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산업의 신대륙

  • 작성자함준상 등(hamjs@korea.kr)
  • 평점 4.5점/5점만점(rda.go.kr회원8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지금까지의 축산업은 대부분 육류와 약간의 우유제품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그러나 최근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발효유, 자연치즈, 발효생햄, 수제 소시지 등의 축산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와 다른 축산산업의 신대륙인 셈이다.


그러나 신대륙은 발견만으로는 우리 것이 될 수 없다. 축산가공식품의 원류가 우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이 보고서에서는 후생각고(後生角高), 우리 속담으로는 '나중에 난 뿔이 우뚝하다' 전략을 제시한다.


선진국이기 때문에 오랜 전통이기 때문에 할 수 없는 일들이 있다. 또한, 커다란 식품회사들이기 때문에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이러한 시장의 속성을 잘 알고 우리의 강점을 살려 나간다면 명실공히 우리 축산산업의 돌파구이며 신대륙으로써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늦었지만 더욱 강하게 축산업 신대륙을 점령하기 위한 전략 포인트로는 ① 고부가가치 종자산업으로서 씨 젖산균 분야와 ② 기능성 젖산균으로서 프로바이오틱 산업, ③ 프리미엄 조제 분유를 통한 차별화, 그리고 ④ 한국형 가공식품 및 지역특산물 활용 등의 틈새시장 개척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1) 젖산균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의  (2) 우리 전통 발효식품과 식문화를 연계한 한국형 축산가공품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3) 우리 소규모 축산농가 현실에 적합한 비인기부위의 제품화와 체험농장 등으로 강소농으로 도약 (4) 축산가공식품 산업의 트렌드와 현실을 반영하고 산업 발달을 뒷받침할 수 있는 관련 법령 및 제도의 현실화가 필요하다 

목차

<< 요  약>>

  Ⅰ. 축산산업의 신대륙 ...............  1
  Ⅱ. 늦었지만 강하게(後生角高) ... 12
  Ⅲ. 시사점 ............................... 17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축산가공식품축산산업의 신대륙2011. 8. 17.

축산업의 신대륙, 축산가공식품은 우유를 원료로 하는 유가공품과 식용 고기를 사용하는 육가공품을 합친 식품류를 지칭한다. 우유와 발효유, 버터, 치즈, 분유 등 유가공품과 햄과 소시지, 베이컨, 건조 저장육과 발효 생햄 등의 육가공품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축산 신대륙의 구성원이다.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