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우리 농업

  • 작성자강기경 등(kkkang@rda.go.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7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기후변화는 인류의 생존을 위한 기본 조건인 먹을거리의 안정적 수급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우리 농업에 영향을 주고 있다. ① 기후변화로 인하여 농지가 유실되고 물이 부족하게 되는 등 농업 기반이 약화되고 있으며, ② 주산지가 북상하는 등 재배적지가 변화하고 있다. ③ 새로운 기후에서 새로운 병해충과 잡초가 등장하여 농작물을 공격하고, ④ 농산물의 수량과 품질 유지가 문제되고 있다. 이러한 기후변화가 가져오는 농업에의 악영향을 극복하기 위해서 ①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 관리 시스템 구축에 주력하고 있고, ② 탄소 배출을 억제하고 탄소 흡수를 위한 정책적 대응과 더불어, ③ 기후변화 속 안정적 생산 확보를 위한 기술적 대응을 펼치고 있다.


  기후변화가 가져올 농업분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1) 정책적으로, 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할 때이다. 총체적 마스터플랜을 마련하여 위기대응, 유통구조 선진화, 농민 소득보장 등을 확보해야 한다. 
(2)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이 중요하다. 온실가스 저감, 새로운 환경 속에서 높은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품종 개발, 토양보전 기술 개발 등이 필요하다.
(3) 위기를 기회로 삼는 농업부문의 발 빠른 대응으로, 새로운 소득원 창출을 이루어야 한다. 새로운 열대 품종 도입이나 내재해성 품종의 수출로 종자산업의 세계화도 모색해야 한다.
(4) 마지막으로, 온 국민이 함께 노력하는 생활 공감형 기후변화 대응책을 마련하여 기후변화의 위기를 넘어서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기후변화 시대 .................  1

Ⅱ. 기후변화와 우리 농업........  9

Ⅲ. 시사점............................ 17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기후변화와 우리 농업2011. 5. 11.

기후변화는 인류의 생존을 위한 기본 조건인 먹을거리의 안정적 수급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우리 농업에 영향을 주고 있다. ① 기후변화로 인하여 농지가 유실되고 물이 부족하게 되는 등 농업 기반이 약화되고 있으며, ② 주산지가 북상하는 등 재배적지가 변화하고 있다. ③ 새로운 기후에서 새로운 병해충과 잡초가 등장하여 농작물을 공격하고, ④ 농산물의 수량과 품질 유지가 문제되고 있다.

17