 치즈가 담긴 유물이, 비슷한 시기에 스위스와 지중해 지역에서는 치즈 제조용 도기가 발견
부드러운 치즈 페타(그리스)
부드러운 치즈 모짜렐라(이탈리아)
부드러운 치즈 브리(프랑스)
곰팡이 발효치즈 로끄포르(프랑스)
곰팡이 발효치즈 스틸턴(영국)
곰팡이 발효치즈 고르곤졸라(이탈리아
단단한 치즈 에담(네덜란드)
단단한 치즈 에멘탈(스위스)
단단한 치즈 페코리노(이탈리아)
치즈를 만드는 균주와 재료가 되는 젖의 종류에 따라 국가별로 수많은 치즈가 존재하며, 최근 국내에도 자연산 치즈의 수요가 증가
유가공품 버터, 크림, 분유
식품산업의 중요한 원료
버터는 기원전 3000년 경 바빌로니아에서 만들어 먹은 기록이 남아있는 음식으로 초기에는 피부약이나 화장품으로 주로 이용
크림은 아이스크림, 커피크림, 조리용 휘핑크림 등의 원료로서, 우유의 지방을 분리하여 그대로 쓰거나 첨가물을 넣은 유가공품
분유는 우유를 가루로 만들어 보존성을 높인 제품으로, 최근에는 다양한 첨가물을 넣어 특별한 수요층을 위한 맞춤형 제품으로 개발
시어버터 화장품
크림을 이용한 라테아트
세계최고가아이스크림(뉴욕, 천$)
육가공품 햄
수렵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저장음식
햄은 앞다리, 뒷다리, 등심이나 안심 등의 돼지고기 부위를 그대로 소금에 절여 건조, 훈연, 가열시켜 만든 저장식품
잡은 고기를 오래 저장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농경시대 이전부터 이용되어온 오랜 역사를 가진 식품
6∼36개월의 발효기간이 필요한 대표적인 슬로푸드이며, 최고의 부가가치를 갖는 육가공품
스페인의 하몽이베리꼬는 도토리로 키운 재래흑돼지로 만드는데, 개당 160만원 내외에 거래
‘07년 농촌진흥청에서는 ’한국형 생햄‘의 제조법을 개발하고, 15개 지자체 농가에 보급하여 새로운 소득원으로 자리매김
스페인 하몽이베리꼬
이탈리아 파르마프로슈토
중국 금화햄
육가공품 소시지
우리나라에는 순대, 서양에는 소시지
햄의 자투리 살과 소, 양, 토끼, 가금육 등을 잘게 자르고 염장하여 돼지 지방, 피, 특산 채소 등과 함께 창자에 채워 만든 식품
바로 먹을 수 있는 신선 소시지(Domestic)와 장기저장이 가능하도록 발효, 훈연 등의 처리를 거친 저장용 소시지(Dry)로 구분
신선 소시지는 피, 혀, 간 등 다양한 부위를 이용하여 우리의 순대와 비슷하며, 일반적으로 ‘소시지’라고 부르는 것은 저장소시지
데쳐먹는 뮌헨의 흰소시지
간(肝)이 포함된 블러드소시지
이탈리아의 살라미소시지
18세기말부터 돼지사육을 장려했던 독일에서 소시지 문화도 가장 발달하였으며, 인접한 나라들에도 전파
독일의 소시지는 ‘부어스트(Wurst)'라고 하며, 프랑크푸르터, 바이스부어스트 등의 삶거나 굽거나 날로 먹는 다양한 문화를 형성
이탈리아에서는 소와 돼지고기에 마늘, 후추 등의 향신료를 강하게 넣은 염장발효 건조 소시지, ‘살라미’가 세계적으로 유명
한경햄은 세계식육․육가공박람회(IFFA) 소시지 부문에서 5개의 금상과 1개의 은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 기술의 세계적 우수성을 입증('07,'10)
국내의 수제소시지 수요 증가에 발맞추어 목우촌, 건국햄 등 전문기업도 등장
육가공품 베이컨, 육포
장거리 여행의 필수 준비품목
돼지갈비뼈 부위의 살을 소금, 후추 등으로 처리하였다가 건조 또는 훈제처리를 하여 저장성을 높인 가공품
베이컨은 사막을 횡단하는 대상(隊商), 여행자와 먼 바다로 나가는 선원에게 단백질과 지방을 공급하던 저장식량
국내에서는 높은 나트륨과 낮은 단백질 함량으로 인하여 주식보다 파티음식, 술안주 등으로의 이용이 증가
베이컨 밤말이
육포를 이용한 이바지음식
명동에 진출한 비쳉향 육포
말린 곡식가루와 함께 먼 길을 떠나는 사람에게 필수적인 음식이었던 육포가 이제는 새로운 문화상품으로 대두
최근 우리나라의 전통을 되찾고자 하는 젊은 세대가 늘어나면서 폐백, 이바지 등의 전통음식들이 부활
육포는 시댁 어른들의 주안상에 올라갈 중요한 안주로서, 가문 고유의 제조비법에 따라 만들어 중요한 행사에 이용하던 음식
1933년 싱가포르에서 노점상으로 시작했던 ‘비쳉향(美珍香)’이라는 육포전문점은 현재 동남아를 대표하는 대표기업으로 성장
대만, 홍콩, 싱가포르, 태국 등의 동남아시아 뿐 아니라 전 세계에 고정고객이 존재할 정도의 파워브랜드로 국내에도 상륙(’10)
육가공품 캔 햄
독신세대의 간편식과 펫 푸드
70~80년대 명절에 귀한 선물로 대접받던 캔 햄은 독신세대의 증가, 식단의 서구화에 따라 널리 보급
1인 세대의 증가로 인해 캔 햄의 국내 시장은 ‘08년 2,000억에서 ’09년 2,500억으로 크게 신장
시장 확대 배경에는 저염제품, 부피가 작은 한 끼용 제품, 양파·고추 등의 양념제품 등 다양한 기호충족상품의 개발 노력이 존재
어린이의 간식, 도시락 반찬 등에 한정되던 용도가 캠핑, 배낭 여행 등 여행문화의 발달로 수요가 확대
주거환경이 단독주택에서 아파트로 바뀌어 감에 따라 반려동물의 먹이도 남은 음식물에서 전용 먹이(Pet food)로 변화
독신세대용 캔 햄
어린이용 캔 햄
반려동물용 Pet food
Ⅱ. 늦었지만 강하게, 후생각고(後生角高)2)
확장 중인 세계 축산가공식품 시장
EU, 북미 등 서양 중심의 유제품 시장이 아시아 지역의 소비 증가에 힘입어 세계적으로 확장․확대 되는 중
세계 육가공식품 시장은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미국, 캐나다, 호주, 러시아 등이 주요 수출입국
뒤 늦은 우리나라 축산가공식품 산업
우리나라는 19세기 말부터 축산가공식품을 만들었으나, 20세기 들어 경제가 발전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산업화가 시작
1885년 농무목축시험장에서 젖소를 들여와 유제품을 생산한 바 있으며, 1937년 서울우유조합이 설립되어 시유를 생산
육제품은 1915년 일본인이 (주)봉천햄을 설립하여 생산하기 시작한 것이 최초
1962년 낙농진흥계획이 추진되어 젖소 사육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70년대에 우유처리장과 가공공장이 다수 설립
남양, 매일유업에서 우유처리공장을 세워 시유를 생산하였고, ‘71년에는 한국야쿠르트가 설립되어 최초로 발효유를 생산
경제발달로 소비가 증가하면서 축산가공식품 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나, 성장의 산업적 토대는 부실하다는 평가
연도
치즈 소비량
치즈 수입량
국내 생산
비 고
1990년
6,731
124
6,815
* 소비 : 10.6배 증가 * 수입 : 395배 증가
2009년
71,574
49,023
23,199
후생각고(後生角高)의 전략 포인트
고부가가치 종자산업(씨 젖산균)
발효축산식품 제조에 중요한 젖산균은 박테리아(세균)의 일종으로, 동물체, 식물체 등 자연계에 널리 존재
발효축산식품 생산의 기계화 및 자동화에 따라 정밀하고 경제적인 씨 젖산균 시장이 빠르게 확대
화학자가 세운 일류기업, 덴마크 Christian Hansen사
씨 젖산균(종균) 및 효소 제제 분야의 세계 최고 기업
1874년 설립되어 식품용 종균, 우유응고제 등의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 출시로 매년 12% 이상 성장하여, '10년 5억7,000만 유로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씨 젖산균을 유럽, 미국, 남미, 호주, 아시아 등 전 세계에 수출
기능성 젖산균, 프로바이오틱 산업
향후에는 건강·기능성이 한층 강화된 젖산균을 찾아내어 식품에 이용하는 프로바이오틱 산업이 크게 활성화할 전망
우리의 전통 음식인 김치, 된장 등에 존재하는 기능성 유효 젖산균을 분리하여 축산발효식품에 활용하는 연구가 진행
인체 또는 동물 장내 활성 및 면역기능이 우수한 젖산균을 발굴, 생균제제화 하여 질병치료제, 장내환경 개선제로 개발
‘야쿠르트 400’으로 기능성 음료시장의 60%를 점유
일본인의 장질환 발생이 많음에 착안하여 400억 마리의 균을 뜻하는 ‘야쿠르트 400’을 개발
기존 제품보다 균수가 10배 많고, 장내 생존력이 강화된 젖산균을 개발하여 제품화
요구르트에 이어 기능성 젖산균을 활용하여 혈압․혈당 강하, 위궤양 억제 등의 기능성 발효유 시장을 창출
분해가 어려운 물질의 분해에 이용되는 젖산균의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 소재 및 에너지 등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들이 활발
프리미엄 조제분유
분유는 우유 또는 탈지우유를 그대로 또는 다른 식품이나 식품첨가물 등을 첨가하여 가공한 가루 형태의 제품
우유를 그대로 건조시킨 전지분유, 우유에서 지방을 제거하고 건조시킨 탈지분유로 구분
분유는 제과, 제빵, 유음료, 영·유아용 조제분유 등 다양한 식품의 소재로 광범위하게 이용
전 세계적으로 약 730만 톤이 생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생산량은 1.4만 톤에 불과
조제분유는 분유에 영유아의 성장 발육에 필요한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소를 첨가, 모유의 성분과 유사하도록 만든 제품
최근에는 유기농 우유 등 원료를 고급화하고 장에 이로운 균을 첨가하는 등 건강 기능성을 강화한 프리미엄급 제품이 인기
출산율 감소에 따라 국내 매출액은 감소하고 있으나 동남아, 중동 등으로의 수출이 증가
매출: (’03) 4,242억 원 → (’08) 3,781, 수출: (’03) 15,122 천$ → (’08) 36,721
네슬레 분유 광고(1895년)
유기농 분유
알레르기 저감 성분 함유 분유
틈새시장의 개척
서양에서 시작되어 피자 등 다양한 외국음식에 활용되던 축산가공 식품이 이제 우리의 고유음식에도 널리 사용
피자, 소시지, 햄 등을 활용한 서구화된 음식에 길들여진 우리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퓨전 한식 메뉴의 등장
최근 치즈 떡볶기, 치즈 불고기, 치즈 및 햄 김밥 등 다양한 메뉴가 개발되어 인기몰이 중
어흑돼지 등 토종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축산가공품 등의 개발과 체험프로그램 개발, 지역축제 개최 등의 노력도 필요
발효 축산식품은 제조설비가 비교적 단순하고 지역에 따라 맛이 다양하며 부가가치도 높아 유용한 지역 특산물로 개발이 유망
시장 개방, 소규모 영농, 높은 경영비의 약점을 가진 우리 농업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상
대량생산 방식에 의한 맛의 획일화를 극복하여 지역의 인상적인 특산물로 자리매김이 가능
발효 생햄은 국내 양돈 산업의 과제인 저지방 부위의 소비 촉진 수단으로도 효용가치가 높음
지리산과 만난 흑돼지
지리산의 짧은 여름과 긴 겨울, 선선한 바람을 이용하여 ‘지리산 생햄’을 생산하는 남원 솔마당 영농조합법인
'07년 농진청으로부터 기술을 이전받아 연간 생햄 1,000개를 대도시의 와인바, 호텔, 뷔페 등에 납품 (단가 45만원)
Ⅲ. 시사점
젖산균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R&D 강화
발효음식 강국으로서 우리의 자원과 강점을 극대화하여, 젖산균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
식품-미생물-축산 연구의 유기적 연계 시스템을 확립하여 연구의 융·복합 및 관련 산업의 효율적인 동반 성장을 도모
우리의 강점인 전통 발효식품 연구와 원천기술로서의 미생물 연구를 연계하여 전 산업에 미치는 시너지를 극대화
전통 발효식품을 통한 우리만의 축산 발효기술 개발, 미생물 연구를 통한 젖산균 원천기술 확보 등
한국형 축산가공품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우리의 전통 발효식품, 식문화 등과 연계한 한국형 축산가공식품을 개발하여 국내 시장을 창출하고, 나아가 한식 세계화에도 활용
짠맛, 강하고 이질적인 발효향 등을 완화하여 우리 식생활, 요리에 적합한 한국형 축산발효식품을 개발
느끼하지 않은 고추장 햄, 김밥용 치즈, 비빔밥용 햄, 떡볶이용 소시지, 요구르트처럼 떠먹는 얼음 막걸리 등
한국형 축산가공식품과 한식을 통해 치즈, 햄 등에 익숙한 서양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메뉴 개발
소시지가 한국의 매콤한 찌개문화와 만난 부대찌개와 서양인의 입맛에 맞는 치즈김밥 등은 한식 세계화의 교두보로 기대
우리의 전통 축산발효음식, 타락죽(駝酪粥)
우유를 넣은 죽으로, 임금마저도 특별한 날이나 몸이 아플 때만 먹을 수 있었다던 귀한 음식
한지를 깔고 볶은 쌀가루에 물, 우유를 넣어 끓이는 죽으로, 이에 들어갈 우유를 진상하지 못하는 관리는 처벌을 받았다는 기록까지 존재
축산·낙농가, 강소농으로 도약
소규모인 우리 축산 농가의 현실에 적합한 ‘고품질 소량생산’ 전략으로 축산가공식품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
지방이 적어 인기가 낮았었던 돼지 뒷다리를 발효 생햄으로 만드는 기술이 개발되어 축산 농가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
유제품 발효 농장이 교육용 체험농장으로 개발되면서 농업외 소득 창출의 수단으로 이용
젖소 친구 만들기, 신하늘 목장
낙농업 27년 경험을 바탕으로 체험농장으로 변신하여 성공한 화성 ‘신하늘 목장’
젖소 모양의 교육관, 깔끔하고 아기자기한 목장 등 거리감을 제거
소 젖 짜기, 치즈 만들기, 수제 요구르트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축산가공업 발전을 위한 제도 현실화
축산가공식품 산업의 트렌드 변동과 현실을 반영하고, 산업 발달을 뒷받침 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의 현실화가 필요
기존 법령은 가열제품 위주로 작성되어 있어 치즈, 발효 생햄 등 새로운 발효축산식품의 상품화에 애로사항이 발생
발효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매번 규정을 개정할 필요가 없도록 제품별 규정을 그룹별(가열, 비가열 등) 규정으로 개정 검토
별도 규정이 없는 비가열 가공식품인 발효햄 등에 대해 현실적인 규정을 도입하여 국내 소비자 보호와 농가 수준의 생산도 촉진
유럽 규정과 국제 표준(Codex)을 비교하여 국내 소비자 보호를 고려한 제도와 규정의 현실화가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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